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의 멘토링 제도 도입 운영 사례 멘토링 도입 사례 KTF 멘토링 삼성테크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R E P O R T
국내 기업의 멘토링 제도 도입 운영 사례
목 차
Ⅰ 서론
Ⅱ 멘토링(Mentoring)이란 무엇인가?
Ⅲ 오늘날의 기업과 멘토링(Mentoring)
Ⅳ 국내기업의 멘토링 도입사례
사례1 KTF
사례2 삼성테크윈
사례3 동양기전
사례4 KOTRA
Ⅴ 멘토링 관련 최근 시사자료 소개
Ⅵ 앞으로 더욱 성공적인 멘토링을 위해
Ⅶ 결론
Ⅰ 서론
현대사회의 기업 조직들은 시장의 변화, 치열한 경쟁, 정보기술의 발달과 같은 기술변화 등의 불확실한 환경에 둘러싸여 있으며 세계화 국제화에 따른 조직관리가 매우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와 조직 관리의 필요성에 따라 인적자원관리는 기업경쟁력 창출과 직접 관련되는 전략적 요소로 인식되어 가고 있다.
급속히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조직은 우수한 인적자원을 확보해야 하며 그 중에서도 신입사원의 경우 조직의 입장에서 볼 때 상당히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조직 사회화 전략을 통해 신입사원을 조직의 완전한 구성원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수한 인적자원의 확보와 함께 인력의 개발은 사회, 더 나아가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관리인 것이다. 조직이나 개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함에 있어 구성원의 능력과 경력의 개발이 중요한데 경력 개발의 방향을 잡는 것, 그리고 그 방향으로 성공적으로 나아가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닌 것만은 확실하다.
이러한 여러 가지 환경적 요소들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인적자원관리 및 개발의 한 방법으로 멘토링 제도를 들 수 있다. 멘토링 제도란 조직 내의 경험과 지혜가 풍부하여 연장자인 멘토가 새롭게 조직과 직무에 진입하는 사람이나 기존의 구성원이 멘티(Mentee)에게 조직과 직무에 대한 정보와 기술을 습득하게 해주고 후원, 지시, 피드백 등이 공개, 비공개적으로 이루어지게 하고 개인적인 문제에 대한 상담과 조언을 통해 심리적 안정을 갖게 하여 조직 및 직무생활에 적응하고 몰입하게 하며, 나아가 그들에게 경력을 개발 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매우 중요한 수단이다. 즉 멘토링 제도는 회사에 대한 경험과 업무 노하우를 갖고 있는 선배 사원이 후배 사원들을 직접 지도하고 조언해 주는 것으로, 일상 업무 현장 속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효과가 탁월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상호 인간적인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관계이기 때문에 다른 인적자원관리 방법보다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과제에서 우리 팀은 이러한 인력의 경력 개발, 유지관리라는 과업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긍정적 결과를 가져 올 수 있는 전략적 대안 중 하나인 멘토링 제도에 대해 연구해 보기로 하였다. 멘토링 제도가 기업의 인사관리에 중요한 전략으로 인식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으며 아직 다른 전략에 비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지 않은 듯 보이지만 현재 공식, 비공식적으로 우리나라의 여러 기업에서 채택되었거나 활용되고 있다.
먼저 멘토링의 개념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짚어보고 국내기업의 멘토링 도입사례 분석에 비중을 두어 이해를 돕고자 한다. 사례 기업으로는 KTF, 삼성테크윈, 동양기전, KOTRA을 선정하였다. 이들 기업들은 멘토링을 통하여 우리시대의 사회변화 흐름 속에서, 총체적인 사회의 위치와 그 핵심요소를 분석하여 시대의 요구를 간과하지 않고, 다가오는 시대를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Ⅱ 멘토링(Mentoring)이란 무엇인가?
1. 멘토링의 유래
최근에 이르러 산업계나 교육계 등에서 붐을 일으키는 멘토링은 사실상 오랜 역사를 지닌 개념이다. 그 뿌리를 캔다면, 멘토(Mentor)는 유명한 호머(Homer)의 서사시 오디세이(Odyssey)에 나오는 이타카(Ithaca)왕 오디세우스의 친구의 이름이었다. 왕이 트로이(Troy) 전쟁에 나갈 때 아들 텔레마쿠스(Telemachus)를 멘토에게 맡기고 지도를 부탁하였는데, 20년 후 왕이 전쟁에서 돌아왔을 때 텔레마쿠스는 왕의 자질을 갖춘 지혜롭고 현명한 사람으로 성장해 있었다.
이 신화적 인물에 대한 흥미 있는 것은 멘토가 지혜 있는 노인이나, 혹은 사람들을 인도하는 목자를 나타내는 말로서 당시에 현실적으로 실생활에 사용되었다는 사실이다. 그러다가 얼마 후 이 용어는 역사에서 사라지게 되는데, 최근에 학문적 가치를 인정받으면서 그 사용이 다시 시작된 것이다. 이 용어 멘토가 영문 소문자 “mentor"로 사용될 때는 ‘스승’이나 ‘교사’라는 포괄적인 뜻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멘토라고 할 때는 바로 이런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이러한 사례에서 멘토링(Mentoring)의 뜻은 멘토(Mentor)가 1:1로 한 사람에게 영향을 끼치는 활동(Activity=Mentor+ing) 즉, One to One 멘토링리더십(멘토십)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멘토링제도- KTF의 사례를 중심으로
  • 멘토링 제도- KTF의 사례를 중심으로목 차서 론 p. 3본 론 p. 41. 멘토링 소개 - p. 4(1) 기원(2) 정의(3) 멘토의 역할과 기능(4) 멘토관계의 유형(5) 멘토관계의 효과(6) 멘토링 도입 배경과 목적2. 기업 소개 – KTF - p. 12(1) 소개(2) 주요 서비스(3) 주요 실적 및 전략과제(4) 비전(5) 기업 문화3. KTF의 멘토링 제도 -

