[경제학] CEO/CFO를 위한 경영재무분석과 EV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CEO/CFO를 위한 경영재무분석과 EVA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신제품의 가격결정방향
1) 상품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가격변화
2) 가격 포지셔닝
3) 가격 포지셔닝을 위한 분석
4) 가격결정방법
① 원가기초 결정방법
② 수요 기초 가격결정
③ 경쟁 기초가격
④ 마케팅지향 가격정책
⑤ 소비자의 심리에서 가격결정을 생각
⑥ 소비자의 심리적 반응과 소비행동에 착안함
⑦ 동일 제품이어도 가격이 다른 경우도 있음
5) 가격수준의 탄력성

2. Triple Bottom Line이란?
1) 기업들의 새로운 도전, Triple Bottom Line
2) 새로운 경쟁력으로서의 TBL

3. CEO/CFO를 위한 경영재무분석
1) 경영분석의 의의
2) 경영분석을 위한 자료
3) 경영분석기법 및 장단점
4) 비율분석
5) 실제수치분석
6) 현대적 경영분석

4.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의 비교

5. 자기자본조달시 고려할 사항
1) 레버지지효과
2) 기업가치증대책임

6. 표준원가회계란.
1) 제품원가계산-재무제표 작성
2) 계획/의사결정
3) 통제/성과평가
(1)제품원가계산
(2) 계획의사결정
(3) 통제
4) 표준원가의 설정시 주의점

7. 원가-조업도-이익(CVP, COST-VOLUME-PROFIT)분석이란?
1) TR관련
2) 누진세율
3) 목표원가란

8.EVA(경제적 부가가치 經濟的附加價値: economic value added)
1) EVA 개념
2) EVA 활용
(1) 신사업 투자의사결정에 활용
(2) 업적평가 시스템에 활용
(3) 전략수립에 활용
(4) 기업가치 평가 지표 (외부 투자자 관점)
(5) (종업원) 이익분배제도 도입시 활용
3) EVA 장점과 유용성
(1) 기업가치와의 높은 상관성
(2) 이해하기 쉽고 간단한 지표
(3) ROI 대비 장점
4) EVA 한계점
(1) 전통적 회계시스템의 단점 유지
(2) 단기적 이익 추구, 장기적 이익 무시
(3) 가치경영 본질이 담긴 EVA 지표를 만들자
(4) EVA 지표 산정상의 문제점
(5) 회계 정보를 가공하여 EVA 지표를 다듬어야
(6) R&D 투자
(7) 영업권
(8) 구조조정에 소요되는 비용
(9) EVA 유용성과 한계
(10) 기타 문제점
5) 시사점 : EVA 한계극복 방안
(1) 장단점 충분한 이해하의 도입
(2) 가치 경영이 기업문화로 승화되어야..
(3) 질적 지표와 동시 활용
(4) 회사 특성 감안한 도입
6) ROE란?
7) ROI: 투자수익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신제품의 가격결정방향
가격은 소비자가 제품을 결정할 때 중요한 결정요인이나 상품담당자가 신제품의 컨셉을 잘 정하고도 가격결정에 소흘히 하거나 단순히 원가중심의 가격결정으로 제품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실패하는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신제품이 아닌 경우 가격전략은 단기적인 강력한 경쟁수단으로 활용되는데 이때도 가격할인이나 가격인하, 가격인상과 같은 가격전략은 시장의 상황에 따라 신중히 결정되어야 합니다. 가격전략의 목표는 이익극대화를 통한 이익지향과, 매출신장과 현상유지에 있습니다. 저가격전략은 제품이 차별화 되고, 독특한 경우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처음 가격을 싸게 해서 써보게 한 다음 가격을 인상하기 위한 경우나 면도기와 면도칼 같은 보완상품에서 먼저 면도기를 싸게 공급한 다음 면도날을 비싸게 판매하는 경우를 말한다. 한편 품질이 소비자가 판단하기 어려울 때 처음부터 고가전략을 사용하여 고급의 이미지를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1) 상품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가격변화
①도입기 : 초기 고가격 전략, 초기 저가격 전략
②성장기 : 성장기에서는 경쟁제품이 많이 나오고, 수요층도 가격에 민감한 중류계층에까지 확대되므로 자연히 하락 (자사의 씨리얼 우유의 위치)
③성숙기 : 가격인하나 가격할인 같은 가격경쟁이 치열하므로 원가절감 노력이필요 (BCG매트릭스의 분석에서 CASH COW의 위치)
④쇠퇴기 : 판매와 이익이 떨어져 상품을 단종
2) 가격 포지셔닝
제품의 편익, 기업의 전략, 시장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가격수준을 정함. 가격 책정의 경우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할 것은 편익의 수준입니다. 편익은 제품의 품질, 상품 인지도, 구매의 편리성 등 종합적인 관점에서 파악됩니다. 하지만 기업이 현재에 처한 사항이나 기업의 전략, 그리고 시장의 특성에 따라 편익과 가격이 상이한 관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편익에 비해 가격이 높은 경우는 주로 기업이 시장이 독점, 신제품, 고급브랜드 제품 등을 이용해 이윤을 확보하려 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반대로 편익이 높거나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낮은 가격을 책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치열한 경쟁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차원의 선택일수도 있고 기업이 원가 우위의 경쟁력을 이용한 장기전략의 일환일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편익우위의 저가 전략을 장기적으로 지속하기 위해서난 비용 절감 등을 통해 원가 우위를 먼저 달성하여야 합니다.
참고문헌
[직접 서술] 웹써핑하면서 모은 자료를 보고 축약하고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와 윤리경영의 사례 및 시사점
  • 위한 강력한 기업개혁법인 ‘사르바네스-옥슬리법(Sarbanes-Oxley Act)’이 제정되었다. 이 법은 회계감시 강화를 위한 회계감독위원회 설립과 상장회사의 최고경영자(CEO)와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자신들이 보증한 결산자료를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하고 고의적으로 회계장부를 조작한 것으로 밝혀질 경우에는 형사처벌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투명경영의 대명사로서의 자존심에 치명적인 상처를 입은 미국은 이를 만회하기 위해 윤리경영을 강화하고 있

