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시장전략] 글로벌시장진입전략(라이센싱, 수출, 프랜차이징, 위탁제조,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해외투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1 / 2019.02.2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분야 : 경제/경영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요점정리
목차
글로벌시장전략

I. 라이센싱

II. 수출

III. 프랜차이징

IV. 위탁제조

V. 국제적 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VI. 해외투자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라이센싱

라이센스를 주는 기업(licensor)은 라이센스를 받는 기업(licensee)으로부터 로열티를 받고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거나 상표를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주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라이센싱(licensing)에 관심이 있는 기업은 일반적으로 해외의 생산자가 생산시설을 세울 수 있도록 대리인을 파견한다. 라이센서는 상품 배급이나 마케팅, 경영 컨설팅 등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글로벌 시장에 라이센싱 전략을 취하여 크게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디즈니랜드, 코카콜라이다. 예를 들면, 도쿄 디즈니랜드와 도쿄 디즈니 시 파크를 소유하고 있는 오리엔탈 랜드 컴퍼니(Oriental Land Company)는 디즈니와 라이센싱 계약을 맺고 있다. 디즈니는 오리엔탈 랜드 컴퍼니에 경영관리나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익을 얻는다. 디즈니는 상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마케팅 과정에서 적은 비용을 지출하고 이러한 비용은 라이센스를 받는 오리엔탈 랜드 컴퍼니에서 부담하게 된다.
그러므로 라이센스를 받는 기업은 자신들이 라이센스한 상품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더욱더 열심히 일하게 된다.
반대로 라이센서는 라이센싱 권리를 가지고 있는 기업들이 20년 또는 그 이상의 기간 동안 상품을 판매하도록 둘 수밖에 없으며, 라이센시가 시장 내에서 매우 큰 성공을 얻을 경우 이에 대한 수익은 라이센시에게 돌아가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 시장의 진입 수출과 계약 방식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동기
  • 합작투자 – 351) 해외 합작투자의 개념 및 의의 - 352) 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363) 합작투자의 형태 -364) 합작투자의 동기 -375) 합작투자의 장단점 -376) 합작투자의 파트너 선정 -387) 합작투자시 고려할 사항 -38M&A – 391) M&A 의 정의 - 392) M&A 의 동기 - 393) M&A 의 유형 – 404) M&A 의 장단점 – 425) 국제 M&A 의 추진절차 – 43국가와의 관계 – 431) 국가와의 관계 - 442) 현지국에 미치는 영향 – 443) 정부의 정책 – 45 해외시장의 진입1. 기업 활동의 세

  • [기업][해외][기업 해외시장][기업 해외연수][해외진출][해외자회사][해외전시회][해외직접투자]기업 해외시장, 기업 해외연수, 기업 해외진출, 기업 해외자회사, 기업 해외전시회, 기업 해외직접투자(FDI) 분석
  • 해외전시회, 기업 해외직접투자(FDI) 분석Ⅰ. 기업 해외시장1. 해외시장 간접 진입방식2. 해외 직접 진입방식Ⅱ. 기업 해외연수1. 실력있는 연수자를 선발해야2. 기업의 목적에 따라 해외연수 형태 차별화3. 해외연수 프로그램과 관련 기관 및 학교선정Ⅲ. 기업 해외진출1. 라이센싱(licensing)2. 프랜차이징(franchising)3. 관리계약(management contract)4. 턴키 프로젝트(turnkey project) - 일괄수주 계약방식5. 계약 생산(contract manufacturing)6.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

  • [국제경영] 국제협력전략
  • 전략이 주로 부족한 자원을 보완함으로써 특정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둔 반면, 최근의 국제협력전략은 글로벌시장 전반에 걸쳐 핵심적인 경쟁우위요소를 보유하고 있는 선진국기업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기업간 협력을 중심으로 한 국제협력전략을 나타내는 개념은 다양하다. 1) 우선 가장 많이 쓰이는 개념으로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가 있다. Harrigan은 전략적 제휴를 합작투자와 기타 협력적인 계약을 포괄하는 것으로

  • 국제경영 기말예상 문제
  • 시장장벽을 마련할 수 있다. 또한 이 전략 은 경쟁상황과 경기상황이 나라마다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판매 및 수익의 차이를 통해 안정적인 성과를 기할 수 있고, 위험분산 효과를 얻을 수 있다.3. 해외시장 진입방식 선정에의 영향요인에 대한 설명해외시장 진입방식은 소유권, 통제정도(내부화 정도)에 따라 수출에 의한 진입방식, 계약에 의한 진입방식, 직접투자에 의한 진입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① 기업내적 요인: 기업규모가 크고, 국제적인

  • [기업] 글로벌 경영의 추진전략
  • 라이센싱(licensing) 일양약품 2) 프랜차이징(franchising) McDonalds 3) 계약 생산(contract manufacturing) 스즈키 4) 관리계약(management contract) 5) 턴키 프로젝트(turnkey project) - 일괄수주 계약방식 현대건설 4. 전략적 제휴에 의한 진출전략(1) 전략적 제휴란(2) 사례 오뚜기 - 선진 외국 업체와의 기술 연수 및 제휴 LG필립스 – 합작투자5. 국제직접투자에 의한 진출전략(1) 해외직접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