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 전략적 제휴와 관련된 경영전략에 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3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제1절 전략적 제휴의 배경



Ⅱ. 본론


제1절 전략적 제휴의 정의 및 특징


제2절 전략적 제휴와 국제 계약사업


제3절 전략적 제휴의 목적


제4절 국제 업무의 제휴


제5절 전략적 제휴의 이점


제6절 전략적 제휴의 관리


제7절 전략적 제휴의 사례
-소셜 커머스와 전략적 제휴간의 시너지효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전략적 제휴의 배경
1970년대와 1980년대 초에 기업들의 당면과제는 주 경쟁기업들의 경쟁압력과 자신들의 고객, 공급자, 정부의 교섭력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던 시기였다. 자연히 기업들의 주된 관심은 중요한 자원의 확보, 전환비용의 구축, 자신의 취약성을 극복해 나가는 것이 급선무였다. 이시기에 기업들은 경쟁파트너 기업들과 함께 협력관계의 이점을 인식하게 되었다. 즉, 기업들은 개발비용을 공유하고, 보완적인 노하우 혹은 시장접근, 시간 단충 등을 통한 이점을 확보하기 위해서 제휴를 체결하였다.
최근에 기업들이 직면한 변화들을 보면, 연구개발비용의 증가, 제품수명주기의 단축, 진입장벽의 증가, 글로벌 규모의 효율성 증가, 글로벌 표준화의 확대 등에 따른 기업 간 협력이 중시되고 있다. 1980년대 중반이후로 전략적 제휴라는 새로운 개념이 등정하기 전에도 국제기업 간 협력은 제한적이나마 보편화 되어 있다. 전략적 제휴라는 용어로 표현은 안되었지만 국제협력전략의 핵심내용은 전략적 제휴의 개념을 포괄적 혹은 부분적으로 그 의미를 내포하고 있었다. 본장에서는 전략적 제휴의 정의, 동기에 따른 전략적 제휴의 유형, 협력형태에 따른 전략적 제휴의 유형을 통해서 전략적 제휴의 개념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전략적 제휴의 정의 및 특징
(1)정의
전략적 제휴의 정의는 전통적인 국제기업협력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전략적 의도와 전략적 형태에 따라서 정의하고 있다. 전략적 의도에 따른 기준에 의하면, 전랴적 제휴는 기존의 기업협력과 다른 협력동기나 협력범위 그리고 협력당사자 관계 등 특별한 전략적 의도가 있는가를 중심으로 정의한다. 이 기준에 따라 광의로 정의하면, 전략적 제휴는 전략적 의도만 있다면 구체적 결합형태에 관계없이 국제사업전개과정에서 나타나는 모든 기업협력형태를 총괄적으로 지칭한다.
반면에, 전략적 형태에 따른 기준에 의하면, 1980년 후반이후 보편화되고 있는 특정형태의 기업간 협력에 초점을 맞추어, 세계 삼극지역의 복수의 사업관계자 사이에서 나타나는 교차라이센싱, 교차판매계약 등 쌍방향 협력과 계약형 합작사업 등과 같은 비전형적 협력형태만을 선택적으로 지칭한다. 따라서 전통적 국제기업협력과 전랴적 제휴를 구분한다는 전제아래 가장 포괄적인 해석으로는 전략적 의도나 형태면에서 전통적 기업협력이 아닌 모든 국제기업협력을 전략적 제휴로 이해할 수 있다.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국내 IT기업의 전략적 제휴 논문 2008년
-엘지경제연구소 M&A 활성화를 통한 성장 잠재력 강화전략 2009년
-전략적 제휴: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원칙과 방법, Hamel, Gary,21세기북스.2009년
-기업 정보화 요인과 전략적 제휴, 김치호, 한국학술정보, 2006년
-전략적 제휴의 추세와 전망, 여경철, 동아사, 2004년

