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이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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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Ⅰ. 서론

Ⅱ. 중국과 세계경제
□ 중국의 장기 성장 전망
□ 장기성장의 원천
□ 중국 경제 60년의 시기별 변천
□ G2 로의 부상
□ 중국의 성장과 동아시아 경제통합
□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
Ⅲ. 이마트, 중국에 가다
□ 국내할인점 부동의 1위, 이마트
□ 이마트가 중국을 선택한 이유
□ 이마트, 중국시장진출 과정과 성과
□ 이마트의 초기 중국시장진출 전략
□ 이마트 중국 진출 위기, 상하이 차오안점 폐점
□ 이마트의 향후 중소도시 공략계획

IV. 이마트 VS 월마트
□ 월마트의 현황 및 분석
□ 이마트 VS 월마트

V. 결론
□ 중국시장 전망과 대응방안
□ Innovation - 이마트를 위한 제언

Reference
본문내용
Great leap forward)을 추진하였으나 실패로 끝나며 중국 경제 추락이 시작되었다.

- 중국은 제2차 5개년계획이 시작된 1958년 모택동[毛澤東]에 의하여 제기된 ‘사회주의 건설의 총노선’ 주도하에 경제의 대약진과 인민공사(人民公社)를 설립하는 전국적인 대중운동을 전개하였다. 중국의 삼면홍기(三面紅旗)는 ‘총노선’ ‘대약진’ ‘인민공사’ 등 3가지 경제정책을 상징적으로 일컫는 말이었다. 중국의 발표에 의하면, 제2차 5개년 계획의 첫해인 58년의 농공업생산 총액은 전년비 48% 증가를 보였다고 하고, 그 후 계속 비약적인 신장을 이루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런 성장지수는 과장된 보고에 의한 것이었으며 59년부터 계속 3년간 자연재해가 있었고, 구(舊)소련이 60년 이래로 경제원조를 전면적으로 중단한 데다 중 •소관계가 악화된 점 등의 원인으로 대약진정책은 중도에서 좌절되었다. 원래삼면홍기운동을 사회주의로부터 공산주의로 진입하는 초기 단계라고 하면서 강철생산량이 15년 내에 영국을 초과할 것이며, 농업생산량도 100% 이상 증가할 것을 표방하면서 모든 가정을 없애고 직업별로 군대식으로 인민을 조직화하였다. 그러나 농민의 태업과 반항으로 농업생산은 대풍작이었던 58년의 2억 2500만t에서 60년의 1억 8000만t으로 떨어졌고, 밥짓는 솥까지 몰수해서 토법(土法:재래식 방법)으로 수만 개의 제철소를 만들어 생산한 철은 산성이 많아서 쓸모 없는 것이 산적하게 되었다. 이래서 60년부터 류소기[劉少奇]와 주은래[周恩來]가 나서서 조정노선을 채택, 자류지(自留地)에 의한 농민의 무마 등으로 5∼6년 후까지는 1억 8000만t 대를 겨우 유지하였고, 강철생산도 중지하였으며 대약진은 완전히 실패하고 모택동도 일시 뒤로 물러났다. 이것이 그 후 문화대혁명에 의한 모택동의 보복(전면무정부주의화 및 류소기의 감금)으로 나타나 중국의 경제를 20년이나 후퇴시켰다.
참고문헌
Reference



단행본

2002, 전용욱 외, 국제경영, 문영사
2006, Tony Dvila 외, Making Innovation Work, Wharton School Publishing
2007, 정상은 외,『CEO Information 2008년 중국경제에 대한 8가지 질문』,
삼성경제연구소


웹사이트

KOTRA http://www.kotra.or.kr/wps/portal/dknew
LG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이마트 http://www.emart.com/company/about.jsp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http://iit.kita.net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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