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캐릭터의 종류와 캐릭터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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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문화콘텐츠 캐릭터의 다양한 종류>에 대해 소개한 자료로 캐릭터의 다양한 정의(사전적 의미, 디자인적 의미, 문화적 의미, 캐릭터 산업에서의 의미), 캐릭터의 특징 7가지에 대해 서술하였음. 또한, 캐릭터의 종류 4가지(애니메이션 캐릭터, 게임 캐릭터, 문구, 팬시 캐릭터, 브랜드 캐릭터)와 캐릭터 산업의 정의 및 특징에 대해 서술하였으며,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캐릭터 산업으로 헬로키티(Hello Kitty), 뽀롱뽀롱 뽀로로, 뿌까(Pucca)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서술하였으며, 앞서 언급한 내용을 토대로 하여 종합적인 결론을 제시한 자료임

목차
1. 서 론

2. 캐릭터의 다양한 정의

(1) 사전적 의미

(2) 디자인적 의미

(3) 문화적 의미

(4) 캐릭터 산업에서의 의미

3. 캐릭터의 특징

(1) 의인화

(2) 시각적 기호

(3) 멀티미디어 이동성

(4) 영구적인 생명력

(5) 문화의 주체

(6) 긍정적인 후광 효과

(7) 유행 창출

4. 캐릭터의 종류

(1) 애니메이션 캐릭터

(2) 게임 캐릭터

(3) 문구, 팬시 캐릭터

(4) 브랜드 캐릭터

5. 캐릭터 산업의 정의 및 특징

(1) 캐릭터 산업의 정의

(2) 캐릭터 산업의 특징

6.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캐릭터 산업

(1) 헬로키티(Hello Kitty)

(2) 뽀롱뽀롱 뽀로로

(3) 뿌까(Pucca)

7. 결 론 - 종합적인 결론
본문내용
6.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캐릭터 산업

(1) 헬로키티(Hello Kitty)

1974년 일본에 첫 선을 보인 이래 올해 36살이 된 헬로 키티는 일본의 ‘산리오’에서 만든 대성공을 거둔 캐릭터이다. 귀엽고 사랑스러운 디자인으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특히 여성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헬로 키티’의 캐릭터 제품은 다양한 분야에서 출시되고 있고 이와 관련한 셀 수 없이 많은 제품들을 우리 주위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헬로키티’를 만들어낸 ‘산리오’는 연간 수백억엔 이상의 수익을 얻고 있다. [ 중 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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