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 시험, 마케팅 정리] 마케팅 A+ 요점정리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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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학기 동안 교수님의 수업과 교재를 중심으로 작성한 요점정리 자료입니다. 레포트작성이나 시험준비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제1장 마케팅의 발달과 의의
1. 마케팅의 발달
2. 마케팅의 정의
3. 마케팅의 중요성

제2장 마케팅관리
1. 마케팅관리의 의의
2. 마케팅 관리의 과업
3. 마케팅관리의 내용

제3장 마케팅믹스(Marketing Mix)
1. 제품(Product)
2. 가격(Price)
3. 촉진(Promotion)
4. 유통(Distribution or Place)

제4장 마케팅관리의 과정
1. 시장기회의 분석(analyzing market opportunities)
2. 목표시장의 선정(selecting target market)
3. 마케팅 믹스의 개발(developing the marketing mix)
4. 마케팅활동의 관리(managing the marketing effort)

제5장 마케팅 시스템의 환경
1. 외부거시적 환경
2. 외부미시적 환경
3. 내부마케팅 환경

제6장 마케팅정보시스템
1. 마케팅정보시스템의 필요성
2. 마케팅정보시스템의 의의
3. 마케팅정보시스템의 하위시스템
4. 마케팅정보시스템의 효익

제7장 마케팅조사
1. 마케팅조사의 의의
2. 마케팅조사활동의 범위
3. 마케팅조사. 연구의 절차
4. 마케팅조사방법

제8장 경쟁적 시장지위에 따른 기업의 마케팅 전략
1. 선도기업의 마케팅전략
2. 도전기업의 마케팅 전략
3. 추종기업의 마케팅전략
4. 전문화고수기업의 마케팅전략

제9장 소비자행동과 의사결정
1. 소비자행동의 단계
2. 구매자행동의 심리적 결정요인

제10장 상품
1. 상품의 의미와 개념
2. 용어정리

제11장 제품의 분류
1. 편의품(Convenience Goods)
2. 선매품(Shopping Goods)
3. 전문품(Specialty Goods)

제12장 상표의 중요성 및 상표전략
1. 상표의 중요성
2. 상표전략

제13장 포장과 표찰
1. 포장의 중요성 및 전략
2. 표찰의 형태

제14장 신제품 개발전략
1. 신제품의 개념
2. 신제품개발의 중요성
3. 신제품개발전략
4. 신제품개발과정과 절차

제15장 제품수명주기의 개념과 의의
1. S형 제품수명주기
2. 제품부류
3. 제품형태
4. 상표
5. 스타일, 유행, 일시적 유행의 수명주기

제16장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마케팅 전략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 및 포화기
4. 쇠퇴기

제17장 가격
1. 가격의 개념과 비중
2. 기준가격결정

제18장 가격결정 방법
1. 원가가산가격결정법
2. 수요공급설
3. 경쟁지향적 가격결정

제19장 경로관리
1. 경로관리의 의의
2. 판매경로의 유형
3. 판매경로정책
4. 판매경로의 통제

제20장 물적유통관리
1. 물적유통관리의 의의
2. 물적유통관리의 중요성
3. 물적유통활동의 내용

# 마케팅 용어 정리
본문내용
제1장 마케팅의 발달과 의의

1. 마케팅의 발달

장소 : 미국
요인 : 경제력의 고도화와 시장의 광대성
발달단계 :

|생산지향단계| --> |판매지향단계| --> |사회 마케팅 지향단계|

1)생산지향단계

공급이 수요를 창출하던 시기였으며 고로 시장문제는 사실상 존재할 수 없었고 오로지 생산에 관한 경제제자원의 동원이 그 중심을 이루었다.

2)판매지향단계

1929년부터 제2차 세계대전까지의 시기로 수요가 공급을 규제하던 시기였다. 따라서 수요개발 및 창조를 위한 판매문제가 그 중심을 이루게 되었다.

3)사회마케팅 지향단계

1970년대 일어난 개념으로 기업의 목표와 사회적 책임의 본질로서 장기적인 소비자와 사회복지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업은 소비자가 바라는 제품을 효율적으로 공급하되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에 입각하여 소비자 및 사회복지가 유지 향상되는 방식 (즉 물질적인 면을 초월하여 생활의 질적 차원을 중시)을 선택해야만 한다는 개념이다.

2. 마케팅의 정의

1)Kolter의 정의

마케팅은 교환을 통해서 인간의 욕구와 필요(욕구를 자극해서 필요를 충족시킨다)를 충족시키려는 인간의 활동이다. 즉 마케팅이란 선택된 고객층의 필요와 욕구를 이익쌍득의 목적하에서 고객에 투입한 기업의 자원, 정책, 제활동을 분석, 조직화, 계획,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

2)현대마케팅의 일반적 정의

마케팅이란 기업환경변화에 동태적으로 적응하면서, 현재 또는 잠재적 최종소비자나 산업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재화와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제품, 판매경로, 판매촉진, 물적유통 등의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행동 또는 시스템을 말한다.

3. 마케팅의 중요성

1)경영상의 중요성

현대기업은 생산과정에 있어서의 기술혁신경쟁을 통하여 생산효율을 비약적으로 향상시켰고, 그에 따라 대량생산시대에 직면하고 있다. 그러므로 현대기업은 새로운 마케팅이론과 기술을 습득해서 대량소비를 위한 대량판매의 새로운 국면을 개척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2)소비상의 중요성

마케팅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재화와 용역을 제공해야 하는데, 오늘날 소비자의 욕구는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라 급변하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처하는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3)고용상의 중요성

마케팅은 직접적으로는 마케팅부문의 고용을 증대시켜 주며, 간접적으로는 소비자들의 욕구수준을 향상시키고 수요를 자극함으로써 제조업, 판매업, 서비스업 등과 같은 마케팅 이외의 부문의 고용도 증대시켜 준다. 따라서 마케팅은 고용상으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4)사회적 기능상의 중요성

오늘날 마케팅은 비록 그것이 기업에 의하여 수행되고 있다고는 하더라도 그것은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수요와 공급을 연결시켜 줌으로써, 이른바 '생활수준의 배달'(delivery of standard of living) 혹은 '수요에 부합하는 자원의 배분'(resource allocation)이라고 하는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마케팅은 수요와 공급을 조정하여 사회, 경제가 균형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수행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의미에서 오늘날은 마케팅의 사회적 기능이 강조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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