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글로벌 경영의 추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8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언
2. 수출입을 통한 진출전략
(1) 수출입을 통한 진출전략이란
(2) 사례
<사례1> 한미약품
<사례2> 케이알
<사례3> 유니와이드테크놀러지
3. 국제계약에 의한 진출전략
(1) 국제계약이란
(2) 국제계약에 의한 진출전략이란
1) 라이센싱(licensing)
<뉴스 사례1> 일양약품
2) 프랜차이징(franchising)
<사례2> McDonald's
3) 계약 생산(contract manufacturing)
<뉴스 사례3> 스즈키
4) 관리계약(management contract)
5) 턴키 프로젝트(turnkey project) - 일괄수주 계약방식
<뉴스 사례4> 현대건설
4. 전략적 제휴에 의한 진출전략
(1) 전략적 제휴란
(2) 사례
<사례1> 오뚜기 - 선진 외국 업체와의 기술 연수 및 제휴
<사례2> LG필립스 – 합작투자
<사례를 정리하며>
5. 국제직접투자에 의한 진출전략
(1) 해외직접투자란
1) 해외단독투자
<사례1> ㈜연합철강
2) 국제합작투자
<뉴스 사례2> 두만강국제개발
6. 국제간접투자에 의한 진출전략
(1) 국제간접투자란
(2) 국제간접투자의 장점
(3) 국제간접투자의 동향
1) 민간의 국제간접투자 크게 증가
2) 보험회사가 국제간접투자가 증가를 주도
3) 국제간접투자 증가 배경
4) 향후 전망
7. 결언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 서언

우리는 언제부터인가 밀접하게 연결되고, 상호 의존적이며, 하나의 경제권으로 통합된 세계 속에 살고 있다. 이 모습은 흡사 하나의 공연과 같다. 무대에서 여러 배우들이 모여서 각자의 뚜렷한 특징을 나타내면서 자유로운 모습으로 관객 앞에 서듯, 하나의 거대한 세계라는 무대에는 여러 개의 기업들이 아무런 무대 장치들에 의해 구속 받지 않은 채 관객 앞에서 자유롭게 움직이고 있다. 연극이 배우와 관객의 호흡이듯, 이 무대에서도 배우와 관객의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무대는 정보 기술의 발전 덕분에 가능하게 되었다. 데이터는 광섬유나 위성 전송을 통해 지구의 반대편에서 다른 반대편으로 자유롭게 이동한다. 이제 정보의 이동은 국가간의 물리적이고 정치적인 경계에 구속을 받지 않는다.
정보 기술의 발달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술의 발달은 정보의 이동을 촉진시켰으며, 오늘날 구글과 같은 강력한 검색 엔진은 디지털 미로의 곳곳에 흩어져 있는 정보들을 찾아내고 결합해 준다. 아날로그 시대에는 흩어져 있는 다양한 정보가 사람의 노력에 의해 끼워 맞춰져야만 비로소 의미를 지닐 수 있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1000분의 1초 만에 인공 지능 프로그램이 상호 연결되어 있는 수백만 개의 컴퓨터를 돌아다니며 정보와 시사점들을 조합해 낸다. 80억 개의 웹 페이지가 내포하고 있는 정보들이 눈 깜짝할 사이에 결합되어 종합적인 관점과 지식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렇게 전부는 아니더라도, 우리가 찾는 대부분의 정보는 디지털 형태로 인터넷에 존재하고 있다. 이처럼 인류는 새로운 글로벌 무대에서 국경을 초월한 디지털 세계의 막을 열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서는 지식이 가장 중요한 보물이 된다. 예를 들면, 인도의 국가 경쟁력은 이공계 분야에서 엄청난 수의 박사를 배출하고 있는 것에 상당 부분 기인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며, 앞으로 개발도상국들은 교육을 통해 경제 성장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이미 막이 열린 글로벌 무대에서 기업이라는 배우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글로벌 경영이 이루어질 수 밖에 없다. 그렇다면, 여기서 글로벌 경영이란 무엇인가? 글로벌 경영이란 국경을 초월하여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경영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기업이 국가마다 다른 전략을 수립하기보다는 전세계 시장을 하나의 단일 시장으로 보고 통합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21세기 경영학 (지호준)
The Next Global Stage(오마에 겐이치)
렉서스와 올리브 나무 (토마스 프리드먼)
http://cafe.naver.com/dlwkdgh.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5
http://blog.naver.com/bononcini?Redirect=Log&logNo=12001599272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잘 정리된것 같습니다
  • yong***
    (2010.05.30 15:14:25)
회원 추천자료
  • [졸업][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인도 및 북미시장진출과 나아가야할 방향
  • 글로벌 경영 전략 191) 핵심 역량 강화 192) 권역별 전략 차종 개발 203) 브랜드 가치 증대 204) 현지화 전략 21Ⅲ. 북미진출 221. 현대자동차 기업분석 및 해외진출개괄 221) 주요현황 222) 문제제기 222. 북미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 221) 최초의 미국시장 진출 222) 캐나다 FDI를 통한 해외투자 233) 수출로의 전략전환과 SUV주력 244) 앨라바마주의 FDI 추진전략 253. 변화하는 북미시장에서의 나아갈 방향 26Ⅳ 인도 진출 281. 지역의 선정 281) 인도 시장 분석 28

