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개론] 인터넷 마케팅 관리와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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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터넷 마케팅 개요
2.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3. 인터넷 마케팅 전략
4. 인터넷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본문내용
구 분 전통적 시장 인터넷 시장
시장 기업이 정보와 시장 창조 소비자가 정보와 커뮤니티 창조
소비자 수동형, 파레토 법칙(80:20) 능동형(프로슈머형), 롱 테일 법칙
(긴 꼬리무게가 몸통 무게보다 무겁다)
제품 물리적, 서비스, 아이디어 등을
포함한 기본 또는 2차적 욕구 충족 무형 또는 디지털화되어 사이버에서 소비
디지털화로 애프터서비스도 온라인화
브랜드 및 도매인 네임의 연계성 강화
가격 기업중심의 초고가, 침투가격 전략 등
결정 기업의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의 제공 및 공유, 고정비 감소 등으로 일물일가화
유통 생산자 도매상 2차 도배상 소매상
소비자 생산자 소비자
중간 도매상의 중심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이동
촉진 광고, 홍보, 판촉, 대인 판매 등 광고, 홍보, 판촉, 3차원 쇼핑룸, 디지털
비디오를 이용한 채팅 등


인터넷 마케팅 전략의 수립: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고려, 기존 전략의 특성을
인터넷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방식의 전략수립 필요
인터넷의 등장으로 시장과 소비자의 특성이 변화, 이에 마케팅의 변화와 새로운 역할을
반영하고 기존의 마케팅 전략과의 유기적 통합필요



■ 가격 전략

인터넷에서는 고객이 쉽게 가격을 볼수 있고, 가격 표시를 명확하게 해야함
기업들은 소비자의 참여와 관심을 끌기 위해 고급화,패키지화등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여야함


가격 전략의 특징

-기업 운영비용 절감을 통한 가격 인하 전략이 대부분

-기역별 대발 조건과 운송비 차이를 고려한 지역별 가격 차별화 전략이 가능

-가격 유인 전략 활용: 일부 가격 저가격 판매후, 고객 수 증가시킨 후 다른 품목은 정상가격으로 판매

-결제방법은 신용카드, 현금, 온라인등 다양하게 하여 고객불편을 줄이도록 노력해야함

-대금 지불 방법의 보안성을 강화

-비용 절감 요인을 가격 인하와 연계시키기 위해 노력함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들은 짧은 시간에 상품 가격정보를 얻어 비교하기 쉽다

-개별 소비자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만한 정보를 토대로 가격을 결정하는 전략이 필요


(1) 인터넷 촉진에서의 메시지 구분
① 시험 유도형 메시지: 고객의 사용 유도, 베타버전 제시로 지속적인 개선 목적(무료사용 후 구매연결)
② 거래 지향적 메시지: 인터넷 촉진 수단을 이용하면서 거래를 종용하는 내용을 제시하는 것
③ 스폰서 메시지 : 특정 사이트 또는 이벤트를 협찬하는 형직의 전달 메시지(기업이미지, 제품이미지 제고목적)

(2) 메시지를 고객의 구매 과정과 연결
① 시험 유도형 메시지: 고객이 구매행동 초기인 주의, 흥미, 구매욕구의 단계 유발
② 거래 지향적 메시지구매 행동의 후반 단계인 구매 의사결정과 구매에 이르는 과정
③ 스폰서 메시지 :구매 행동 전 과정에 작용하여 우호적인 반응 얻음

(3) 콘텐츠를 기술적인 측면과 정보 구성적인 측면에서의 세가지 요소
: 콘텐츠, 디자인, 기술
콘텐디자인놀로지 (세가지 요소를 적절히 조화시켜 구성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
‘콘텐츠’라 함은 ‘정보의 내용과 홈페이지의 디자인과 상호작용을 뒷밭침 해줄 수 있는 기술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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