  • 기업지배구조 레포트
  • 재무제표에 대한 검토와 승인이 임원 수준의 책임 하에 이루어지도록 규정되고 있다. 이는 기업이 공시하는 정보에 대한 신뢰성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기업의 공시는 경영의 실체를 담고 있어야 하며, 전달되는 정보는 시의적절하며 이해관계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공시의 원칙들은 기업의 주주 및 채권자뿐만 아니라, 고객, 직원, 정부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에 있어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5) 전사

  • [경영정보시스템] 정보시스템 도입을 통한 SEARS 백화점의 성공사례
  • 경영자들로 하여금 정보제공 형태의 모양을 설계하도록 하고 현업의 요구사항을 제시하게끔 하였다. 개발 후에도 각 사업부문 마다 담당 CIO제를 둠으로써 현업과 정보시스템 부문과의 연계를 계속 추구하고 있다. ③ 정보시스템 담당조직의 전략적 재구성기업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정보시스템의 재편 노력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정보시스템 담당조직의 전략적 재구성이었다. Sears사의 전략적 목표에 맞게끔 정보시스템 담당조직을 재

  • 경영대학원학업계획서(서울대합격한것)
  • 직장을 다니면서 서울대 대학원에 진학하고자 이렇게 원서를 내는 것은 자신에 대한 확신, 열심히 잘 해낼 거라는 확신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가정의 경제적 환경도 넉넉치 못해 더욱더 다른 대학원이 아닌 서울대 대학원에 진학하려는 것입니다. 저의 신념과 도전과 열정이라는 심지에 불을 놓아 주십시오!연 구 실 적목 록(논문, 보고서,연구참여 등)◈ 현재 다니는 직장에서사업 계획중장기 계획매월 마감실적 보고CFO 운전자금 보고 등

  • [경영분석]삼성 sds 완전분석
  • CEO, 혹은 핵심인력들의 상당수가 삼성 SDS 출신이라는 사실은, 삼성 SDS인들의 저력을 증명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4. 경영자 분석 - 김인 (삼성SDS 사장) 김인(金仁) : 1949년 8월 3일(+) / 본적 : 경상남도 창녕4.1 학력 및 경력1961 ~ 1964 창녕중학교 1964 ~ 1967 대구고등학교1967 ~ 1975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졸업 (학사) 1974 ~ 1976 삼성물산 섬유수출본부 1976 ~ 1979 삼성 회장비서실 인사팀1979 ~ 1981 삼성물산 의류수출과 (과장)1982 ~ 1988 삼성물산 독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