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사회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기업과 사회에 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목차
-
1. 기업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기업 윤리와 경영자 역할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4. 사회적 책임과 기업 윤리의 통합가능성에 대하여 논하시오.
5. 사회적 책임 실천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환경 유형 이론 및 현대 환경 특징에 대하여 논하시오.
7. 기업 이데올로기 및 그 특징을 논하시오.
8. 기업의 경제적․비경제적 목적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9. 기업과 정부와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10. 경영체제에 있어서 전문경영체제의 우위에 대하여 논하시오.
11. 소비자주의에 대하여 논하시오.
12. 중소 기업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3. 기업의 사회적 비용으로서 공해에 대하여 논하시오.
- 본문내용
-
기업과 사회
1. 기업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현대 사회에서의 기업이란 제도로서의 기관, 관리상의 경영기능, 그리고 경영인이라는 의미를 모두 함축한 개념이다. 사회는 구조적이고 기능적인 부분들의 전체 범위로서 구성원의 전반적인 생활 양식으로 기업의 환경을 구성한다. 기업과 관련된 사회는 모든 구성 요소들간의 사회적 관계가 응집된 총체를 뜻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개별 구성요소의 단순한 집합체를 뜻하기도 한다.
이처럼 두 가지 대별된 입장으로 인해 기업은 사회에 대해 환경 적응적 측면과 사회적 책임의 측면을 가진다.
환경 적응적 측면은 기업 목적이 환경과의 상호 공존을 위해 동태적으로 환경에 적응하고 적극적으로 환경을 창조하는 면이다. 사회적 책임의 측면은 기업 활동이 환경에 피해를 줌이 없이 수행되어야 한다는 소극적 책임과 기업의 강력한 사회적 영향력에 걸맞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적극적 책임이 있다.
기업과 사회를 파악하는 관점에는 ① 기업을 사회의 하위 시스템으로 보고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여 균형 달성에 중점을 두는 사회 시스템적 접근법과, ② 사회 문제 해결에 있어서 기업의 주체적 입장을 강조한 관리·전략적 접근법이 있다.
사회 시스템적 접근법에는 기업의 자율 논리를 강조한 단순 모형과 각 이해 집단의 복합적 사회 문제 해결을 강조한 복합 모형이 있다. 복합 모형에서는① 기업의 자율논리에 따른 시장과정과, ② 정부 개입 논리에 따른 공공 정책과정, ③ 이해 관계자 집단의 참여 과정에 의해 사회 문제가 해결된다고 본다. 이 접근법은 생태적 성격과 사회 경제적 성격을 지닌다.
관리·전략적 접근법은 기업을 사회 문제 해결의 주요 당사자로 강조하고 전략적으로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경영 과정에 촛점을 두어 구체적 실천 방안을 제시한다. 1차적으로 사후적 해결, 2차적으로 사전적 해결 및 예방으로 바람직한 환경관계를 유지하는 의사 결정론적·상황론적 입장을 가진다.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사회적 책임 이란 기업이 사회 제도로서 수행하여야 할 비경제적 기업목적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하게 된 이유는 ① 현대 사회가 복잡해져 여러 집단이 상호 불가분의 의존 관계에 있고, ② 다원 가치로의 진전으로 인해 좋은 공동 이미지를 지니기 위해, ③ 사회적 책임을 게을리 했을 때의 정부 규제를 피하기 위해서다. 또 ④ 소유와 경영이 점차로 분리되고, ⑤ 현대의 윤리 개념의 변화에도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이 있다.
기업인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근거로 Bowen은 ① 법률적 의무를 넘어선 자발적 동기, ② Maslow의 욕구 단계설에 근거한 동기, ③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고자 하는 동기 등을 제시한다.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수행함에 있어 ① 기업 책임의 범위, ② 대상, ③ 이행자세의 세 방향에서 적정한 기업 책임을 결정하고 수행해야 한다.
기업 활동에선 시장 메카니즘으로 해결되지 않는 영역이 있는데 이 중 기업이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부분이 바로 사회적 책임 영역이다. 이것은 외부로부터 강제 통제당하는 의무적 활동 영역과는 구분된다. 이윤 추구라는 고전적 기업 목표를 벗어나 사회 복지 차원의 목표를 전제로 하는 기업 행위의 규범적 체계로 넓은 의미에서는 의무적 활동 영역을 포함시키기도 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대상이 뚜렷하고 권한을 가진 것에 대응하는 개념이며,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은 가시적이어야 한다. 그러나 실행의 주체에 대해서는 아직 논쟁중이고, 어떻게 기업의 자원이 사회 문제의 해결을 위해 배분될 것인가를 규명하지는 못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