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신세계 이마트 중국시장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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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중국진출

2.백화점과 할인점

3.타겟 고객층

4.전략집단도

5.PB상품

6.백화점의 현상황

7.윤리경영

8.향후 이마트

9.할인점의 경쟁사

10.이마트 전반

11.편의점 진출여부

본문내용
신세계는 97년 상해점 오픈을 시작으로 중국시장에 진출했습니다. 그러나 국내시장에 집중과 가능성 타진차원에서 중국시장에는 상대적으로 관심을 낮게 가진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국내 할인점 시장의 성숙과 중국시장의 구매센터로의 매력때문에 올해 말부터 상하이점 3곳을 추가하고 내년에는 텐진에 1곳을 더 오픈 할 계획이 있습니다.  또한 2010년까지 중국에 연간 800억원의 투자로  50개의 점포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중국진출에 있어서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말씀하신  경쟁자 부분입니다. 현재 중국에 진출해 있는 국내 할인점 업체는 없는 상황입니다. 저희 이마트가 중국에서 직접적으로 경쟁하여야 할 상대는 까르푸, 월마트 등의 global 소매 유통 업체입니다. 현재 중국시장은 중국의 WTO가입과  중국시장 자체가 가지는 매력때문에 위와 같은 세계적 유통기업이 진출해 있어 완전경쟁상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까르푸가 외국 기업으로는 가장 먼저 진출했고 중국 지역의 특수성 때문에 매트로를 비롯한 대만, 홍콩, 마카오를 비롯한 화교자본 기업들이 많이 진출해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현재 이마트는 중국 상해에 1호점이 영업 중에 있는데 상해 지역에서 이마트의 인지도는 약 10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마트가 다른 경쟁업체에 비해 매출 , 매장규모 그리고 매출면에서 열세에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상당히 선전하고 있다고 저희는 판단합니다. 또한 이마트 상해점은 인근 경쟁 기업과 비교할 때 인지도 면에서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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