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ll Line의 품질 경영 관리 품질 경영 관리 개념 품질 경영 관리 패러다임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Shell-Line의 품질 경영 관리’
〓〓〓〓〓〓〓〓〓〓〓〓〓〓〓〓〓〓〓〓〓〓〓〓〓〓〓〓〓〓〓〓〓〓〓
목 차
1. 들어가는 말 ‥‥‥‥‥‥‥‥‥‥‥‥‥‥‥‥‥‥‥‥‥‥‥‥‥ 2
2. 품질 경영 관리
1) 개념 ‥‥‥‥‥‥‥‥‥‥‥‥‥‥‥‥‥‥‥‥‥‥‥‥‥‥‥‥ 3
2) 패러다임의 변화 ‥‥‥‥‥‥‥‥‥‥‥‥‥‥‥‥‥‥‥‥‥‥ 4
3) 품질 경영의 평가 ‥‥‥‥‥‥‥‥‥‥‥‥‥‥‥‥‥‥‥‥‥‥ 6
3. Shell Line의 품질 경영 관리
1) 기업 소개 ‥‥‥‥‥‥‥‥‥‥‥‥‥‥‥‥‥‥‥‥‥‥‥‥‥‥ 7
2) Shell Line 현황 ‥‥‥‥‥‥‥‥‥‥‥‥‥‥‥‥‥‥‥‥‥‥‥11
3) 특허 및 기술 등록 ‥‥‥‥‥‥‥‥‥‥‥‥‥‥‥‥‥‥‥‥‥‥13
4) 07년 품질그룹 경영 실적 ‥‥‥‥‥‥‥‥‥‥‥‥‥‥‥‥‥‥‥ 15
5) 08년 품질그룹 월별 목표 ‥‥‥‥‥‥‥‥‥‥‥‥‥‥‥‥‥‥‥ 15
6) 08년 품질그룹 세부 경영 목표 ‥‥‥‥‥‥‥‥‥‥‥‥‥‥‥‥ 16
7) 08년 세부 추진 전략‥‥‥‥‥‥‥‥‥‥‥‥‥‥‥‥‥‥‥‥‥ 16
8) 품질 관리상의 문제점 개선‥‥‥‥‥‥‥‥‥‥‥‥‥‥‥‥‥‥‥18
9) 6 시그마 추진 계획‥‥‥‥‥‥‥‥‥‥‥‥‥‥‥‥‥‥‥‥‥‥ 24
4. 맺음말 ‥‥‥‥‥‥‥‥‥‥‥‥‥‥‥‥‥‥‥‥‥‥‥‥‥‥‥‥ 26
5. 참고문헌 ‥‥‥‥‥‥‥‥‥‥‥‥‥‥‥‥‥‥‥‥‥‥‥‥‥‥‥ 26
〓〓〓〓〓〓〓〓〓〓〓〓〓〓〓〓〓〓〓〓〓〓〓〓〓〓〓〓〓〓〓〓〓〓〓
1. 들어가는 말
(주)쉘라인은 삼성전자의 핵심기술 파트너로서, 세계 휴대폰시장의 트렌드를 주도하여, 삼성전자 협력업체 기술혁신부문 금상 수상(05년,06년), 2006년 삼성전자 최고 파트너십 서플라이저데이 대상 수상. 무역의 날 산업자원부장관 표창장 수상(2003년,2006년), 납세자의 날 대통령 표창장 수상(2007년)등 기구 메커니즘 기술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서의 명성뿐만 아니라, 이상호 대표이사의 가족경영, 윤리경영의 경영철학과 감성기술개발을 통한, SLM사업, R&D사업, DESIGN사업, ADM사업 분야에 사업을 다각화함으로써, 지속적인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모범적인 회사이다.
이러한 기업의 품질경영에 대하여 저희 생산운영관리 G. S. P조에서 발표 자료를 준비하게 된 점을 소중한 기회로 삼고, 품질경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주)쉘라인의 품질그룹경영계획과 경영실적, 개선사례, 품질그룹경영목표와 추진전략에 대하여 발표 하고자하며, 자료협조와 현장실습의 기회를 제공해 주신 이상호 대표이사님, 장형석 품질관리부차장님과 이상석님께 생산운영관리 G. S. P조원은 (주)쉘라인의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 드리며, 진심어린 마음으로 감사드립니다.
2. 품질 경영 관리
1) 개념
(1) 품질 경영의 정의
품질경영이란 ‘품질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에 중점을 두고 고객만족, 인간성존중(종업원의 이익), 사회에의 공헌을 중시하며,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아래 전종업원이 총체적 수단을 활용하여 끊임없이 혁신과 개선에 참여하는 기업문화의 창달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키워 감으로써 기업의 장기적 성공을 추구하는 전사적. 종합적인 경영관리체계’이다. 김연성, 박영택, 서영호, 유왕진, 유한주 공저, 『품질경영』, 서울, 박영사, 2007, pp230-235.
품질경영은 특이한 형태의 경영방식이나 제도이기에 앞서 경영활동을 해나가는 데 있어서 기본이 되는 정신이며 업무를 수행해 나가는 사고방식이 기본이 된다. 구체적인 제도나 기법은 이러한 철학과 사고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해 나가기 위한 수단으로 택해진 일련의 대안들일 뿐이다. 과거 일본의 TQC를 도입, 추진하는 과정에서 많이 보였듯이 기본적인 정신이나 사고방식을 소홀히 한 상태로 지엽적인 제도나 기법에 매달려서는 품질경영의 진전한 효과를 얻기 힘들다. 따라서 품질경영은 단순히 제도나 기법을 도입하고 적용하는 방식이 아니라 전 임직원의 가치와 신념의 변화를 전제로 하고 이를 통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켜 나가는 기업문화의 창달인 것이다.
핵심항목
한국 품질경영 정의
추진기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경영]KRP 관점에서 본 세계기업의 융합형 경영 사례 조사 및 한국 기업 경영에 대한 제언
  • 변화는 광속적이며 예측은 불가측적이다. 글로벌 무한경쟁시대가 도래하면서 기업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변수들의 변화양상은 예측하기 힘들어졌고, 환경변수들의 수도 급격하게 늘어났다. 이처럼 복잡한 환경 변화에 안정적이며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이 시대에 맞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과 가치관이 요구된다. 하지만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안일하게 대처해왔으며, 이는 최근 경제위기 속에서 많은 기업들이

