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광고 제작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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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Marketing Mix & 4P
1. 4P Mix의 개념
2. 필수적인 마케팅목적의 명료화
3. Mix 마케팅의 원칙

Ⅱ. 광고
1. 광고의 정의
2. 광고의 위치
3. 광고 산업의 구성과 흐름
4. 광고대행사에 근무하는 사람들 (직종)
5. 광고 제작의 전반적 과정

Ⅲ. 시장분석과 시장세분화
1. 고객시장의 세분화
2. 고객시장 세분화 기준의 선택
3. 경쟁상품 시장의 구조분석
4. 표적시장 선정
5. 포지셔닝(Positioning)

Ⅳ 광고전략 및 캠페인관리
1. 광고전략은 무엇인가?

Ⅴ. 소비자의 광고반응
1. 광고에 대한 소비자반응
2. 소비자는 언제 광고정보를 주목하는가?
3. 소비자는 언제 광고정보를 깊이 있게 처리하는가?
4. 소비자는 언제 광고정보를 잘 기억해내는가?
5. 어떤 기억정보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6. 광고는 소비자의 브랜드태도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7. 몇 가지 이슈에 대한 광고 심리적 고찰

Ⅵ 크리에이티브 관리
1. 크리에이티브는 무엇인가?
2. 크리에이티브 개념의 발굴
3. 크리에이티브 전략과 실현
4. 크리에이티브의 제작

Ⅶ. 광고의 시장반응과 예산결정
1. 광고의 판매반응
2. 광고효과의 지속 및 누적현상

본문내용

2. 필수적인 마케팅목적의 명료화
마케팅전략 실행의 골격인 마케팅 계획은제품(또는 브랜드) 소비가치의 개념을 어떤 방식으로 고객에게 전달할 것인가를 명확히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이 제품은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사용하도록 만들어졌고, 경쟁제품에 비해 어떤 장점이 있는지를 명확히 밝힐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제품개념을 명확히 전달하는 과정에서실제 고객욕구가 어떻게 반영되었고, 이로써 제품구매에서 소비자가 얻을 수 있는 편익과 비용이 어떤 것인가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한편, 마케팅 4P를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의 방향은 마케팅전략의 핵심지침으로서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의 경쟁력이나 약점은 계량화된 수치로 표현되어질 수 있어야 하고, 특히 마케팅목적과 관련된 구매 장애요인과 고객 불편의 정도와 해소 목표치도 가장 우선적으로 측정 또는 추정하여 정량화 할 수 있어야 한다.

유통시장에서 고객의 구매과정에 대한 이해는 고객에게 제시된 편익과 비용을 커뮤니케이션하는 데 가장 필요한 요소인데, 고객의 구매과정을 좀 더 단계별로 구체적으로 서술하면 아래와 같다.
① 광고와 구전 등을 통한 상품 편익과 경제적 이익을 소비자(잠재고객)들에게 노출시키는
단계
② 흥미유발과 고객유인을 성공적으로 이루어서 테스트 판매(초기유통)과 연결시키는 단계
③ 결과적으로 다수의 긍정적인 평가를 얻어냄으로써 고객의 반복구매가 창출될 수 있도록
선순환고리화 시키는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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