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의 중국시장 진출과 현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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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이마트 선정 동기
2.이마트 소개
3.연혁

Ⅱ.본론
1.이마트의 중국 진출 동기
2.이마트의 중국 진출 전략 분석
1)SWOT분석
2)마케팅 전략 분석
(1)제품전략 - Product
(2)가격전략 - Price
(3)유통전략 - Place
(4)촉진전략 - Promotion
(5)현지화전략
3.이마트의 중국 진출 현황
1)중국 진출 위기
2)위기 요인
(1)대내적 요인
(2)대외적 요인

Ⅲ.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이마트 선정 동기

중국시장에 대한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마트는 1997년 국내 할인마트 중 중국에 최초로 진출을 했고, 2010년 기준으로 25개의 매장을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진출할 당시 1997년만 해도 중국 유통시장은 외국 기업이 지분의 50% 이상을 소유하지 못하게 하고 있었다. 이러한 초기 진입 장벽이 가로막고 있는 상황에서도 이마트는 성공적인 확장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계속되는 적자와 중국 시장 환경의 변화에 따라 어려운 경영환경에 봉착해있다. 1990년대에 막강한 자본력과 국내 유통기업 1위라는 자신감으로 진출한 중국시장에서 이마트가 펼친 시장전략들을 분석하고, 17년이 지난 지금 왜 초기의 약진과는 달리 부진한 성과를 보이고 있는지에 대한 원인을 밝혀보고자 한다.

2. 이마트 소개

한국 신세계 이마트는 1993년 11월 한국 내 최초로 할인형태 상점을 오픈 하며 그 이후 매년 활발한 신규 출점, 그리고 상품과 시장 개발을 통해 효율을 극대화하였다. 그 동시에 이마트는 상품개발을 적극적으로 하여 E-Plus, E-Basic, 자연주의, 시네마플러스 등 패션, 잡화 가전 등의 전 장르에 걸쳐 PR상품을 개발하여 한국 할인업계 중 가장 많은 PR상품을 보유하고 있다.

이마트는 고객중심 경영으로 한국 소비자의 체형에 맞는 진열대, 창고 형 매장이 아닌 깨끗하고 세련된 백화점식 친근한 매장, 번들과 낱개 상품의 병행판매 등을 실시하고 있다.
신세계 이마트는 易買得(이마이더)라는 상호로 1997년 까르푸, 메트로 이후 3번째로 중국 유통시장에 진출하여 중국 상해시에 할인점을 오픈하여 한국 유통업계 최초로 해외진출을 하였다. 2013년 12월 기준 한국 내 148개 점포와 중국지점 16개 점포를 운영하며 한국 1위 유통그룹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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