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e-MART)의 중국진출전략과 실패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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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세계 이마트(e-MART)의 중국진출전략과 실패요인>에 대해 서술한 자료로 이마트의 회사개요, 이마트의 사업다각화 배경(중국 및 상해를 선택한 이유), 이마트의 중국 진입전략과 진출현황(이마트의 중국 진입전략, 이마트의 매장관리 및 인사관리, 중국시장에서의 이마트 현황), 중국의 대형 할인마트 유통시장, 이마트 중국시장에서의 4P 전략(제품전략 (Product), 가격전략 (Price), 판매촉진 전략 (Promotion), 유통전략 (Place)), 이마트의 중국진출 실패 요인(글로벌 유통기업보다 뒤늦은 중국진출, 마구잡이식 유통전략, 이마트가 이해하지 못한 중국의 유통방식, 현지화 실패, 제도적 장벽), 이마트의 중국 진출 성과, 종합적인 결론 및 시사점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 자료임
목차
1. 이마트의 회사개요

2. 이마트의 사업다각화 배경

1) 중국을 선택한 이유

2) 상해를 선택한 이유


3. 이마트의 중국 진입전략과 진출현황

1) 이마트의 중국 진입전략

2) 이마트의 매장관리 및 인사관리

3) 중국시장에서의 이마트 현황


4. 중국의 대형 할인마트 유통시장

5. 이마트 중국시장에서의 4P 전략

1) 제품전략 (Product)

2) 가격전략 (Price)

3) 판매촉진 전략 (Promotion)

4) 유통전략 (Place)


6. 이마트의 중국진출 실패 요인

1) 글로벌 유통기업보다 뒤늦은 중국진출

2) 마구잡이식 유통전략

3) 이마트가 이해하지 못한 중국의 유통방식

4) 현지화 실패

5) 제도적 장벽


7. 이마트의 중국 진출 성과

8. 종합적인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5. 이마트 중국시장에서의 4P 전략

1) 제품전략 (Product)
이마트는 현지화 전략으로 중국인들의 특성 중 하나인 호기심을 자극하는 방법을 선택했다. 이러한 점을 공략하기 위해 각 진열대마다 매일 23개씩 신상품을 구비함으로써 개점 초기 7천여 종이었던 상품의 수가 현재는 1만 5천여 종으로 늘었다. 신상품을 단순히 새로 진열해 판매하는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시연판매나 시식코너를 운영하는데, 시연판매나 시식코너는 고객을 끌어 모으는 효과가 있었다.
상해는 중국에서도 가장 번화한 도시지만 아직까지 사회주의 생활패턴이 남아 있으며 또한 국가에서도 생필품을 제외한 사치품의 소비에 대한 제한을 많이 하기 때문에, 식품 쪽의 상품비중을 60%이상으로 높였다. 특히 식품 중에도 중국인들이 전통적으로 단 것을 좋아하는 특성을 감안하여, 과자 쪽에 많은 비중을 두어 전체 식품매출 중 10%가 넘는 매출비중을 차지하는 등 큰 인기를 모았다. [중 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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