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SK Networks(SK네트웍스) 신입사원 사회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신입사원의 사회화란?

Ⅱ. SK Networks 선정배경 및 소개
1. SK Networks 선정배경
2. SK Networks 소개

Ⅲ. SK Networks 신입사원 사회화 전략 현황분석
1. 교육훈련
(1) On The Job Training
1)멘토시스템
(2) Off The Job Training
1)연수교육프로그램
2)온라인교육프로그램
2. 기업 Value체득과 조직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1)사회봉사활동
2)사내 동아리 활동
3)회식
4)신입사원 의견 반영제도

Ⅳ. SK Networks 신입사원 사회화의 문제점 및 대안
1. 교육훈련
(1)미시적 접근법
1) 멘토
2) 연수프로그램
3) 온라인 교육
(2)거시적 접근법
2. 기업 Value체득과 조직적응

Ⅴ. 총평
본문내용
Ⅰ.신입사원의 사회화란?

국내 노동시장의 현실을 보면, 채용 후 5년 이내에 직장을 바꾸는 종업원이 50%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대기업의 경우에도 입사 후 1년 이내에 기업을 떠나는 신입사원이 10% 이상 되는 실정이다. 어렵게 확보한 유능한 인재를 쉽게 잃는 것은 기업의 인사관리에 문제가 있는 것이며 이는 기업의 입장에서 막대한 손실비용을 가져온 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는 선발 과정에서도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으나 선발 이후에 조직에 사회화 시키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였을 수도 있다. 신입사원은 입사 후 해당 조직의 목표를 이해하고 이를 수용하여 조직의 목표 달성하기 위해 조직의 문화와 업무스타일 등에 대해서 배우는 일련의 조직 사회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러한 과정이 얼마나 효과적이 되느냐에 따라 조직 사회화의 정도가 결정된다. 조직 사회화는 조직 구성원의 직무 몰입, 조직에 대한 충성심, 생산성 및 이직 등에 직접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Ⅱ. SK Networks 선정배경 및 소개
1. SK Networks 선정배경
현재 SK네트웍스의 정보 통신 사업, 무역 사업, 패션 사업, 정유 사업 등이 크게 성장하면서 없어서는 안 될 국내 대기업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SK 산업체들은 산업 간의 "networks"를 통하여 기업의 화합과 발전으로 이끌어 나가고 있다. 어떻게 보면 서로 상관관계가 없는 것처럼 보이는 다양한 분야의 산업들이 SK의 이름 아래에서 공존하고, 서로 의존하며 하나로 뭉치는 것은 특별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된다. 이를 가능하게 한 토대를 타기업과는 차별적인 인적 자원 관리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는데, SK라는 기업이 공통적으로 공유하는 SK Value와 업무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바탕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세계적인 기업으로 평가 받고 있는 SK의 기업 경쟁력은 기업의 우수한 인력 개발과 관리 시스템인데, 임직원의 공통된 가치의 공유와 수용에서 중요한 시기는 처음으로 이에 접하고, 수용하는 신입사원 시기이다. 따라서, SK networks의 신입사원 조직 사회화 정책을 연구함으로써,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SK 네트웍스의 경쟁력을 알아보고자 한다.


2. SK Networks 소개
(1)SK 기업 소개
SK 네트웍스는 SK그룹의 중심축인 에너지 및 정보통신 사업의 Marketing Company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자체사업으로 Retail 기반 사업과 해외 사업을 보유하고 있다. SK 네트웍스의 경우 07년도 매출액 176,863 억 원, 당기순이익 5,906 억 원을 달성했으며, 08년도는 상반기에만 매출액 108,070 억 원, 당기순이익 1,327 억 원을 달성했다. 그 산하에는 크게 5가지 부문이 있는데 우선 네트워크 부문의 경우 전용회선 임대 사업과 인터넷 전화 사업으로 구성되어있다. 정보통신유통 부문의 경우 SKT 단말기 유통과 시스템 장비 유통 사업이 있다. 에너지마케팅 부문은 석유류제품 유통(주유소)과 차량정비/중고차 매매(Speedmate) 사업이 있다. Prestige 부문에는 수입차 판매, 패션, 부동산 개발 사업이 있다. 무역부문에는 중화학 공업 제품 중심(에너지/철강/화학) 무역 사업과 비철금속 중심(비철금속/석탄 개발) 자원개발 사업이 있다. 총 매출액에서 이들 각 부문이 차지하는 비율은 대략 네트워크 2.1%, 정보통신 20%, 무역 21.8%, Prestige 3.1%, 에너지마케팅 53%로 나타난다. 즉 SK 네트웍스의 주 수입원은 에너지마케팅 영역이라 볼 수 있다.
SK 네트웍스의 경우 W/O을 격으면서 현재 총 인력규모가 2,200여명이 되었으며, 신입사원 은 07년도 상반기 28명, 하반기 29명, 08년도 상반기 30명으로 대략 30명 내외의 인원이 채용되는 것으로 보인다.

