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이마트 해외진출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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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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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E-mart 선정동기
2. (주)신세계 회사소개
3. (주)신세계 연혁 소개
Ⅱ 본론
1. E-mart의 해외 직접 투자 배경
(1) 국내 할인점 포화
(2) 외자 기업 견제 및 가격경쟁력 확보
2. E-mart가 중국을 선택한 이유
3. 중국의 유통, 물류 현황
(1) 유통 현황
(2) 물류 현황
4. 중국 소비시장의 특성
5. 중국인의 소비구조 및 소비패턴
6. E-mart의 중국 진출과정 및 의의
7. 중국 진입전략
1) SWOT 분석
2) 4P 분석
8. 그 밖의 성과 및 전략
Ⅲ 결론
1. E-mart의 중국 진출 성과 및 전략평가
2. E-mart의 향후 계획 및 전략
- 본문내용
-
1. E-mart 선정동기
지난 97년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중국 상해(上海)에 진출한 신세계 이마트가 올해 상하이에 점포 2곳을 추가로 개설하는 등 중국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마트는 초기의 중국시장의 어려움을 잘 극복하여 현재 상해내에서 거대 다국적 할인매장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우수한 영업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시기는 늦었지만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유통시장에서의 확고한 자리 매김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보다도 뛰어난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전략에 있다고 본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마트 상해점의 중국진출 배경과 성과, 성공요인, 전망을 중점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2. (주)신세계 E-mart소개
신세계백화점의 전신은 1930년 미쓰코시 경성지점으로, 1945년 삼성생명이 인수하여 동화백화점으로 운영하던 중 1963년 (주)신세계백화점으로 상호를 변경하여 오늘날 국내 최고의 백화점으로 한국 유통업을 이끌어 왔다.
1992년 삼성그룹으로부터 분리한 후 독자경영을 해오다 1997년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삼성그룹과의 독립인정발표가 있은 후, 유통전문기업으로 새로운 출발을 하였다. 1992년 독립한 후, 독자경영 기반구축을 위해 사업다각화에 박차를 가하여 1993년 E-mart 창동점 개점을 시작으로 신세계건설, 신세계푸드시스템, 신세계 인터내셔널, 신세계 I&C, 조선호텔 등을 사업부 및 관계사로 사세를 확장하여 경영하여 왔다. 현재는 유통 을 중심으로 건설, 호텔, 정보통신사업부 등 4대 핵심사업군을 설정하여 지속적인 확장을 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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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매일경제 http://www.mk.co.kr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KOTRA, 중국의 유통시장 현황, 2002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장세진, 박영사, 1999
기존 발표된 이마트 사례 연구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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