http://www.bloter.net/archives/82839
시스코, 케이티의 전략적 사례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725517
11번가, 쉐라톤호텔의 전략적 사례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01&aid=0005367997 - 넥슨과 퍼펙트 월드 전략적 제휴사례
http://www.eto.co.kr/news/outview.asp?Code=20111110142034230&ts=182232
동원과 할리스 커피 전략적 제휴
http://chem.ebn.co.kr/news/n_view.html?id=92024
금호타이어, 보쉬와 전략적 제휴 협약 체결
http://blog.naver.com/insan6507?Redirect=Log&logNo=28938874
한진해운과 맥쿼리 은행의 전략적 제휴
http://blog.naver.com/henry1109?Redirect=Log&logNo=10118174879-
전략적 제휴 개념에 대해서
http://blog.naver.com/i_specialist?Redirect=Log&logNo=120069091669-전략적 제휴의 수립과정에 대해서
http://blog.naver.com/ec818?Redirect=Log&logNo=60050161239
세계일류기업들의 전략적 사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경영학] (주)레인콤의 기업경영전략 연구
  • 경영 전략으로 최고경영자 전략, 브랜드 전략, 마케팅 전략, 디자인 전략, R&D 전략, 생산 및 판매 전략, 신제품 출시 전략, 소비자 관리 전략에 대해서 연구한다. 아이리버 디자인 개발 전략은 아이리버의 제품개발 배경 기획, 디자인 프로세스, 제품별 디자인 전략에 대해서 연구한다. 마지막으로 성공 요인 분석은 기업철학, 경영 시스템, 디자인 전략적 제휴에 관해 고찰해 본다.따라서 본 연구는 MP3 플레이어 시장에서 레인콤의 아이리버 성공사례 분

  • [M&A] M&A동향, 절차와 대상기업 및 M&A방식 사례 분석
  • 경영다각화, 시너지 효과, 현지유통망구축, 해외 브랜드 사용, Down-Stteam 방식의 시장확보를 통한 해외의 안정적인 시장확보를 가능하게 하므로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Ⅴ. M&A 절차1. 전략수립(Strategic Planning)매각전략 수립M&A 관련 마케팅 전략 수립각각의 Marketing 전략에 대한 이익과 Risk 평가필요한 사업구조개선작업 선별 및 기획선호되는 매수자 파악 및 Contact 방법 연구M&A Option 결정(매각방법)Transaction 기획M&A Time table 작성법률 자문사 선정잠재

  • [회계원리] M&A(mergers and acquisitions) 기업인수합병
  • 관해 살펴보았다. 우호적 M&A : 매수기업의 매수 활동이 매수대상회사 경영진의 동의 하에 진행하여 쌍방의 합의에 의하여 매수조건 등이 결정되는 M&A를 말한다. 적대적 M&A : 매수기업이 매수대상기업의 의사에 반하여 지배권(경영권)을 강제적으로 뺏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전적 행위 및 과정상의 여러 미시적인 작전과 경영권 취득을 가능하게 하는 일련의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대상기업 주식을 확보하기 위한 공격 전략과 이에 대항하여 적대적 M&A

  • [경영전략] LG전자의 해외진출 전략과 그 밖의 사업현황 분석에 대한 연구
  • 관련 사업의 역량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이미 세계적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디지털 TV와 IMT-2000을 포함한 정보통신 사업에 자원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LG전자는 선진업체들과 다각적으로 전략적인 제휴관계를 맺고 선택된 사업과 기술 분야에서 글로벌 파트너십을 형성 및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대표적인 예를 들면 1999년 7월 LCD분야에서 LG필립스 LCD의 지분 50%를 양도하여 필립스와 합작투자를 하였으며, 1996년 11월에는 IBM과 합작으로 LG IBM PC를 설

  • [마케팅] SK 싸이월드 M&A 성공 마케팅 전략 분석
  • 관련 일정을 쪽지 형태로 동료들에게 전송할 수 있다. 메모짱은 특히 추석승차권 예매 시작일, 토익시험일 등 여러 사람에게 필요한 각종 일정을 테마별로 모아 자동으로 내 일정에 추가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앞으로 휴대폰과의 연계도 강화할 계획이다.5. 전략대안의 개발SWOT 분석(주) SK 커뮤니케이션즈O (기회)T (위협)■종합포털화 현상의 도래■SK 커뮤니케이션즈의 라이코스코리아, 싸이월드 인수■아바타와 미니홈피의 유행과 이로인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