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1.03 / 2020.01.03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경영학] 핵심 내용을 요점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목차
-
I.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
II.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
1. 기업에 대한 책임
2. 종업원에 대한 책임
3.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
4. 공해방지에 대한 책임
5. 후계자양성의 책임
6. 주주에 대한 책임
7. 소비자에 대한 책임
8. 정부에 대한 책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I.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을 한 마디로 표현하면 기업의 내 ․ 외부에서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 즉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에 열거한 내용은 기업이 그들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부단히 이해관계자 집단과 이해조정의 책임을 가져야 할 내용들이다.
1) 기업에 대한 책임
경영자는 기업의 주인이 결코 아니다. 어디까지나 주인은 주주이다. 따라서 경영자는 주주들로부터 위임받아 기업을 운영하는 만큼 계속기업으로의 존속 ․ 발전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있다. 만일 기업이. 존속 ․ 발전되지 않고 파산될 때 국민경제 전체에 대해서 갖게 되는 손실은 엄청나게 크다는 것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2) 종업원에 대한 책임
기업이 보유하는 최대의 자산은 곧 인적자산이다. 훌륭한 경영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또 이들에게 적절한 리더십을 통해서 동기를 부여할 때, 이들의 기업에 대한 협동적 노력은 커지게 된다. 종업원에게 경영참가제도나 복지향상제도를 도입 및 활용함으로써 회사와의 일체감을 형성하고, 이를 통해서 그들의 인간적 만족을 실현시켜 줄 때, 생산성은 자연히 높아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종업원에게 사회적 ․ 심리적 ․ 경제적 만족감을 준다는 것은 경영사회의 안정화를 위해서도 필요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