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협력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국제협력전략의 개념


2. 국제협력전략의 필요성


3. 전략적 제휴

(1) 정의 및 특성

(2) 배경 및 목적

(3) 합병, 카르텔, 라이센싱, 협상과의 비교

(4) 주요 유형 및 특성

(5) 관리

(6) 성공요인
* KFS (KEY FACTOR OF SUCCESS)

(7) 문제점과 해결방안
본문내용
1. 국제협력전략의 개념
국제협력전략이란 서로 다른 둘 이상의 기업들이 글로벌시장에서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가 필요로 하는 자원을 상호보완적으로 결합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동맹관계를 맺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의 기업간 협력전략이 주로 부족한 자원을 보완함으로써 특정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둔 반면, 최근의 국제협력전략은 글로벌시장 전반에 걸쳐 핵심적인 경쟁우위요소를 보유하고 있는 선진국기업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기업간 협력을 중심으로 한 국제협력전략을 나타내는 개념은 다양하다.
1) 우선 가장 많이 쓰이는 개념으로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가 있다. Harrigan은 전략적 제휴를 합작투자와 기타 협력적인 계약을 포괄하는 것으로서 어떤 전략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들 간에 맺어지는 파트너십으로 정의한다. 한편, Jorde와 Teece는 전략적 제휴를 기술교환, 조인트 R&D, 보완적 자산결합을 포함하는 쌍무적 관계라고 정의한다.

2) 다음으로 국제협력전략을 전략적 파트너십(strategic partnership)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는 Hull, Slowinski, Wharton과 Azumi 등의 학자들은 전략적 파트너십이란 소규모 기업들이 대기업과의 협력적인 관계를 통해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진보된 생산기술이나 경영기법 등을 대기업으로부터 획득하는 방법이라고 말하고 있다. Speckman은 이러한 개념을 통해 구매자-판매자 관계로서 장기적인 안정성을 강조하기도 하며, Henderson은 위험과 이익 등을 공유하면서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장기적인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과정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글로벌 마케팅-전략적 접근, 박재기, 2005, 형설출판사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집, 장세진, 2003, 박영사

국제 경영, 어윤대 외 19인, 2001, 학현사

국제 경영론, 박기안 김찬경, 2001, 무역경영사

국제 경영, 최영길, 2000, 무역경영사

다국적 기업 전략과 관리, 반병근 이인세 김성영 , 2000, 박영사

21C 디지털 경제시대의 다국적 기업론, 김중배 김숙응, 2000, 형설출판사

국제경영-단일 글로벌시대의, 반병길, 1999, 박영사

다국적 기업 경영론, 장한균 서민교, 1999, 두남

21세기를 위한 국제 경영, 조동성, 1997, 경문사

국제경영학, 김신, 1997, 박영사

글로벌 경영, 장세진, 2003,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적제휴]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에 관한 고찰
  • 협력을 의미하는데, 기금까지의 기업은 타기업과의 관계를 적자생존이라는 경쟁적 측면을 상대적으로 강하게 인식하는 데 반해, 앞으로는 공존공생이라는 상반된 측면에 귀를 기울이게 됐다. 전략적 제휴는 범세계적인 경쟁을 전개하고 있는 기업들의 총체적인 국제경영전략내에서 파악될 수 있는데 제반 경영활동을 배열하고 조정하는 경영전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카르텔과 같은 독점적 행위에 대한 강한 부정적 인식 때문에 협력을 곧 밀약

  • [국제경영] 국제 협력 전략
  • 경영 기법 등을 대기업으로부터 획득하는 방법2. 구매자-판매자 관계로서 장기적인 안정성 강조, 위험과 이익등을 공유하면서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장기적인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과정Spekman해외 직접 투자1. 수출과 전통적인 traditional foreign direct investment 의 중간형태2. 선진국기업의 개발도상국에 대한 투자를 설명. 포괄적으로 해외무역, 라이선싱, 해외직접투자, 국제재무 등을 연결하는 협력전략으로서 countertrade를 말하기도 함Oman장기적 협정1

  • 경영경제 국제협력전략
  • 전략적 제휴를 기술교환, 조인트 R&D, 보완적 자산결합을 포함하는 쌍무적 관계라고 정의한다. 2) 다음으로 국제협력전략을 전략적 파트너십(strategic partnership)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는 Hull, Slowinski, Wharton과 Azumi 등의 학자들은 전략적 파트너십이란 소규모 기업들이 대기업과의 협력적인 관계를 통해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진보된 생산기술이나 경영기법 등을 대기업으로부터 획득하는 방법이라고 말하고 있다. Speckman은

  • [인도IT산업] [국제경영] 인도의 IT산업[우수평가자료]
  • 전략을 마련해야 할것인데, 우리나라 이동통신등 강점을 갖고 있는 분야를 더욱강화해서 IT산업의 글로벌 재편에 대응해야한다.2)정부의 측면정부차원에서는 교역규모를 확대하고, 인도 인프라의 투자를 지원하고,기업투자를 촉진하는등 한˙인도 경제협력체 설립에대한 협력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또 IT산업을 중심으로 민간교류를 활성화해야하는데, 제품전시회등 민간 행사의 정례화하고 민간 협력체등을 구성해야 할것이다. 또 IIT, 인도경영대

  • SL 기업 국제경영전략
  • ContentsⅠ.서론1. 연구목적&선정동기2. 국제경영전략 수립에 대한 이론Ⅱ. 본론1. SL기업현황2. 환경분석1) 내부환경분석2) 외부환경분석3. 국제경영전략 수립1) SWOT분석2) 2P2S전략수립Ⅲ. 결론4. 결론◈부록 및 참고문헌Ⅰ.서론1.연구목적&선정동기최근 세계 자동차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완성차 업체의 글로벌 부품 조달 전략과 함께 해외 직접 투자가 증가하면서 국내 부품 산업을 둘러싼 산업 환경은 급변하고 있다. 모듈 부품 조달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