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주)아모제의 마케팅전략 및 분석 -마르쉐 기업을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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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한국의 외식산업의 발전..................................................................3p

2. 기업 선정 및 선정이유 ..................................................................3p

Ⅱ. 본론

1.기업 소개 및 현황 .........................................................................3p

2.기업 환경 분석 .............................................................................4p
1) 내부환경분석 ..............................................................................................4p
2) 외부환경분석 ...............................................................................................6p

3.아모제의 경영전략 .........................................................................12p
1) STP전략 분석 ...............................................................................................13p
2) 브랜드별 4P 분석 .........................................................................................16p

4. 성과 및 문제점 고찰 .....................................................................17p
1) 경영전략 성과분석 ........................................................................................17p
2) 문제점 .........................................................................................................22p

5. 전략 도출 ....................................................................................24p
1) 외식 시장의 환경 변화 .................................................................................24p
2) 업체별 전략 .................................................................................................26p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한국의 외식산업의 발전
경제 발전에 따른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하여 여가 시간이 증대되고 여성이 사회진출이 활발해졌으며 그 결과, 우리의 식생활을 변화시켜 외식산업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가계의 소비 지출액에서 외식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2000년 10.8%, 2002년 11.0%, 2003년 12.1%, 2004년 12.6%로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한다. 그 결과 국내 외식 산업 시장의 규모는 20조원이 넘는 하나의 거대 시장으로 성장하였고, 그 중 최근 10년간 눈부신 성장을 이룩해 온 분야가 바로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이다.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1992년 일본 코코스사와 기술을 제휴한 미도파의 코코스 이래 30여개이상의 외국 브랜드와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이 등장하였는데 T.G.I.F.(1992), 스카이 락(1994), 시즐러(1994), 베니건스(1995), 토니로마스(1995), 마르쉐(1996), 빕스(1997),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1997), 우노(1997), 칠리스 등이다. (조현순,2003)
하지만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전반적인 경기 침체와 가격 경쟁 등의 과다 출혈 경쟁으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해오던 매출액은 2003년 업계 최초로 동일 매장 대비 매출이 감소하여 각 업체들의 새로운 전략과 마케팅이 요구 되는 상황이다. 이에 우리는 마르쉐를 운영하고 있는 (주)아모제를 선택하여 패밀리 레스토랑 마르쉐를 중심으로 기업에 대한 분석과 환경 분석 또 앞으로의 전략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참고문헌
김영균, 정미경(2004),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마르쉐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권경대 외(2003), 『패밀리 레스토랑 브랜드의 전형성 구축과 슬로건 런칭 방안에 관한 연구 -마르쉐 기업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배준호 외(2004),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마르쉐 기업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오윤석, 정순여(2004),『외식산업의 성과측정항목의 가충치 개발 :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외식경영학회, 외식경영연구 Vol. 7 No. 2, pp. 125-145
이승훈 외(2004), 『소비자의 HMR 구매행태와 만족도에 따른 HMR 시장 성공전략 연구』,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최서용 외(2003), 『패밀리 레스토랑 선택 속성에 따른 마르쉐의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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