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제조업 SCM P&G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3 / 2019.12.24
- 2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SCM 이론 3
(1) SCM의 정의 3
(2) SCM의 등장배경 3
(3) SCM APPLICATION 3
2. P&G의 경영관 4
(1) 회사 현황 4
(2) P&G의 기본원칙 4
3. P&G의 글로벌 전략 5
4. SCM 전략 5
(1) EDI 5
(2) VMI 7
(3) CRP 8
(4) ECR 10
(5) 공급자와의 파트너 쉽 형성 12
5. 한국 P&G의 물류 혁신 13
(1) 한국 P&G 13
(2) 물류 표준화 13
(3) 물류 공동화 15
(4) 물류 자동화 16
(5) 물류 정보화 19
6. 결론 19
- 본문내용
-
1. SCM 이론
(1) SCM의 정의
SCM은 Supply Chain Management 의 줄임말로서 현금의 흐름에 대해 총체적인 관점으로 각 단계간의 상호 공급자로부터 최종 수요자까지의 각각의 단계상에서 정보, 물자 관계를 조절하고 관리함으로써 효율성을 최대화 시키기 위한 전략적 경영기법을 말하는 것이다.
세부적으로는 부품 및 자재 조달 업체에서 제조회사, 도매상, 소매상, 고객에 이르기까지 유통 공급 망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들이 상호 협력 하에 정보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업체간에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제거하여 주요 업무 프로세스를 원활히 작용하게 하는 것과 소비자의 실수요에 보다 잘 대응할 수 있는 공급하고 구축하는 것이다.
(2) SCM의 등장배경
불확실하고 변화가 심한 시장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여 가장 효율적인 최적화를 도모하는 것으로 원자재의 수급에서부터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 할 때까지의 자원과 정보의 흐름 전체를 경쟁력 있는 흐름으로 관리하려는 시도에서 비롯되었다. SCM의 등장 배경은 시대적인 변화, 정보 기술의 발전,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다국적 기업의 등장 등 4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시대적으로 유통 구조가 다양해지는 등의 물류 제반 환경이 변화하게 되고 시장이 정체됨에 따라 원가 절감의 필요성이 절실해졌고 이에 따라 시간과 공간 관리의 중요성 또한 부각되었다. 또 과잉 생산 체제로 세계 경제가 돌입함에 따라 고객들의 입맛이 다양해졌고 마침 컴퓨터와 그 통신망의 발달로 대변되는 정보 기술의 발전이 이루어져서 SCM에 필요 불가결한 정보 인프라가 확대되어 SCM을 가능하게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