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소비자에 의한,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 경영 -4, 5장 서비스운영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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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4장 서비스 운영관리1

4.1 온라인에서의 서비스 산업의 입지
4.1.1 고려요인
4.1.2 입지의 확장
4.2 서비스 스케이프
4.2.1 서비스 스케이프의 구분
4.2.2 서비스 스케이프의 환경차원
4.3 설비관리
4.3.1 웹사이트 구성전략

제 5장 서비스 운영관리2

5.1 서비스 접점관리
5.1.1 서비스 접점 종업원
5.1.2 고객
5.1.3 서비스 조직
5.2 서비스 품질관리
5.3 수요, 공급관리


본문내용
제 4장 서비스 운영관리1

4.1 온라인에서의 서비스산업의 입지

과거 입지이론들은 제조업 중심의 이론으로 입지선정의 중요한 요인으로 원료공급이 원활한가, 주변 임금의 정도는 어떠한가, 노동력은 풍부한가 등을 고려하였다. 그 후에 서비스 산업이 발전하면서 소비가 발생하는 장소가 곧 생산지라는 동시성을 가지는 서비스는 산업은 제조업보다 입지에 대한 중요성이 더 크게 여겨지고 있으며 그 선정방법도 상당한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접근하기 용이한지, 잠재고객을 얼마나 끌어들일 수 있는지, 어떤 고객층을 상대로 어느 곳에 위치해야 하는지가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그리고 인터넷은 오프라인에서의 입지가 좋지 않더라도 이를 보완해 줄 수 있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로 각광받기 시작했다.

하지만 온라인의 급격한 발달은 단지 오프라인 매장의 서포터 역할을 뛰어넘어 새로운 서비스 시장을 구축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서비스 산업이 온라인과 병행하는 것을 뛰어넘어 태생적 온라인 서비스 기업들도 나타나고 있다. 또한 온라인이라는 새로운 시장에서도 오프라인산업에 못지않은 입지의 중요성이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오프라인 서비스 산업보다 진입장벽이 낮고 오프라인과는 다르게 입지가 유한하지 않고 무한하기 때문에 입지적 우위를 점한다는 것이 매우 어렵다. 그렇다면 온라인에서 입지적 우위를 점하기 위해선 어떤 고려요인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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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leespr02?Redirect=Log&logNo=109433302

http://blog.naver.com/yoyoyoyee?Redirect=Log&logNo=150135567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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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나연, 접점관리를 통한 서비스디자인 전략연구 ,2011

조성욱, 고객접점 관리자의 서비스 역량에 관한 연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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