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제12장 국제기업간 전략적 제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전략적 제휴의 개념

제2절 전략적 제휴의 동기

제3절 전략적 제휴의 유형

제4절 전략적 제휴의 제휴선 선정 요건
본문내용
형태 목적 종류 특 징
생산제휴 생산비절감 및 자사브랜드의 시장 지배력
강화 ▪ 공동생산
▪ 위탁수탁 OEM
▪ Second
Sourcing ▪ 각사의 경영자원 등 상호공급, 공동생산
▪ OEM 및 생산위탁, 수탁을 통하여 생산비
절감, 자사브랜드의 지배력 강화
▪ 생산에서 판매단계까지 지속되는 경우가
많음(주로 합작기업형태)
판매제휴 상대국 시장
접근 및 판매
강화
▪ 공동브랜드
위탁판매
▪ 공동규격설정 ▪ 판매능력(경영, 노하우 등)을 활용, 자사
품목의 상호공동판매
▪ 판매지역이나 제품의 선택적인 활용으로
교차마케팅(Cross Marketing)



공동생산협약, 부품공용화 및 패스트푸드식 생산방식, 위탁수탁 OEM,
Second Sourcing



부품공용화


- 주로 동종산업에 있는 기업간에 이루어짐
평균 단가를 낮추고, 새로운 부품개발에 따른
비용부담을 줄임으로써,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전략


패스트푸드식
생산방식


- 패스트푸드 산업의 체인전개기법을 이용하여
프랜차이징 방식으로 판매망을 확대

- 현지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을 통해 시장수요에
신속히 대처하고 소비자 기호변화에 대처



- 에릭슨(Ericson) → 허니웰(Honeywell)

정보통신 분야 하드웨어(hardware) 기술 이전

- 허니웰(Honeywell) → 에릭슨(Ericson)

정보통신장비 판매에 필요한 소프트웨어(software) 디자인 기술 제공

- 전략적 제휴 소멸 후 사설전자교환기 분야에 양사 모두 뛰어난 경쟁력
보유, 미국시장에서 치열한 경쟁

전통적인 기업간 협력 전략적 제휴
협력의
동기와 목적 ▪ 국지시장/ 제한적
▪ 경제적 보완 ▪ 범세계시장/포괄적
▪ 범세계적인 경쟁우위 확보
협력자간의
관계 ▪ 주로 선·후진국 기업간
▪ 산업간 수직적 분업관계
▪ 협력기업들끼리 경쟁하는 경우는
거의 없음 ▪ 주로 선진국 경쟁기업간
▪ 산업 내 수평적 네트워크 관계
▪ 협력분야 이외에서는 서로 경쟁
협력영역 기술이전 등 단순영역 업무제휴, 지분참여 등 광범위한 영역
참여자 수 소수 (대개 2개 기업) 다수 (2개 이상의 기업)
협력형태 정형적/단위계약 비정형적/복합계약
협력분야 단위사업/제한적 복수사업/유기적
대상기간 단기/1회성
기본적으로 단기/재협상으로
연장가능
형태 라이센싱, 자회사 성격의 합작투자 교차라이센싱, 다양한 형태의 계약
방식, 합작투자 또는 컨소시엄 구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술경영] 기술사업화
  • 경영환경의 변화와 창업유형3. 사업계획서의 작성제11장 국제기술이전과 사업화1. 국제기술이전의 정의2. 국제기술이전의 필요성3. 한국의 기술무역 현황4. 국제기술이전의 유형5. 국제기술이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제12장 지식재산권과 특허 경영전략1. 지식재산권의 개념과 종류2. 특허활용전략3. 지식재산권 분쟁과 대응Special Feature 1. - 관련 사례 조사 및 연구1. 시장중심 R&D를 통한 기업경영 사례2. M&A를 통한 기술이전의 사례3. 사내벤처의

  • 무역개론 레포트
  • 국제 경제환경제2부 무 역 전 략☞ 제7장 기업의 세계화☞ 제8장 해외시장 진입전략☞ 제9장 수출마케팅전략제3부 무 역 관 리☞ 제10장 무역관리제도와 수출입절차☞ 제11장 무역계약☞ 제12장 국제운송과 보험☞ 제13장 무역대금결제 및 무역금융☞ 제14장 무역분쟁해결☞ 제15장 전자상거래와 사이버무역제1장 무역의 개념과 무역학의 성격1. 무역의 개념(1) 무역의 의미- 무역이란 ? : 국제간에 이루어지는 상품의 매매거래- 여기서 상품이란

  • [경영] 글로벌경영에 대하여
  • 국제합작투자와전략적 제휴(제8장)해외인수합병(제9장)글로벌전략의 수립(제5장)글로벌기업의 조직구조와인적자원관리(제10장)3 부 : 글로벌기업의 경영관리글로벌제품개발과마케팅활동의 조정(제11장)생산 및 연구개발활동의세계적인 배치와 조정(제12장)글로벌활동의 재무적,회계적 통제(제13장)다국적기업에서 초국적기업으로(제14장)4 부 : 미래의 글로벌기업02시간적 분석 수준03Company 마츠시타1959년 램프, 다리미, 라디오, 오디

  • [마케팅] 하이얼의 한국시장 진출 마케팅전략
  • 기업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이들의 노력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이제 국제화의 마지막 단계를 진행하게 될 것이다. 현재까지의 국제화는 생산 시장별로 전략적인 경영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는 한계에 부딪히게 될 것이다. 수십 년간 세계 우량기업의 지위를 지켜온 미국의 IBM, GM, 등은 경영위기를 겪은바 있다. 하이얼도 만약 그들의 자만심과 과거의 성공에 집착하는 태도를 가지게 된다면 이들처럼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따라서

  •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의 요약
  • 전략적 가치에 대한 인식 확대(1980년대 후반)⇒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기업의 전략적 수단으로 MIS 인식※ 새로운 개념이 관심의 초점으로 부상할 때마다 MIS 개념의 포괄범위가 그만큼 더 넓어짐※ 최근의 MIS 주요이슈 : ERP(기업내 통합), CALS/EC(기업간 통합)⇒ 정보기술에 기반을 둔 기업통합을 통하여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5. 경영정보학의 배경학문(1) 행태과학적 배경 : 조직행동론, 조직이론, 조직개발론 ⇒ 조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