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메리츠화재 신입사원 사회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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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메리츠화재의 기업연혁 및 기업소개
2. 메리츠화재의 사업현황
3. 메리츠화재의 재무현황
4. 메리츠화재의 인적자원관리
(1) 비전 및 인재상
(2) 조직도 및 인사제도
(3) 연봉 및 채용

Ⅱ) 본론
신입사원 사회화 전략
1. 직무배치
2. 교육훈련
3. 멘토링

Ⅲ) 결론 - 문제점 및 해결방안
1. 신입사원의 회사에 대한 지나친 기대감
2. 교육훈련 평가 미반영
3. 직무배치 관련 문제
4. 멘토링의 준비 및 참여부족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4) 사회 공헌사업
메리츠화재는 보험업계의 본질인 사랑을 전파하고 기업이미지를 제고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사회공헌 사업을 펼치고 있다.
우선 2007년 4월부터 매년 10월 창립기념일에 사랑의 바자회를 실시해오고 있다. 또한 따뜻한 겨울나기란 이름하에 매해 겨울 독거노인들을 찾아가 연탄배달, 식료품 전달을 해오고 있으며 헌혈캠페인과 함께 사회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찾아가 월 1회 정기적으로 봉사활동을 해오고 있다. 가장 최근의 활동으로는 8일 서울 역삼동 메리츠 화재 본사에서 어린이재단과 협약식을 갖고 3000만원의 후원금을 전달했으며, 임직원들의 급여 자투리 금액으로 조성된 나눔 펀드를 통해 심장병, 백혈병 어린이를 지원하고, 유니세프 모유수유사업을 후원하고 있다. 또 도서 벽지 어린이들을 초청하여 금융체험 현장학습과 경제캠프를 실시하고 교통사고 유자녀들을 위한 장학금 전달, 장애우 들을 위한 정기적인 홀트일산복지타운 방문 봉사활동 등 어린이와 소외된 이웃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시해오고 있다.

3. 메리츠화재의 재무현황

메리츠화재는 보험 업종의 금융업체이다. 1922년도에 설립되었고, 현재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으며, 매출액으로 68위(1725개), 시가총액은 144위(1727개)에 오르고 있다. 현재 국내 손해보험업계는 메리츠화재를 포함한 11개의 종합보험사와 자동차보험만을 영위하는 3개의 전업사를 포함 14개의 국내원수보험사 및 1개의 재보험사의 보증보험사가 있다.
보험업계는 매출의 성장세, 손해율의 안정 및 사업비율의 개선으로 보험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있지만, 고유가와 국제 금융시장 불안으로 인한 투자영업의 변동성 확대는 추가 손익 실현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으며, 손생보 교차판매 시행, 실손형 상품의 중복가입 제한, 자본시장 통합법등 기존의 경쟁체계를 뛰어넘는 크나큰 변화의 시기를 맞고 있다. 여기에 외국계 자본과 국내 대형기업들의 신규진입, 보험판매플라자의 등장, GA대리점의 급성장등은 보험업계에 근본적 경영 체질의 변화를 요구 하고 있기 때문에 업계에서는 급속하게 변하는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맞춤형상품의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언더라이팅 및 리스크관리 강화, 판매채널의 경쟁력 제고등 중/장기적인 경영전략을 수립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1) 메리츠화재의 대차대조표
참고문헌
- 박경규 『신 인사관리』
- 메리츠화재 홈페이지 http://www.meritzfire.com/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co.kr
- 메리츠화재 온라인 채용 http://recruit.meritzfire.com/
- 2007 메리츠화재 인사관리 PPT
-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http://www.fss.or.kr/kr/main.html
- 헤럴드코리아 웹진
http://www.hrdkorea.or.kr/upload/hrdnews/HRDKorea_2006_june/study.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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