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제12장 국제기업간 전략적 제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3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절 전략적 제휴의 개념
제2절 전략적 제휴의 동기
제3절 전략적 제휴의 유형
제4절 전략적 제휴의 제휴선 선정 요건
- 본문내용
-
형태 목적 종류 특 징
생산제휴 생산비절감 및 자사브랜드의 시장 지배력
강화 ▪ 공동생산
▪ 위탁수탁 OEM
▪ Second
Sourcing ▪ 각사의 경영자원 등 상호공급, 공동생산
▪ OEM 및 생산위탁, 수탁을 통하여 생산비
절감, 자사브랜드의 지배력 강화
▪ 생산에서 판매단계까지 지속되는 경우가
많음(주로 합작기업형태)
판매제휴 상대국 시장
접근 및 판매
강화
▪ 공동브랜드
위탁판매
▪ 공동규격설정 ▪ 판매능력(경영, 노하우 등)을 활용, 자사
품목의 상호공동판매
▪ 판매지역이나 제품의 선택적인 활용으로
교차마케팅(Cross Marketing)
공동생산협약, 부품공용화 및 패스트푸드식 생산방식, 위탁수탁 OEM,
Second Sourcing
부품공용화
- 주로 동종산업에 있는 기업간에 이루어짐
평균 단가를 낮추고, 새로운 부품개발에 따른
비용부담을 줄임으로써,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전략
패스트푸드식
생산방식
- 패스트푸드 산업의 체인전개기법을 이용하여
프랜차이징 방식으로 판매망을 확대
- 현지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을 통해 시장수요에
신속히 대처하고 소비자 기호변화에 대처
- 에릭슨(Ericson) → 허니웰(Honeywell)
정보통신 분야 하드웨어(hardware) 기술 이전
- 허니웰(Honeywell) → 에릭슨(Ericson)
정보통신장비 판매에 필요한 소프트웨어(software) 디자인 기술 제공
- 전략적 제휴 소멸 후 사설전자교환기 분야에 양사 모두 뛰어난 경쟁력
보유, 미국시장에서 치열한 경쟁
전통적인 기업간 협력 전략적 제휴
협력의
동기와 목적 ▪ 국지시장/ 제한적
▪ 경제적 보완 ▪ 범세계시장/포괄적
▪ 범세계적인 경쟁우위 확보
협력자간의
관계 ▪ 주로 선·후진국 기업간
▪ 산업간 수직적 분업관계
▪ 협력기업들끼리 경쟁하는 경우는
거의 없음 ▪ 주로 선진국 경쟁기업간
▪ 산업 내 수평적 네트워크 관계
▪ 협력분야 이외에서는 서로 경쟁
협력영역 기술이전 등 단순영역 업무제휴, 지분참여 등 광범위한 영역
참여자 수 소수 (대개 2개 기업) 다수 (2개 이상의 기업)
협력형태 정형적/단위계약 비정형적/복합계약
협력분야 단위사업/제한적 복수사업/유기적
대상기간 단기/1회성
기본적으로 단기/재협상으로
연장가능
형태 라이센싱, 자회사 성격의 합작투자 교차라이센싱, 다양한 형태의 계약
방식, 합작투자 또는 컨소시엄 구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