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시장전략] 글로벌시장진입전략(라이센싱, 수출, 프랜차이징, 위탁제조,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해외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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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시장전략
I. 라이센싱
II. 수출
III. 프랜차이징
IV. 위탁제조
V. 국제적 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VI. 해외투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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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라이센싱
라이센스를 주는 기업(licensor)은 라이센스를 받는 기업(licensee)으로부터 로열티를 받고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거나 상표를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주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라이센싱(licensing)에 관심이 있는 기업은 일반적으로 해외의 생산자가 생산시설을 세울 수 있도록 대리인을 파견한다. 라이센서는 상품 배급이나 마케팅, 경영 컨설팅 등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글로벌 시장에 라이센싱 전략을 취하여 크게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디즈니랜드, 코카콜라이다. 예를 들면, 도쿄 디즈니랜드와 도쿄 디즈니 시 파크를 소유하고 있는 오리엔탈 랜드 컴퍼니(Oriental Land Company)는 디즈니와 라이센싱 계약을 맺고 있다. 디즈니는 오리엔탈 랜드 컴퍼니에 경영관리나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익을 얻는다. 디즈니는 상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마케팅 과정에서 적은 비용을 지출하고 이러한 비용은 라이센스를 받는 오리엔탈 랜드 컴퍼니에서 부담하게 된다.
그러므로 라이센스를 받는 기업은 자신들이 라이센스한 상품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더욱더 열심히 일하게 된다.
반대로 라이센서는 라이센싱 권리를 가지고 있는 기업들이 20년 또는 그 이상의 기간 동안 상품을 판매하도록 둘 수밖에 없으며, 라이센시가 시장 내에서 매우 큰 성공을 얻을 경우 이에 대한 수익은 라이센시에게 돌아가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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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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