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 마츠시타 기업의 사례를 바탕으로 글로벌 경영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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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제경영]
마츠시타 기업의 사례를 바탕으로 글로벌 경영에 대해 논하시오.
1. 서론
마츠시타 기업은 현재 Panasonic으로 더 잘 알려진 일본의 전자기기 기업이며, 일본에서 경영의 신이라고 추앙받는 마쓰시타 고노스케가 설립한 회사이다. 그는 허약한 몸으로 인해 회사를 퇴직하고, 2층의 목조 주택을 빌려 마쓰시타 전기기구 제작소를 설립하였다. 직원으로는 그의 아내와 처남이 전부였지만 반세기도 걸리지 않아 세계 굴지의 기업으로 발전하였다. 일본에서 그를 경영의 신으로 추대하고 존경하는 이유는 자신의 기업을 글로벌 기업으로 키워냈다는 것도 있지만 그의 경영철학이 많은 기업인들의 마음을 울리기 때문이다. 기업이 어렵다고 해고 직원을 결코 해고하지 않고 종신고용을 고수하면서 일본식 연공서열제도를 확립하였으며, 이와 같은 경영철학은 많은 일본 기업의 롤 모델이 되었다.
본론에서는 마쓰시타 기업을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전시킨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경영철학과 마쓰시타 기업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 사례를 바탕으로 글로벌 경영에 관하여 논하도록 하겠다.
2. 본론
(1) 종신고용 고수
마쓰시타 기업은 1929년 세계 대공황과 정부의 긴축 경영에 의해 경제적인 타격을 입었는데, 매출은 반으로 떨어지고 재고품이 쌓이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위기 속에서 당시 병환으로 고생 중이던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병상에서 이러한 위기를 넘기기 위해서는 직원을 반으로 줄여야 한다는 보고를 받았다.
마땅한 해결책이 없었던 고노스케는 고민 끝에 마쓰시타 기업을 더욱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직원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생산을 반으로 줄이되 한 사람도 해고하지 않겠다는 결단을 내리게 된다. 대신 하루의 절반만 근무하고 월급을 전액 지급하는 대신에 휴일에도 전 직원이 재고품 판매와 소진을 위해 노력하라는 방침을 전달하였다. 모든 직원들은 이 의견에 찬성하였으며, 직원들의 사기를 높일 수 있었다. 생산량은 반으로 줄었지만 영업력은 배가 되었으니 재고는 빠르게 소진되었으며, 불과 2개월 후에 공장이 보유한 재고를 모두 처리하고 전일 생산 체제로 돌아갈 수 있었다. 일본에서는 아직도 불황기에 잉여 인력을 영업직으로 전환하는 관행이 남아있는데, 바로 마츠시타에서 생겨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글로벌 경영의 시작
고노스케는 경영에 대한 사상과 기술이 가장 잘 발달했다고 알려진 미국에서 많은 것을 보고 배워 시야를 넓히고 세계적인 수준의 기업인으로 변화하기 위해 1951년 1월에 미국을 포함한 세계 곳곳을 방문하기 시작했다.
1952년 10월 세 번째 해외 출장길에서는 네덜란드의 기업인 필립스와 기술 제휴 계약에 조인하는 데 성공했다. 마쓰시타는 필립스와의 제휴로 1954년부터 전구와 형광등을 비롯해 진공관과 트랜지스터, TV의 주요 부품인 브라운관 등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마쓰시타 전기사업부는 이렇게 생산한 부품들을 사용해 라디오와 텔레비전 등과 같은 다양한 전자제품을 생산했다. 필립스와 맺은 기술 제휴는 이렇게 일본의 전자 공업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 할 수 있었다.
미국의 일류 업체에서는 자사에서 고안해서 개발한 한 기계를 사용하며, 그 기계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아 다른 일반적인 기계 사업자가 파는 기계보다 기술적으로 훨씬 뛰어난다는 사실을 깨달은 고노스케는 1953년에 중앙연구소를 새로 만들어 본격적인 기술혁신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다. 이 연구소에는 공구의 연구개발과 함께 새로운 기술에 대한 설비까지 일괄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기계제작 전문 공장을 만들었다. 이러한 구조로 공장을 신설한 이유는 미국을 돌아본 고노스케가 주체성 없이 무턱대고 배우려고 하거나 자존감 없이 타인의 힘과 자본에만 의지하는 자는 나약한 자이며, 중요한 것은 자체적으로 고안하고 노력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배우고 느꼈기 때문이다.
