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국제협력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국제경영전략] 삼성-TESCO 테스코 홈플러스 국제협력전략
- [환경친화적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전략] 환경친화적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전략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의 경영전략, 벤처기업의 마케팅전략, 벤처기업의 특허전략, 벤처기업의 IR(기업설명회, 투자자관리)전략, 벤처기업의 경쟁전략, 벤처기업의 코스닥등록전략, 벤처기업의 창업전략
- [지식경제부][산업자원부]산업자원부(지식경제부) 업무추진, 산업자원부(지식경제부) 예산, 산업자원부(지식경제부) 국정감사, 산업자원부(지식경제부) 전기용품 안전인증제도, 산업자원부(지식경제부) E-비즈니스 조사와 브랜드경영 조사
- [전략적제휴] 전략적 제휴의 바람직한 모습
- 본문내용
-
<< 목차 >>
1. 국제협력전략의 개념
2. 국제협력전략의 필요성
3. 전략적 제휴
(1) 정의 및 특성
(2) 배경 및 목적
(3) 합병, 카르텔, 라이센싱, 협상과의 비교
(4) 주요 유형 및 특성
(5) 관리
(6) 성공요인
* KFS (KEY FACTOR OF SUCCESS)
(7) 문제점과 해결방안
1. 국제협력전략의 개념
국제협력전략이란 서로 다른 둘 이상의 기업들이 글로벌시장에서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가 필요로 하는 자원을 상호보완적으로 결합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동맹관계를 맺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의 기업간 협력전략이 주로 부족한 자원을 보완함으로써 특정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둔 반면, 최근의 국제협력전략은 글로벌시장 전반에 걸쳐 핵심적인 경쟁우위요소를 보유하고 있는 선진국기업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기업간 협력을 중심으로 한 국제협력전략을 나타내는 개념은 다양하다.
1) 우선 가장 많이 쓰이는 개념으로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가 있다. Haigan은 전략적 제휴를 합작투자와 기타 협력적인 계약을 포괄하는 것으로서 어떤 전략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들 간에 맺어지는 파트너십으로 정의한다. 한편, Jorde와 Teece는 전략적 제휴를 기술교환, 조인트 R&D, 보완적 자산결합을 포함하는 쌍무적 관계라고 정의한다.
2) 다음으로 국제협력전략을 전략적 파트너십(strategic partnership)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는 Hull, Slowinski, Wharton과 Azumi 등의 학자들은 전략적 파트너십이란 소규모 기업들이 대기업과의 협력적인 관계를 통해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진보된 생산기술이나 경영기법 등을 대기업으로부터 획득하는 방법이라고 말하고 있다. Speckman은 이러한 개념을 통해 구매자-판매자 관계로서 장기적인 안정성을 강조하기도 하며, Henderson은 위험과 이익 등을 공유하면서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장기적인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과정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3) 해외직접투자의 관점에서 볼 때, 새로운 투자형태(NFI: New Forms of Investment)는 수출과 전통적인 해외직접투자(traditional foreign direct investment)의 중간형태이다. Oman 등의 학자는 이를 통해 1970년대 초반 이후 두각을 나타낸 선진국과 후진국간 교류, 그리고 1980년대 초반 이후 급증하고 있는 선진국간 교류에 관해 언급한다. 한편, 이 개념은 선진국기업의 개발도상국에 대한 투자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포괄적으로는 해외무역, 라이센싱, 해외직접투자, 국제재무 등을 연결하는 협력전략으로서 대응무역을 말하기도 한다.
4) Porter는 기업간의 정형적이고 장기적인 제휴관계를 연합(coalition)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 이는 합병이 아니면서 사업의 여러 측면에서 제휴를 맺고 있는 것을 말한다. 전통적인 연합과 비교하여 보면 최근에는 범세계적인 차원에서 주요 경쟁자들과 제휴를 맺게 됨에 따라 연합은 그 전략적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5) 한편, Auster등의 학자는 국제적 기업연계(international corporate linkages)개념의 우월성을 주장하면서 “연계”라는 개념은 제휴나 연합, 협력 등의 용어보다 더 중립적이라고 말한다.
대표적인 유사개념
학자
핵심내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