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이마트 해외진출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E-mart 선정동기
2. (주)신세계 회사소개
3. (주)신세계 연혁 소개

Ⅱ 본론
1. E-mart의 해외 직접 투자 배경
(1) 국내 할인점 포화
(2) 외자 기업 견제 및 가격경쟁력 확보
2. E-mart가 중국을 선택한 이유
3. 중국의 유통, 물류 현황
(1) 유통 현황
(2) 물류 현황
4. 중국 소비시장의 특성
5. 중국인의 소비구조 및 소비패턴
6. E-mart의 중국 진출과정 및 의의
7. 중국 진입전략
1) SWOT 분석
2) 4P 분석
8. 그 밖의 성과 및 전략

Ⅲ 결론
1. E-mart의 중국 진출 성과 및 전략평가
2. E-mart의 향후 계획 및 전략

본문내용
1. E-mart 선정동기
지난 97년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중국 상해(上海)에 진출한 신세계 이마트가 올해 상하이에 점포 2곳을 추가로 개설하는 등 중국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마트는 초기의 중국시장의 어려움을 잘 극복하여 현재 상해내에서 거대 다국적 할인매장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우수한 영업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시기는 늦었지만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유통시장에서의 확고한 자리 매김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보다도 뛰어난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전략에 있다고 본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마트 상해점의 중국진출 배경과 성과, 성공요인, 전망을 중점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2. (주)신세계 E-mart소개
신세계백화점의 전신은 1930년 미쓰코시 경성지점으로, 1945년 삼성생명이 인수하여 동화백화점으로 운영하던 중 1963년 (주)신세계백화점으로 상호를 변경하여 오늘날 국내 최고의 백화점으로 한국 유통업을 이끌어 왔다.
1992년 삼성그룹으로부터 분리한 후 독자경영을 해오다 1997년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삼성그룹과의 독립인정발표가 있은 후, 유통전문기업으로 새로운 출발을 하였다. 1992년 독립한 후, 독자경영 기반구축을 위해 사업다각화에 박차를 가하여 1993년 E-mart 창동점 개점을 시작으로 신세계건설, 신세계푸드시스템, 신세계 인터내셔널, 신세계 I&C, 조선호텔 등을 사업부 및 관계사로 사세를 확장하여 경영하여 왔다. 현재는 유통 을 중심으로 건설, 호텔, 정보통신사업부 등 4대 핵심사업군을 설정하여 지속적인 확장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매일경제 http://www.mk.co.kr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KOTRA, 중국의 유통시장 현황, 2002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장세진, 박영사, 1999
기존 발표된 이마트 사례 연구 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월마트 한국시장에서의 생존전략
  • 국제회의 등의 참가를 통해 발생하며, 후자는 외국인 직접 투자, 합작 투자 ,프랜차이징 경영 계약의 형태를 통해 발생한다. 또한 여기서 노하우는 경영적 차원과 기술적 차원으로 나뉠 수 있다. 경영적 차원의 노하우는 컨셉,정책,시스템,관리통제 등과 관련이 있으며, 기술적 차원의 노하우는 부지 선정, 시장 환경, 시장과의 커뮤니케이션 등과 관련이 있다. 선진국의 대형 할인점이 해외 여러 시장에 진출하여 그 시장 고유의 유통포맷에 위협을 가할

  • [글로벌경영] 이마트 `E-Mart` 중국시장진출전략
  • 진출시기는 늦었지만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유통시장에서의 확고한 자리 매김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보다도 뛰어난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전략에 있다고 본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마트 상해점의 중국진출 배경과 성과, 성공요인, 전망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1. 기업 분석◈ 회사 소개이마트는 우리 고유의 노하우로 만들어진 할인점이며, 상해점은 국내 할인점 업계 최초의 해외 점포로 오픈 당시부터 비상한 관심을 모아왔다.최근 상해 이마

  • [국제경영] 신세계 이마트 중국시장진출전략
  • 이마트의 중국 진출에 따른 신세계의 국제적 위상을 강조하기 위하여 원을 세로로 길게 그렸음을 알려드립니다.Question 5. PB중국을 기지로 아웃 소싱 할 경우 품질문제는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PB상품 브랜드에 신세계의  윤리경영을 어떤 식으로 투사시킬 것인가?홈 플러스나 까르푸 등 경쟁사들도 PB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PB상품의 개발을 전략의 하나로 잡았는데 어떤 식으로 경쟁사 PB제품에 대응할 것인가?PB상품을 무기로 한 지역상권 개발은

  • [국제통상] 까르푸의 한국시장의 진출 사례분석
  •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까르푸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아무리 최적의 Global standard라고 하더라도 local standard를 통한 현지화가 없이는 현지 시장에서의 성공을 기대하기 어렵다. - 참고문헌 -“유통업태 진전”, 한수협 출판부, 이광종(1996)“유통학 개론”, 형설 출판사, 옥선종, 김웅진 공저(1999)“유통신업태 경쟁력 연구”, 산업연구원, 서용구, 안영효(1999)“소매업 경영동태 조사보고”, 대한상공회의소 (2001)“한국형 할인점의 성공전략”, 신세

  • [국제경영론] 삼성테스코 `TESCO`의 한국진출에 관한 분석
  • 국제 경영론 – 팀 프로젝트TESCO의 한국진출에 관한 분석담당교수 : 조 이름 : 조 장 : 개요1. TESCO에 관하여2.1) TESCO의 한국진출 전략- PEST 분석2) TESCO의 마케팅 전략3. TESCO의 마케팅 전략4.삼성 TESCO Homeplus의 현지화 전략5. TESCO의 한국 진입과정6. 결론 삼성Homeplus의 문제점 삼성Homeplus의 해결 방안삼성 Homeplus의 미래 방향( 가치를 제공하는 복합쇼핑공간 (엔터테인먼트 도입)1. 테스코의 소개 TESCO는 1924년 설립된 영국 최대의 유통 체인점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