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현대해상화재보험(주) 인사제도 및 채용전략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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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업소개
기업개요,연혁,재무정보,대외평가,수상내역

2.현황분석
인재상,인사체계,급여,대졸신입사원공채,특이사항

3.문제점 및 해결방안
1)인턴제도의 부재
2)비정규직 채용
3)지원서 및 면접에 있어서 선발 도구의 문제점
4)채용과정에서의 소극적인 광고
5)형식적이기만 한 인적성 검사
6)빈약한 수시채용제도
7)선발과정에서의 비용과 효익 측면
8)경력직 및 자격증 우대와 선발 타당성
9)채용 기간의 비융통성

4.결론
본문내용

3.문제점 및 개선방안
-현대해상 채용전략에 대해서 분석, 토론해 본 결과 다음의 9가지 문제점을 발견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1)인턴제도의 부재
2)비정규직 채용
3)지원서 및 면접에 있어서 선발 도구의 문제점
4)채용과정에서의 소극적인 광고
5)형식적이기만 한 인적성 검사
6)빈약한 수시채용제도
7)선발과정에서의 비용과 효익 측면
8)경력직 및 자격증 우대와 선발 타당성
9)채용 기간의 비융통성




1)인턴제도의 부재

-현황

현재 현대해상의 모집제도 가운데 인턴제도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인턴제도는 외부노동시장 모집의 방법 가운데 회사에 적합한 사회 초년생들을 채용하는데 있어 매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인턴제도를 통해 기업은 사전에 학생의 자격여부를 판단할 수 있고, 학생은 기업에의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며 교과내용과 실무간 차이를 줄일 수 있다. 경쟁사로 분류되는 삼성화재, LIG 보험사의 경우 인턴제도를 매우 잘 활용하는 기업 가운데 하나로 대표되는 반면, 현대해상은 인턴제도 사용에 있어 매우 취약하다. 인턴제도나 신입사원의 수습 기간 등이 없는 대신 오히려 채용 즉시 정규직원으로 발탁하는 방식을 쓰고 있는 실정이다. 좀 더 기업에 적합한 인재를 발굴, 양성 및 시험에 볼 수 있는 인턴 제도를 활용하지 않는 점은 좀 더 회사에 적합한 인재 확보 측면에서 장점이 되지 못하며 그만큼 회사의 이직관리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해결 방안

보험 회사의 특성상 간접적인 업무보다는 고객과의 직접적인 접촉이 잦고 현장에서 해결해야 되는 영업 관련 업무가 많으므로, 이를 담당하는 직원들의 친절한 인성과 융통성 있고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처리능력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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