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환경경영 -환경 친화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1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환경경영의 필요성

1)국제협약

(1)교토 의정서

(2)ISO 14000

2)FTA로 인한 환경규제

3) 기업의 사회적 책임확대

4) 고객의 욕구 변화와 기업 경쟁력 강화

5) 환경 규제에 능동적인 대처

6) 환경운동단체 등의 압력 증가

7) 기업의 이미지 제고로 인한 매출액의 증가

2. 친환경경영 기업

1)삼성전자

(1) 기업 소개

(2) 경영방침

(3) 제품환경정책

① 에코파트너(Eco-Partner) 인증공급자 제도

② 내부환경 품질관리

③ e-HMS

(4) 실제 활동사례

① 친환경 제품사례

②국내 재활용 사례

ⓐ폐전자제품 재활용 운영시스템

ⓑ EPR 전산시스템 운영

ⓒ 삼성전자, 자활후견기관협회 재활용공동사업 운영

③ 해외 재활용 활동

ⓐ미국

ⓑ일본

ⓒ유럽

2) 아모레퍼시픽

(1)기업소개

(2)기업이념과 환경방침

(3)환경경영시스템

①그린운동

②환경경영시스템의 구성

(4)대외적인 환경활동

① 환경 디자인

② 연구개발과 환경

③ 협력사와의 상생을 위한 친환경공급망관리

④ 생산과 환경

⑤ 운송과 환경

⑥ 친환경 캠페인

3)유한킴벌리

(1)기업소개

(2)환경경영 비전

(3)환경경영 프로그램

①지속적인 환경 개선

②환경부하의 최소화

③전 과정 평가(Life cycle Assessment)

④제품 공정 개발

⑤재활용을 통한 환경경영 노력

⑥효율적인 환경관리

⑦지구 온난화 방지 노력

⑧환경교육

Ⅲ. 추가논점

(1)대기오염의 절정인 제철공정과정의 문제점

(2)수질오염사례로서 예고된 시안불법배출

(3)슬래그의 폐기물방치

1) 두산전자 - 낙동강 페놀 사건

2) 두산그룹의 노력

(1) 환경전담조직

(2) 통합 정보 관리 시스템과 환경감사

(3) 승진자격 시험에 환경 과목 추가

(4) 지역사회와 연계

(5) “깨끗한 환경은 우리가 먼저…….”

Ⅳ. 결론

*참고사항

1. 기업이 성장을 한 후, 적극적인 환경 친화적인 경영을 추구해야 한다는 근거

1)기업의 설립 목적

2)선택과 집중

3)소비자의 효용 증진

4)비용 부담의 증가

5)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약한 충성도

2. 사업 초기에 환경 친화적인 경영을 추구해야 한다는 근거


1)기업 이미지 증가로 고객 충성도 확보

2)기업의 이윤 증가

3)장기적인 비용의 효율성

4)국제적인 환경 보호 움직임

5)감시의 다양화로 인한 불매운동의 가능성

6)세제 혜택으로 인한 이득

본문내용
5) 환경 규제에 능동적인 대처

환경법령에 의한 규제는 나날이 강화되고 있으며 배출 부과금 제도, 환경오염 복원비용 부담 제도, 폐기물 예치금 제도 등 세금비용도 계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다.
만약 환경사고가 발생하면 법적 제재뿐만 아니라 기업 이미지를 실추하게 되어 사업 손실을 초래하게 된다.
환경경영은 각종 환경규제를 사전에 파악하고 법규 등의 준수를 자체적으로 감시하는 경영시스템이므로 환경사고의 발생을 미연에 예방할 수 있어 기업의 사업적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  

6) 환경운동단체 등의 압력 증가

환경운동단체 등은 지구환경 보호를 위하여서는 기업의 활동을 규제하여야 한다는 인식을 갖고 있으며 환경에 대한 배려를 하지 않는다고 판단한 기업의 사업 활동 방해, 제품 불매 등의 행동을 함으로서 기업에 큰 손실을 끼친다.
환경운동단체들의 요구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은 기업의 환경현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환경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다. 환경경영체제는 기업의 환경현황을 파악한 후 개선 목표를 수립하여 기업의 환경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경영시스템이므로 환경운동단체 등의 압력에 가장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7) 기업의 이미지 제고로 인한 매출액의 증가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개발하고 환경친화적 기업이라는 대외 이미지 제고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기업의 활동, 제품 및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환경영향을 감소시킴으로써 고객, 환경운동단체 등 이해관계자에게 환경친화적인 기업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환경친화적인 제품의 개발하여 틈새시장을 공략하여 새로운 시장 진출의 기회가 될 수 있다.