SKN 조직구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SK 인력육성체계
  • SK 의 도약 -IndexⅠ. Prologue -3Ⅱ. SK 그룹 - 51. SK 그룹소개 -52. 경영체제와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사관리의 중요성 인식- 5(1) 인적자원관리와 변천사5 (2) SK 역량육성체제의 특징-7Ⅲ. SK 네트웍스 - 8SK 네트웍스 소개 -8역량개발전략 10역량개발의 중

  • [인사조직, 인재개발] SK 인재개발방법
  • 관리수준이 높고 계속 함양 시켜 나갈 수 있는 사람이다.SK의 채용절차이와 같은 인재상을 가진 SK가 인재를 채용하는 절차와 제도는 어떻게 되는지 살펴 보자.SK그룹은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 두 차례 신입사원을 채용해 오고 있다. 서울 및 지방에서 인재 채용을 위한 캠퍼스 리쿠르팅을 비롯해 SK그룹 채용 사이트(www.joinsk.co.kr)를 통해 원서 접수. 방에 사업장이 있는 SK에너지, SK네트웍스, SKC, SK케미칼 및 SK증권 등 일부 계열사는 지역별 채용도 진행

  • SK텔레콤의 인사관리제도 분석
  • 인사관리 팀프로젝트 과제제출본문 개요Ⅰ. 서론Ⅱ. SKT회사개요성장과정사업소개사업성과Ⅲ. 시장상황 및 경쟁상황시장상황경쟁상황Ⅳ. SKT의 사업전략국내전략해외진출전략Ⅴ. SKT의 인적자원관리제도 분석인재상선발/채용교육평가/보상Ⅵ. 사업전략과 인사제도의 적합성분석SKT전략분석개괄네트워크시장 과포화 이전단계SKT사업전략의 변화SKT 해외진출전략Ⅶ. SKT와 SK플래닛의 분리SK플래닛 소개

  • [조직행동론] 조직문화 이론과 우리나라 4대기업의 조직 문화 사례(삼성, 현대, LG, SK)
  • 관리법으로 기계적 능률성을 강조함으로써 공식적 구조, 절차를 중요시하였다. 여기에서는 인간을 합리적 경제인관 즉 X이론적 인간관: 기계적 인간관으로 보았다.이러한 초기의 조직이론에서는 합리적인 조직 구조의 개편과 기획, 예산 및 인사관리 등 행정의 관리 기능적 측면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이와 같은 초기의 관리 기능적 접근방법에 대한 비판과 함께 새로운 조직 관리의 전략이 연구되기 시작했다. (신고전적조직이론1930-1960년대

  • [인적자원개발] 개인개발사례
  • 신입사원이나 하위직이 대부분이다. 때문에 한가한 사람이 기업교육에 참여하게 되고 임원들은 교육대상에서 빠진다. 그러나 일선 직원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려면 기업 최고경영자(CEO)부터 학습에 앞장서야 한다. CEO를 비롯한 임원들이 학습하면 업무에 미치는 학습효과는 더 크다. 일반 직원들의 학습열기도 높아진다. 권 교수는 외국의 경우 지위가 높을수록 교육을 많이 받지만 우리는 이와 반대라며 바쁘고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부터 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