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제조업 SCM P&G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SCM 이론 3
(1) SCM의 정의 3
(2) SCM의 등장배경 3
(3) SCM APPLICATION 3

2. P&G의 경영관 4
(1) 회사 현황 4
(2) P&G의 기본원칙 4

3. P&G의 글로벌 전략 5

4. SCM 전략 5
(1) EDI 5
(2) VMI 7
(3) CRP 8
(4) ECR 10
(5) 공급자와의 파트너 쉽 형성 12

5. 한국 P&G의 물류 혁신 13
(1) 한국 P&G 13
(2) 물류 표준화 13
(3) 물류 공동화 15
(4) 물류 자동화 16
(5) 물류 정보화 19

6. 결론 19

본문내용
1. SCM 이론
(1) SCM의 정의
SCM은 Supply Chain Management 의 줄임말로서 현금의 흐름에 대해 총체적인 관점으로 각 단계간의 상호 공급자로부터 최종 수요자까지의 각각의 단계상에서 정보, 물자 관계를 조절하고 관리함으로써 효율성을 최대화 시키기 위한 전략적 경영기법을 말하는 것이다.
세부적으로는 부품 및 자재 조달 업체에서 제조회사, 도매상, 소매상, 고객에 이르기까지 유통 공급 망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들이 상호 협력 하에 정보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업체간에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제거하여 주요 업무 프로세스를 원활히 작용하게 하는 것과 소비자의 실수요에 보다 잘 대응할 수 있는 공급하고 구축하는 것이다.

(2) SCM의 등장배경
불확실하고 변화가 심한 시장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여 가장 효율적인 최적화를 도모하는 것으로 원자재의 수급에서부터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 할 때까지의 자원과 정보의 흐름 전체를 경쟁력 있는 흐름으로 관리하려는 시도에서 비롯되었다. SCM의 등장 배경은 시대적인 변화, 정보 기술의 발전,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다국적 기업의 등장 등 4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시대적으로 유통 구조가 다양해지는 등의 물류 제반 환경이 변화하게 되고 시장이 정체됨에 따라 원가 절감의 필요성이 절실해졌고 이에 따라 시간과 공간 관리의 중요성 또한 부각되었다. 또 과잉 생산 체제로 세계 경제가 돌입함에 따라 고객들의 입맛이 다양해졌고 마침 컴퓨터와 그 통신망의 발달로 대변되는 정보 기술의 발전이 이루어져서 SCM에 필요 불가결한 정보 인프라가 확대되어 SCM을 가능하게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품생산][제품][생산][제품생산 EMS][제품생산 제품단백질][제품생산 성공 사례]제품생산의 EMS(전자제품생산전문기업), 제품생산의 제품단백질, 제품생산의 성공 사례, 향후 제품생산의 정책 과제 분석
  • 생산기술2. 재조합 효모를 이용한 제품 단백질 생산기술Ⅳ. 제품생산의 성공 사례Ⅴ. 향후 제품생산의 정책 과제1. 수요확대정책1) 국내수요 확대2) 해외수요 확대2. 기업지원정책1) 중소기업 제휴 촉진2) 정부 지원기능 강화3. 산업조직정책의 개선1) 대기업의 분사화 촉진 및 M&A와 전략적 제휴 활성화2) 연구개발전문기업 육성 및 연계 강화3) EMS-벤처 단지의 통합 운영4. 인프라 구축 정책1) DB 구축2) 인력양성 및 관리5. 시장활성화 정책1) 자원

  • [물류산업] B2B사례분석
  • 운영을 통한 재고관리 및 제품관리, 최종 소비자 배송까지의 각 단계를 연결하는 물류시스템으로 종합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CJ GLS는 기업활동의 세계화에 따른 기업의 국제물류 전략의 파트너로서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2) 해운 수입 토탈 물류서비스해외로부터 국내로 반입되는 다양한 컨테이너 화물에 대한 물류서비스를 각 단계별로 제품단위로 제공한다. 해외 물류 네트워크를 통해 전세계 생산 및 유통기지로부터 제

  • [mis, 경영정보시스템] 한국 P&G의 IT현황과 분석
  • 한국 P&G의 IT현황과 분석**ContentsP & G 소 개1P & G 분 석2P & G 문제점 및 대안3Appendix4*P & G 소 개1Contents● 기업선정과정과 이유 / 목표● 기업개요 / 연혁● 조직 및 구조 / 사업영역● 규모 및 주요지표● 기업의 비전과 전략 – 다른 업종에 비하여 제조업에서의 MIS 활용범위와 효과가 더욱 클 것이라 판단 – 한국시장에 진출한 글로벌 제조기업 중 가장 성공한 케이스로 인정받는 P&G의 IS전략 노하우– 지인이 생산관리팀에 근

  • [기업윤리] 환경경영 -환경 친화기업
  • 관리시스템을 운영해 대리점, 협력회사들, 거래선 고객들과 정보를 공유해 불필요한 낭비와 지연, 사고를 줄여가고 있다. 셋째는 환경비용 및 효익을 측정할 수 있도록 국가 ‘환경회계 시범사업’에 참여하고 있다.③전 과정 평가(Life cycle Assessment)국내에서 처음으로 발생원의 감축과 환경개선을 목표로 ‘화장지 전 과정 평가’와 ‘디지털 날염 전 과정 평가’를 실시해 환경 부하를 낮추기 위한 노력을 펼쳐 친환경적인 생산 공정을 구축하였다.

  • [물류정보시스템] 이마트의 SCM기법
  • 생산된 제품을 팔기 위한 판촉부문 등이 포함된다.조직외부의 프로세스로는 원재료 공급 부문, 1차 가공된부품 및 조립품 공급 부분, 제조회사가 만든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 및 판매부문 등이 포함된다.세계적으로 선도적 위치에 있는 제조업체, 물류업체, 유통업체들은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그들의 거래선들과 협력함으로써 그 이익을 훨씬 더 극대화하였으며, SCM을 추진중에 있는 대표적인 업체로는 P&G, Wal-Mart, Unilever, Kelloggs, Coca Col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