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국제협력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목차 >>
1. 국제협력전략의 개념
2. 국제협력전략의 필요성
3. 전략적 제휴
(1) 정의 및 특성
(2) 배경 및 목적
(3) 합병, 카르텔, 라이센싱, 협상과의 비교
(4) 주요 유형 및 특성
(5) 관리
(6) 성공요인
* KFS (KEY FACTOR OF SUCCESS)
(7) 문제점과 해결방안
1. 국제협력전략의 개념
국제협력전략이란 서로 다른 둘 이상의 기업들이 글로벌시장에서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가 필요로 하는 자원을 상호보완적으로 결합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동맹관계를 맺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의 기업간 협력전략이 주로 부족한 자원을 보완함으로써 특정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둔 반면, 최근의 국제협력전략은 글로벌시장 전반에 걸쳐 핵심적인 경쟁우위요소를 보유하고 있는 선진국기업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기업간 협력을 중심으로 한 국제협력전략을 나타내는 개념은 다양하다.
1) 우선 가장 많이 쓰이는 개념으로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가 있다. Haigan은 전략적 제휴를 합작투자와 기타 협력적인 계약을 포괄하는 것으로서 어떤 전략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들 간에 맺어지는 파트너십으로 정의한다. 한편, Jorde와 Teece는 전략적 제휴를 기술교환, 조인트 R&D, 보완적 자산결합을 포함하는 쌍무적 관계라고 정의한다.
2) 다음으로 국제협력전략을 전략적 파트너십(strategic partnership)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는 Hull, Slowinski, Wharton과 Azumi 등의 학자들은 전략적 파트너십이란 소규모 기업들이 대기업과의 협력적인 관계를 통해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진보된 생산기술이나 경영기법 등을 대기업으로부터 획득하는 방법이라고 말하고 있다. Speckman은 이러한 개념을 통해 구매자-판매자 관계로서 장기적인 안정성을 강조하기도 하며, Henderson은 위험과 이익 등을 공유하면서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장기적인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과정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3) 해외직접투자의 관점에서 볼 때, 새로운 투자형태(NFI: New Forms of Investment)는 수출과 전통적인 해외직접투자(traditional foreign direct investment)의 중간형태이다. Oman 등의 학자는 이를 통해 1970년대 초반 이후 두각을 나타낸 선진국과 후진국간 교류, 그리고 1980년대 초반 이후 급증하고 있는 선진국간 교류에 관해 언급한다. 한편, 이 개념은 선진국기업의 개발도상국에 대한 투자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포괄적으로는 해외무역, 라이센싱, 해외직접투자, 국제재무 등을 연결하는 협력전략으로서 대응무역을 말하기도 한다.
4) Porter는 기업간의 정형적이고 장기적인 제휴관계를 연합(coalition)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 이는 합병이 아니면서 사업의 여러 측면에서 제휴를 맺고 있는 것을 말한다. 전통적인 연합과 비교하여 보면 최근에는 범세계적인 차원에서 주요 경쟁자들과 제휴를 맺게 됨에 따라 연합은 그 전략적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5) 한편, Auster등의 학자는 국제적 기업연계(international corporate linkages)개념의 우월성을 주장하면서 “연계”라는 개념은 제휴나 연합, 협력 등의 용어보다 더 중립적이라고 말한다.
대표적인 유사개념
학자
핵심내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제 8장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이슈
  • 협력은 경쟁사가 저렴한 비용으로 기술과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의미하며, 국제협력은 2개국 이상의 독립된 기업이 상호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경영활동을 전담.협조하는 장기 협력관계를 의미한다. 여기서 협력관계란 일반적인 목적을 추구하기 위한 기업간의 연결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통적 협력과 유사한 개념으로서 전략적 제휴는 급변하는 국제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이 선택한 전략경영으로서의 기업협력이라고 할

  •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
  • 국제 환경에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협력은 경쟁사가 저렴한 비용으로 기술과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의미하며, 국제협력은 2개국 이상의 독립된 기업이 상호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경영활동을 전담․협조하는 장기 협력관계를 의미한다. 여기서 협력관계란 일반적인 목적을 추구하기 위한 기업간의 연결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통적 협력과 유사한 개념으로서 전략적 제휴는 급변하는 국제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기

  • [은행]은행의 기능, 독점화, 채널관리, 내부금리제도, 은행의 전자상거래 진출, 수익구조 현황, 은행의 전략적 위험관리 사례 분석
  • 은행의 기능, 은행의 독점화, 은행의 채널관리, 은행의 내부금리제도, 은행의 전자상거래 진출, 은행의 수익구조 현황, 은행의 전략적 위험관리 사례 분석Ⅰ. 은행의 기능1. 화폐의 발행 및 유통2. 통화신용정책의 수립 및 집행3. 지급결제제도의 운영 관리4. 국고금의 수급과 국채의 발행․상환5. 외국환 업무6. 외환보유액의 관리7. 금융기관 경영실태 분석 및 검사8. 경제에 관한 조사연구 및 통계 작성9. 국제협력 및 교류Ⅱ. 은행의 독점화Ⅲ. 은

  • SK텔레콤의 기업경영에 관한 연구
  • 경영을 정립해 추진하고 있다.2) 신 가치경영 추진체계신 가치경영은 SKMS를 근간으로 하여 고객/구성원/주주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 가치의 혁신과 균형적 제고를 통해 기업가치 극대화를 추구하는 SKT의 경영전략과 추진체계이다.이러한 신 가치경영은 경제적 기업가치 극대화를 추구하는 기존의 가치경영과 달리, 다양한 겨영활동 대상의 가치를 균형적으로 제고하여 장기적인 기업가치 극대화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3) 신 가

  • 이업종간 전략적 제휴 삼성전자 스타벅스 전략적 제휴 개념 전략적 제휴 동기
  • 협력은 경쟁사가 저렴한 비용으로 기술과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의미하며, 국제협력은 2개국 이상의 독립된 기업이 상호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경영활동을 전담.협조하는 장기 협력관계를 의미한다. 여기서 협력관계란 일반적인 목적을 추구하기 위한 기업간의 연결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통적 협력과 유사한 개념으로서 전략적 제휴는 급변하는 국제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이 선택한 전략경영으로서의 기업협력이라고 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