(3)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다
마쓰시타 기업이 안정적인 궤도에 오른 1956년에 고노스케는 향후 5년 동안 판매액을 4배로 늘린다는 5개년 계획을 발표한다. 많은 사람들이 놀라움을 금치 못했고 해당 계획에 반신반의하는 모습이었다. 하지만 고노스케는 그는 이 계획이 수많은 일반 대중의 바람이자 욕망을 숫자로 나타낸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실현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또한 해당 계획은 기업이 마땅히 행해야 할 사회적 의무이므로 스스로 태만하지만 않다면 반드시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마츠시타는 명예나 성공과 같은 사적인 욕망에 이끌리지 말고 세상에 봉사한다는 숭고한 의무에 기인해 일하는 것이라고 발표하며 직원들을 설득했다. 이에 직원들 모두 노력하여 5개년 계획의 목표였던 800억 엔 달성을 1년 앞당긴 4년 만에 달성할 수 있었다.
마쓰시타 기업은 1932년에 무역부를 설치했지만 본격적인 무역 업무와 해외 진출에 대한 열의를 나타낸 것은 1950년대 중반이다. 고노스케는 일본 내의 수요를 모두 다 채웠지만 여유가 생기면 다른 이에게 나눠줄 수 있는 것이 무역의 본질이라고 생각했다. 다른 사람들에게 베풀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배를 먼저 채워야하며, 자신이 먹지도 않고 다른 사람에게 베푼다면 오래 지속되지 못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고노스케는 이것을 무역에도 적용시켜 자국의 수요와 욕구를 만족시킨 다음 해외로 진출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라고 인지하고 있었으며, 1959년 1월 정기 경영방침 발표회에서 이러한 무역 문제를 언급하면서 무역을 통하여 자국과 다른 나라 모두 번성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마츠시타는 이러한 무역 방침을 주장하면서 상대국의 처지가 되어 생각함으로써 상대국이 받아들일 수 있는 제품을 연구하고 생산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직원들에게 부여하였다. 이러한 사명감이 무역의 본질을 충족한다고 주장하였으며 그의 주장하였다.
또한 마츠시타는 1960년 1월의 경영 방침 발표회에서는 마쓰시타 기업의 제품들이 해외로 진출해 외국 업체들과 당당하게 경쟁하면서 국제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주 5일 근무가 필요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미국에서는 주 5일 근무제를 실시하여 직원들이 해야할 일을 정확히 처리할 수 있도록 훈련하였으며, 이를 통해 1인당 GNP를 일본보다 몇 배가 높게 만들었다고 말하였다. 고노스케는 토요일도 휴일로 만들어 휴일의 절반은 피로의 해소를 위해 사용하고 나머지 절반은 높은 수준의 생활을 즐기기 위해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직원들이 이러한 생활로 회사 업무에 몰두하는 것이 국제 경쟁에서 승리하는 근간이라고 생각하며 지속적으로 주장하였으며, 결국 5년 후인 1965년에 마쓰시타 기업에서는 주 5일 근무제를 실시하게 되었다.
(4) 과감한 선택과 추진력
마츠시다 기업은 1964년의 도쿄올림픽 특수가 끝난 뒤에 곧바로 과잉 설비와 수요 정체, 판매 부진의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또한 밀어내기와 같은 영업 방식으로 인해 대리점과 계열 판매회사 등은 심각한 경영난에 봉착하였으며, 이들은 어쩔 수 없이 결재대금으로 대량의 어음을 발행해야만 했다. 당시 고노스케는 회장의 직함으로 직접적인 경영 일선에서는 물러나 휴양 중이었다. 그러나 회사의 심각한 상황을 보고 판매점과 대리점의 경영자들을 호텔에 불러 모아 13시간 동안 단상에 서서 그들의 불만을 경청하고, 3일에 걸친 열띤 토론을 벌이는 시간을 가지면서 창업자인 자신이 직접 회사의 잘못을 만회하기 위해 책임을 지기로 결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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