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6 / 2019.02.2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논하시오.
I. 기업의 유지, 발전에 대한 책임
II. 종업원에 대한 책임
III. 후계자 양성에 대한 책임
IV. 이해자 집단의 이해조정에 대한 책임
V. 공해방지에 대한 책임
VI. 지역사회발전의 책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기업의 유지 ․ 발전에 대한 책임
기업은 많은 이해관계자와 관련을 맺고 있는 사회적 기관이다. 이러한 공공성을 갖는 기관으로서 기업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계속 기업으로서 건전하게 유지 ․ 존속이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경영자는 기업을 유지 ․ 발전시켜 국가 경제성장의 핵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업존속을 위한 적정이윤의 확보에 노력하여야 한다. 그리고 이를 적정하게 재분배하는 것이 기업존립의 필수요건이다.
II. 종업원에 대한 책임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최대의 자원은 바로 인적자원이다. 훌륭한 인적 자원을 확보하고 또한 이들에게 적절한 리더십을 통해서 모티베이션을 부여할 때 이들의 기업에 대한 협동적 노력은 커지게 된다.
종업원들에게 '경영참가제도'나 '복지향상제도'를 도입 ․ 활용함으로써 회사와의 일체감을 형성하고 이를 통해서 그들의 인간적 만족을 실현시켜줄 때 생산성은 자동적으로 높아질 수 있다.
이들 종업원들에게 사회적 ․ 심리적 ․ 경제적 만족감을 형성시켜 준다는 것은 경영사회의 안전화를 위해서도 필요하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