2. 친환경경영 기업

1)삼성전자

(1) 기업 소개
삼성 전자는 급변하는 환경 변화 속에서도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통한 사회공헌’이라는 경영 이념을 실현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1992년에 환
참고문헌
사회속의 기업 기업 속의 사회 , 양성국, 청람 , 2007
살생의 부메랑 , 박석순, 에코리브로, 2005
기업의 환경기술 전략 , 박영규, 대웅 , 1999
환경 친화적 기업경영 , 한상욱, 동화 , 1995
기업환경 성과의 측정과 관리 , Marc J. Epstein , 신홍철 ; 이택수 ; 김완희 공역 , 2001
환경경영 리포트, 양인목, 정익철 , 에코 리브르, 2006
환경경영-21세기 신경영 패러다임 , 이병욱 황금주 김남규 , 에코리브르 ,2005
환경경영 리포트 : 환경이 경쟁력이다, 양인목, 2006
<기업의 환경에 관한 사례연구> 학사논문, 임준석, 2001
www.segye.com
http://www.ohmynews.com/
http://antiposco.kfem.or.kr/
삼성전자 홈페이지 (http://www.sec.co.kr/)
아모레퍼시픽 홈페이지 (http://www.amorepacific.com/)
유한킴벌리 홈페이지(http://www.yuhan-kimberly.co.kr/)
2006 아모레퍼시픽 환경보고서
2007 아모레퍼시픽 환경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경영 레포트
  • 윤리적 책임의 수행까지 기본적 의무로 인정하는 경영”윤리경영의 중요성윤리경영은~1. 기업이 사회적으로 정당한 역할이나 활동을 하여 시장으로부터 지속적 신뢰를 얻는데 기여 할 수 있다. 2. 기업의 경영 성과에도 영향을 미친다. 3. 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평가하는 글로벌 스탠더드의 잣대로 윤리경영이 최우선 순위로 떠오르고 있다.윤리경영 성공사례‘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환경 경영1. 환경경영사무국을 두고 다양한 환경친화

  • 아시아나항공 노사관계
  • 환경경영 시스템) 인증2000년 06월2001년 04월2003년 03월2006년 02월2007년 02월-남-북 특별기 첫 운항(서울-평양 직항 노선)-김포 격납고 환경친화기업 지정(서비스업계 최초)-ANA와 공동운항 확대(全 한일 노선)-증권거래소를 한국증권거래소로이전, 상장-국내 최초 탄소상쇄 프로그램 도입-2008 ‘국가환경경영대상’ 대통령상 수상-차세대항공기로 선정ATW 2009 ‘올해의 항공사(Airline of the Year)’ 상 수상제2회 ‘한국윤리경영대상’ 대기업부문

  • 지속가능경영 레포트
  • 기업의 환경친화성을 감시하는 소비자 운동이 확산됨에 따라 환경영향이 적은 제품을 선호하고 환경파괴적인 기업제품을 기피하는 적극적인 성향의 그린소비자계층이 대두되었다. 민간환경단체들의 환경감시활동도 과거에 비해 현저히 조직화되고 광역화되고 있다. 따라서 환경을 생각하지 않는 기업에 대해 조직적으로 제품불매운동을 벌이거나 소비자 교육을 통해 간접적인 압력을 행사한다.3-2-나> 윤리적측면많은 기업들이 윤리경영을 훌륭히

  • 두산의 환경경영
  • 환경경영2) 환경경영이란3) 환경경영의 필요성2. 기업 선정 동기1) 두산그룹의 낙동강 페놀유출 경위(1) 개요(2) 경과(3) 관련기사2) 페놀유출 사건이 두산에 미친 영향3) 환경기업으로서의 두산의 도약4) 두산기업 선정의 동기Ⅱ. 기업소개 91. 역사, 연혁2. CI3. 경영이념4. 윤리강령5. 두산의 계열사Ⅲ. 두산의 환경경영 121. 환경 친화적 기업경

  • [기술경영] 환경기술전략 및 그린경영
  • 환경과 맞물려있고 이를 통해 불량률을 최소화하고 사전오염예방을 기존의 총괄품질관리체계에 적용하게 되면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비용을 절감1) 기업 내외적인 환경부문의 진단과 장, 단기적 대응책의 마련 2) 선진국의 환경우수사업 사례, 조사, 분석에 의한 벤치마킹 환경 경영 전략 수립환경경영의 수립은기업 내외적인 환경여건의 인식으로부터 출발환경우수경영 목표의 설정과 통제수단의 강구환경 친화적 마케팅전략의 수립 및 제반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