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믹스 4P전략과 제품수명주기 단계별 마케팅관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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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마케팅 믹스 4P전략과 제품수명주기 단계별 마케팅관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I. 마케팅 환경분석

II. 표적시장 선정

III. 마케팅믹스 4P전략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IV. 제품수명주기 단계별 마케팅관리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마케팅 환경분석

제품 생산 ․ 판매하는 등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환경을 포함한다. 먼저 직접적 영향인 원자재 공급업자, 경쟁기업, 유통업자, 고객 등 이해관계자와 거시적 영향인 정치 ․ 경제적 환경, 기술 변화 등 각종 환경 등을 통해 시장성(marketability)을 판단한다.
<그림> 마케팅믹스구성


II. 표적시장 선정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란 전체시장을 해당 제품의 특성에 적합한 기준에 의하여 세분화하고 각각의 세분화된 시장을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 다음 표적시장(target market)을 선정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고객들이 누구인가를 찾아낸다. 마지막 시장포지셔닝(market positioning)을 통해 표적시장으로 삼은 세분시장별로 가격정도, 품질, 사용법, 기능 등 다양한 면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해야 할 것인지, 누구를 주고객집단으로 삼을 것인지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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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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