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현대자동차 신입사원 사회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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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1. 심볼마크의 의미
2. 기업연혁
3. 기업문화와 인재상
4. 경영이념
5. 21세기 경영목표

Ⅱ. 신입사원의 사회화 전략
1. 신입사원 사회화 전략이란
2. 일반적인 신입사원의 사회화 전략
3. 현대자동차 신입사원 사회화 전략의 특징
4. 현대자동차의 신입사원 교육과정
5. 현대자동차의 멘토링 시스템

Ⅲ. 신입사원 사회화 전략의 문제점
1. 일반론적인 문제점
2. 현대자동차의 구체적인 시행착오

Ⅳ. 신입사원 사회화 전략의 개선방향
1. 일반적인 개선방향
2. 현대자동차만의 개선방향

Ⅴ. 결 론
본문내용
현대 자동차는 한국 최대의 자동차 브랜드 기업으로써 국내 자동차 시장의 현재 50%에 달하는 국내 시장 점유율을 달성하고 있다.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68년 포드자동차와 기술계약을 체결하고 포드 코티나를 시판하기 시작하였으며 1974년 6월 주식을 상장하였다. 1975년 한국 최초의 독자 고유모델 승용차인 '포니' 생산으로 기술수용 시대를 지나 기술자립시대를 개막 하였다. 포니 출시 후 1984년 포니 단일차종으로 50만대 생산을 돌파하여 연간 수출액 1억 달러를 올렸고, 1986년 미국에 포니 엑셀 첫 수출과 동시에 수입차 최대 판매 기록을 갱신하였다. 이 후 지속적인 확장을 통해 1986년 전차종 생산 100만 대를 기록한 데 이어 1989년에는 300만 대를 생산하였다. 특히 1976년 포니 수출(미국)을 시작으로 1983년 캐나다, 1984년 유럽, 1985년 영국, 1990년 소련·베트남·유고슬라비아 등 전 세계 193개국에 자동차를 수출하면서 수출주력기업으로 국가발전에 기여해왔다. 지난해에는 수출 1,000만대 달성이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우기도 하였고, 미국, 중국, 인도, 유럽 등에 자동차공장을 운영하면서 글로벌 기업으로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최초의 독자모델 엔진인 알파엔진 개발이후 베타, 입실론, V-6 델타엔진을 개발하여 엔진의 풀-라인업을 달성하여 성공함으로써 차량 국산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승용차 외에 트럭·덤프트럭·버스·밴 등 각종 차량을 제작 판매하고 있다.
1991년 승용차 전 차종에 대한 ISO9001 인증을 획득 하였으며, 1996년 세계 자동차업체 사상 최단기간 안에 생산 1,000만대를 달성하였다.
참고문헌
1. 2004. 복지제도 안내 (발간: 현대자동차)
2. 현대.기아자동차 대졸 신입사원 교육 2004년 하반기 (발간: 현대.기아자동차)
3. 현대.기아자동차 신입사원 실무교육 (발간: 현대.기아자동차)
4. 신입사원 후견인 워크샵 / 운영안 (발간: 인재개발 센터 학습지원팀)
5.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http://hyundai-moto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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