  • [인적자원관리] 멘토링제도- KTF의 사례를 중심으로
  • 멘토링 제도- KTF의 사례를 중심으로목 차서 론 p. 3본 론 p. 41. 멘토링 소개 - p. 4(1) 기원(2) 정의(3) 멘토의 역할과 기능(4) 멘토관계의 유형(5) 멘토관계의 효과(6) 멘토링 도입 배경과 목적2. 기업 소개 – KTF - p. 12(1) 소개(2) 주요 서비스(3) 주요 실적 및 전략과제(4) 비전(5) 기업 문화3. KTF의 멘토링 제도 -

  • [인사관리] 사례분석에 기초한 경력개발제도(CDP)에 관한 연구
  • 국내기업의 CDP동향과 특징 Ⅱ. 방문 기업 사례분석 ⅰ. 외환은행 1. 기업소개 2. 금융기관 경영환경의 변화 3. 금융서비스의 변화추세 4. CDP 도입의 목표 5. CDP 도입의 계기 6. CDP의 체계 7. CDP계획 - 여신심사역 CDP 개발사안 ⅱ. 동부화재 1. 기업소개 2. 경력개발제도 3. 인터뷰 내용 Ⅲ. 그 외 기업들의 CDP 사례 분석 ⅰ. 듀퐁 ⅱ. 오리온 ⅲ. 신세계 백화점 ⅳ. KTFⅴ. CJ 인재원 ⅵ. 우리은행ⅶ. SKT ⅷ. 나이키스포츠 ⅸ. 삼성물산 ⅹ. GE Ⅳ. 현

  • [인간관계론] 멘토링과 비공식 사회 네트워크
  • 멘토링은 기업에서도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데, 멘토링이란 한 마디로 말하면 현장 훈련을 통한 인재 육성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회사나 업무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 1:1로 전담하여 구성원(멘티:Mentee)을 지도, 코치, 조언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 성장시키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최근에 많은 기업들이 도입하고 있는 후견인 제도가 바로 멘토링의 전형적인 사례이다. 이 제도는 신입 사원들의 업무에 대한 신속

  • [HRM,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 육성을 위한 Mentoring System 멘토링 시스템
  • 인적자원 육성을 위한 Mentoring System제목*INDEX1. 멘토링- 정의- 장단점- 목적과 목표- 국내기업 현황- 필요성- 효과2. 사례- 기업연혁- Vision- 멘토링 사례- 문제점3. 멘토링 제도의문제점에 대한대응방안4. 결론2002 월드컵 영상1-1. 멘토링의 정의멘토와 멘티가 1:1 관계를 맺고 리더 개발이라는 특별한 목표로 활동하고 있는 상태멘토링(Mentoring) ▣멘토(Mentor)– 전인적인 삶으로 멘티에게 조언을 해 주는 사람 ▣멘티(Mentee)– 자기 역량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