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사례] 로레알의 한국진출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들어가며
1. 기업 선정 배경

II.서론
1.화장품 산업 환경 분석
2.로레알 회사 소개

III. 본론 1 - L’Oreal 의 세계진출
1.로레알의 글로벌 성장 전략
2.로레알의 글로벌 전략, 구조(Srtructure) & 시스템(System)

IV. 본론 2 - L’Oreal Korea 의 현지화 전략
1.L’Oreal Korea의 한국 진출 이유
2.L’Oreal Korea의 한국 진출 과정
3.L’Oreal Korea의 현지화 전략의 평가 및 대안제시

V. 맺음말
본문내용
본 보고서는 크게 두 가지 방향에서 사례에 접근하고자 한다.
먼저 화장품 산업의 특성을 이해하고, Multinational 산업 인 화장품 산업에서 로레알이 어떤 국제화 전략으로 해외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었는지를 다룰 것이다. 특히 어떤 환경 하에서 자신들이 가진 핵심적인 자원과 역량(R&Cs)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조직구조와 시스템을 구축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두 번째로 로레알의 한국 진출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알아보고, 한국 화장품 산업의 특수성을 바탕으로 로레알이 현재 수행중인 한국에서의 현지화 전략을 살펴보도록 한다. 로레알의 한국에서의 현지화 전략과 이를 위한 일련의 활동들이 과연 적절한 것이었는가를 자원 준거 관점에서 평가해보고 필요하다면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I. 들어가며

1. 기업 선정 배경

얼마전 나와 친한 형이 로레알에 입사하게 되었다.정말 축하의 말을 아끼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한쪽편에서는 부러운 마음이 자리하고 있었던 기억이 난다. 로레알이라는 회사는 나에게 우연한 기회에 의해 인식되게 되었다. 언젠가 누나와 쇼핑을 하려고 준비를 하는데, 누나가”유철아, 너는 랑콤 향수를 뿌리고 비오템 화장품을 쓰고, 랄프로렌 티셔츠에 알마니 선글라스를 쓰는구나. 근데 그게 다 결국에는 한 회사의 것인걸 아니?”이렇게 로레알은 나에게 쑈킹한 상대로 다가왔다. 그때 나는 언젠가는 꼭 이런 회사에서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막연하게 했던 것 같다.
이 로레알 사례를 조사하게 된 것도 장래에 내가 다니고 싶은 회사에 대한 사전 조사적인 의미도 있다는 것을 먼저 말하고 싶다.
로레알이란 회사를 조사하게 되면서 더더욱 놀랐던 사실은 이렇게 큰 회사가 내가 지금껏 배워온 경영적 좋은 방식을 취하고 있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효율성과 효과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회사라고나 할까?
이렇듯 효율적으로 규모의 경제를 이룬 로레알이 어떤 회사이고 어떠한 생각을 가진 회사인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박철순, 국제경영 Readings and Cases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제3판)』, 경문사, 1999.
강태구, 『글로벌기업경영론』,무역경영사, 2000.
한국 화장품 연감 98년판
강희승, 화장품 산업 report, 2002. 9. 4., 서울증권
로레알 코리아 홈페이지, http://www.loreal.co.kr/
로레알 홈페이지, http://www.loreal.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다양성에 대하여-한국 MSD 인사시스템 사례 중심
  • 다양성 -한국 MSD-목차-1. 다양성 선정2. 다양성 이론3. 다양성이 주목받는 원인4. 다양성의 영향5. 기업의 다양성 적용사례 분석(1) 한국 로레알-회사소개-인사제도-복리후생-참고신문기사(2) 한국 MSD-회사소개-역사-비전-경영이념-공익사업-채용-복지-참고신문기사7.결론1. 다양성 선정 이유바야흐로 인터넷 시대가 도래 하여 세계화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국경이 사라진 인터넷 세상에서 다양한 국적을 가진 사람들과 서로 친구가

  • [국제경영] 로레알 L`oreal 경영전략
  • 기업인 로레알 코리아가 지난해 매출 1600억원을 기록하며 국내 화장품시장에서 5위권에 진입할 정도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피에르 이브 아르젤 로레알 코리아 사장은 최근 로레알 코리아는 한국진 출 이후 매년 평균 50% 이상의 신장률을 보이면서 6년간 무려 1000% 성장을 이뤘다며 올해 100여 개의 신제품을 출시하고 공격적인 경영을 펼 쳐 지난해보다 30%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로레알 코리아가 이 같이 국내시장에 빠르게 정착한 것

  • [국제경영학] ㈜태평양 한국기업의 전략적 유럽진출의 성공적사례
  • 한국기업의 전략적 유럽진출의성공적 사례㈜ 태 평 양㈜ 태평양의 프랑스 진출 성공사례 연구 ㈜태평양의에 대해서 유럽진출 동기 프랑스 화장품 본격적 진출 & 실패 성공과 전략-우리 4조는 글로벌 기업이 알아야할 정치적 문화적 환경에 대한 이해와 다국적 기업이 신흥시장에 진출할시 고려해야할 여러가지 위험요인을 분석했었다. 그리고 각 국가마다 고려해야할 여러가지 문화적,정치적 사항들을 세부적으로 분석

  • 로레알그룹의 사례 및 글로벌전략과 한국시장 진출전략,로레알그룹,로레알마케팅전략,로레알분석
  • The Global Strategy andthe Korean Market Entry Strategyof L’Oreal group로레알그룹의 사례 및 글로벌전략과 한국시장 진출전략목차1. 서론제1절.다국적기업의 글로벌전략가. 글로벌전략의 진화과정나. 글로벌 마케팅전략 제2절.현지시장 진출전략 가. 현지시장 진입과정 나. 현지시장 마케팅전략 2. 로레알그룹의 사례 제1절. 로레알그룹의 개요 제2절. 로레알그룹의 글로벌전략가.글로벌전략의 진화과정1)R&D2)M&A3)기업활동의 배치 나.로레알그룹의 마케팅

  • [국제경영] 유니레버코리아의 한국진출사례
  • 기업이지만 합작실패에서 독자법인의 설립에 이르기까지 유니레버의 국제적인 경영 전략과, 국내에서 성공한 대표적 브랜드들을 사례로 들어 그 성공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Ⅲ. 유니레버의 한국시장 진출유니레버 본사는 1985년 한국에 처음 진출하여 애경과 합작회사로 화장품 및 가정용 세제 분야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하지만 유니레버의 첫 번째 합작 진출은 기업문화의 차이, 한국 유통시장의 복잡성 및 시장분석 오류로 인해 실패를 맞보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