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5 / 2019.02.15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수집하여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논하시오
I. 기업의 유지 및 발전에 대한 책임
II. 종업원에 대한 책임
III. 주주에 대한 책임
IV. 소비자에 대한 책임
V.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
VI. 후계자 양성의 책임
VII. 연구개발에 대한 책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논하시오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은 주장하는 관점에 따라 또는 비중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종합하여 설명할 수 있다.
I. 기업의 유지 및 발전에 대한 책임
오늘날의 기업은 그를 지배하는 주주의 사적 소유물이 아니라 수많은 주주의 출자와 그 기업에서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많은 종업원과 고객을 가진 사회적 공기이다. 이러한 사회의 공기로서의 역할이 제대로 수행되려면 우선 무엇보다도 기업의 건전한 유지존립이 선행되어야만 한다.
따라서 경영자는 모든 능력과 기량을 발휘하여 필요이윤의 확보에 노력하고 이윤 가운데 적정한 비율을 사내에 유보함으로써 기업존립의 전제조건을 구축해 나아가야만 하는 것이다. 즉, 이러한 책임은 여타 모든 책임의 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전제가 된다. 경영자의 가장 큰 죄악은 기업을 존속시키지 못하는데 있을 것이다.
II. 종업원에 대한 책임
기업경영에는 물적 요소 내지는 자본적 요소에 못지않게 인적요소로서의 노동력이 필요한데 종업원이야말로 이러한 노동력의 근원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인간으로서의 종업원은 건강이나 정서의 유지를 위시한 각종 육체적 및 정신적 욕구를 가질 뿐만 아니라, 가정이라는 배경을 지니어 이를 부양할 책임도 아울러지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종업원에 대한 응분의 대우를 함으로써 이들의 복지증진에 기여할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