  • [경영전략] 로만손의 글로벌경영전략과 성공요인
  • ROMANSON 글로벌경영전략CONTENTS1. 기업소개2. 글로벌경영 추진배경3. 시장환경분석4. 경쟁사분석5. SWOT분석6. 4P분석7. 글로벌경영전략8. 성공 요인9. 향후 과제1988.04 주식회사 로만손 법인설립(자본금 5천만원) 1989.09 ROMANSON 상표로 중동지역 수출개시1992.11 ROMANSON 상표로 미주지역 수출개시 1992.11 제 27회 무역의 날 1백만 달러 수출탑 수상1994.04 제 29회 무역의 날 5백만 달러 수출탑 수상1996.11 제 33회 무역의 날 1천만 달러 수출탑 수상1999.12 코스닥

  • [중국시장진출] 게임산업과 패션산업의 중국시장진출, 방송산업과 IT산업의 중국시장진출, 소프트웨어산업과 항만산업의 중국시장진출, 타이어산업과 환경산업의 중국시장진출, 텐트산업의 중국시장진출 분석
  • 게임산업과 패션산업의 중국시장진출, 방송산업과 IT산업의 중국시장진출, 소프트웨어산업과 항만산업의 중국시장진출, 타이어산업과 환경산업의 중국시장진출, 텐트산업의 중국시장진출 분석Ⅰ. 개요Ⅱ. 게임산업의 중국시장진출1. 아라아이디시2. GV3. 위자드소프트4. 판타그램인터랙티브Ⅲ. 패션산업의 중국시장진출1. 글로벌 경영의 프론티어 기업〔이랜드〕 1) 중국 진출 경영성과2) 중국 진출 전략 3) 성공동인2. 중국 현지화의 성공

  • SK텔레콤의 기업경영에 관한 연구
  • 추진을 위한 Main Theme으로서 新 가치경영을 정립해 추진하고 있다.2) 신 가치경영 추진체계신 가치경영은 SKMS를 근간으로 하여 고객/구성원/주주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 가치의 혁신과 균형적 제고를 통해 기업가치 극대화를 추구하는 SKT의 경영전략과 추진체계이다.이러한 신 가치경영은 경제적 기업가치 극대화를 추구하는 기존의 가치경영과 달리, 다양한 겨영활동 대상의 가치를 균형적으로 제고하여 장기적인 기업가치 극대화를 추구한다는 점에

  • [경영학] 한국기업의 동남아 진출의 사례와 성공방안
  • 기업들의 경우에도 동남아투자에 대한 전략의 변화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구미시장도 아시아로부터의 수출품에 대하여 보호주의적태도를 보이기시작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환경여건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동남아시장에 대한 진출전략을 재고할 필요성이 있겠다. 향후 동남아시장에 대한 전략을 모색하기위하여 서구 및 일본기업들의 투자행태와 비교하여 살펴보기로 하자.동남아국가를 대상으로 한 외국인투자의 성격을 투자의 글로벌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