  • 윤리경영의 정의 및 시스템
  • 경영을 ISO 9000(품질인증), ISO 14000(환경보호 인증)과 같은 범주에 포함시키려 하고 있다.2. 21C 윤리경영의 중요성대두1) 기업 인식의 전환- 기업 경영의 목표가 단순 이윤 추구가 아닌 사회적 책임을 수반하는 지속가능 경영으로 전환. (단순이윤추구 -> 지속가능경영 추구)- 20C 산업화 사회에서는 생산 패러다임의 중심이 생산자였으나 21C 탈산업 사회에서는 그 중심이 소비자로 전환되어 비윤리적기업이 사회적으로 지탄받고 소비자에게 외면 받는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조 직 행 동 론-무역경영사목 차제 1장 조직행동의 기초연구제 2장 개인행동의 기초제 3장 지각과 학습제 4장 태도, 가치관 및 퍼스널리티제 5장 모티베이션제 6장 집단행동의 기초제 7장 소집단과 팀제 8장 리더십제 9장 커뮤니케이션제 10장 갈등관리제 11장 조직구조와 조직설계제 12장 조직개발제 13장 조직문화별 첨 : 회의록제 1장 조직행동의 기초제 1절 조직행동연구의 의의제 2절 조직행동연구의 성격제 3절 조직행동연구의 접근 방법

  • [영남대] 창업과디자인전략 총정리 입니다.중간기말때 시험입니다.
  • 품질 경영한국 디자인 경영의 현주소구개 대기업들은 최고경영자들이 사내 디자인 부분을 ‘디자인 경영센터’로 격상시키는 등 디자인 역량 강화에 힘을 쏟음. 중견기업들도 디자인에 큰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함. 정부차원의 디자인 드라이브 정책도 이어질 전망.10강. 브랜드 디자인 경영브랜드 경영을 위한 경영 전략기업간의 경쟁력 변화요소를 통한 브랜드 경영 필요기업경영의 신 패러다임 - 브랜드 경영브랜드는 기업의 가치를 창조하는

  • [경영조직론]정유산업 SK주식회사, LG칼텍스정유, 현대오일뱅크 비교분석
  • lin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대오일뱅크 Premium Gasoline은 옥탄가 99 이상의 고옥탄 휘발유 입니다.② 휘발유 대기환경보전법의 규정을 준수하며, 규정보다 훨씬 더 나은 품질로 환경보전에 앞장서고 있다.③ 초저유황경유 환경과 고객을 생각하는 현대오일뱅크가 2004년 10월, 고성능의 신개념 디젤, 초경유황경유 퓨렉스를 출시하였다. 퓨렉스란 Pure + EXCELLENT의 합성어로 기존 디젤의 매연과 소음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친환경, 고성능의 차세대 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