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LG에어컨 휘센 `WHISEN` 해외진출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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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 4p

1. LG 에어컨 휘센(WHISEN) 대한 소개
1) WHISEN 이란?
2) 세계시장에서의 LG 에어컨 휘센
2. LG 에어컨 휘센의 해외 시장 진출 배경
1) 해외 시장 진출 배경과 현황
2) LGETA의 설립 배경
3. LG 에어컨 휘센 초기 실패와 그 요인
1) LG 브랜드에 대한 과신
2) 현지 이해의 부족

Ⅱ. 본론 --------------------------------------------------------- 6p

1. LG 에어컨 휘센의 외부 환경 분석 -------------------------------------------- 6p
1) 사회문화적 요인
2) 지리적 요인
3) 정치적 요인
4) 경제적 요인
5) 경쟁자 요인

2. LG 에어컨 휘센의 마케팅 전략 분석 ----------------------------------------- 7p
1) SWOT 분석 ------------------------------------------------------- 7p
(1) STRENGTH
a. Leader의 조기 문제 인식 능력
b. 시장 조사 능력
c. 기업 문화
d. 모회사의 기술력
(2) WEAKNESS
a. 경영 능력의 부재
b. 기술 능력의 부재
(3) OPPORTUNITY
a. 시장의 지속적 성장
b. 비용 절감 효과
c. 경제 부흥을 위한 범정부적 지원
(4) THREAT
a. 치열한 경쟁 상황
b. 사회 간접 자본의 미비
c. 중국 자국민의 저항
d. 거래 관계의 불명확성
2) STP분석 ------------------------------------------------------------------- 9p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3) 4P 분석 ------------------------------------------------------------------- 11p
(1) 제품전략(Product) ---------------------------------------------------- 11p
a. 현지환경에 대응하는 제품전략
- 에어컨 모델의 차별화
- 소비자들의 needs를 반영한 제품 출시
b. 시장확대를 위한 전략
c. 시장보완 전략
(2) 가격전략(Price) ------------------------------------------------------- 14p
a. 재료부문의 혁신활동
- 부품의 현지화
- 공장 합리화
b. 구매 기능 개선
- 정보분석력, 의사결정력, 협상력
- TCT 시스템 개발
c. 선수금 거래방식의 도입 
(3) 유통전략(Place) ------------------------------------------------------- 16p
a. 유통망 개척
- 지역별 유망유통망 선정
- 유망 유통망 공략
b. 유통망 관리 및 확대
- 소형 경소상 지원
- Rebate 정책
- 유통채널 확대
(4) 촉진전략(Promotion) --------------------------------------------------- 18p
a. 소비자 대상의 Promotion
- 제품 및 가격 부문과의 통합적 운영
- 소비자 대상 판촉물 제작
b. 유통망 대상의 promotion
- 순회 지원 활동
- 판매 교육 지원
c. 광고
4) LG 에어컨 휘센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 20p
(1) 농촌포위성시(農村包圍成市) 전략
(2) 현지화 (Localization) 전략

III. 결론 ---------------------------------------------------------------- 22p

1. LG 에어컨 휘센의 문제점 분석 및 해결 방안
1) 문제점 분석
2) 문제점 해결방안 – 프로모션 내부의 통합 마케팅
2. LG 에어컨 휘센의 향후 계획
3. 우리가 내린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LG 에어컨 휘센(WHISEN) 대한 소개

1) WHISEN 이란?
LG의 에어컨 시장으로의 진입은 1968년 국내 최초의 창문형 에어컨 생산에서 비롯되었고, 2000년 이후 에어컨 생산 대표 독자적 브랜드인 WHISEN으로 통합하여 관리되어지고 있다. 'Whirlwind (강풍) + Sender (방출기)' 의 합성어인 휘센은 세계 최초 3D 입체 냉방 에어컨 개발 디지털 브랜드라는 사명 아래 20여 차례에 걸친 고객30,000명 이상의 의견 수렴을 통해 '골고루 시원해지는 에어컨/ 건강을 지켜주는 에어컨' 이라는 고객의 요구를 파악한 이후 저소음, 플라즈마 탈취 청정, 건강 냉방 기능, 하모니 냉방 기능 등의 세계 최고의 기술력 확보를 위한 국내 유수 대학과의 공동 산학 연구 개발은 계속되어 왔으며, 미대생들의 아이디어 수집을 통해 '고급 인테리어 디자인'에의 욕구 충족을 추구해 왔다.

2) 세계시장에서의 LG 에어컨 휘센
국내 에어컨 시장의 포화를 예감하여 해외 시장 진출로 일찍이 눈을 돌린 LG의 에어컨 휘센 사업부는 2000년 세계 에어컨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기에 이르렀다. 현재 LG가 진출한 에어컨 시장 120개국중 러시아를 비롯한 23개국에서 M/S 부문 1위를 달성하였으며,미국 및 호주에서는 기술력을 인정 받아 최우수 제품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LG가 올해 말까지 3300만대 규모로 예상되는 세계 에어컨 시장에서 410만대를 판매하여, 점유율 12.4%로 그 동안 1위를 지켜오던 일본 마쯔시다를 앞지르게 된 것은, 가정용 에어컨
참고문헌

이장로 해외경영 성공 노하우-한국이 낳은 글로벌기업 LG전자 무역경영사 2000
이승영 (사례로 배우는) 국제 마케팅 일신사 1999
문화일보 2003.11.12일자<2003 브랜드 파워대상>에어컨-LG`휘센`3면입체냉방 세계점유율 1위
파이낸셜 2003.11.2일자[fn포춘클럽 IR-LG전자] R&D로 ‘글로벌 1등’도약
한국경제 2003.10.17일자-소비자 마음 사로잡을 '토종' 마케팅전략 써라.'한국형 포지셔닝'
LG 전자 http://www.lge.co.kr/product/life/airkun.jsp?id=U032&SMSESSION=NO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LG경제연구소 http://www.lgeri.org/
www.kind.or.kr
http://munhwa.co.kr/
http://ww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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