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우리나라 외식업체(패밀리 레스토랑)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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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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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연구 배경
2. 연구의 중요성과 필요성
3. 연구 목적
4. 연구 내용
Ⅱ. 본 론
1. 국내 동향 분석
1) 국내현황
2) 국내 동향
3) 외식산업의 문제점
4) 외식산업의 당면과제
2. 마케팅 전략 분석
1) 국내 마케팅 전략
2) 국내 동향
3) 외식산업의 문제점
4) 외식산업의 당면과제
2. 마케팅 전략 분석
1) 국내 마케팅 전략
2) 국제 마케팅
3) 종합 분석
III. 결론
1. 종합적 결론
2. 제안사항
3. 외식 산업의 선진화 대책
부산, 경남지역 외식업체(패밀리 레스토랑) 이용 실태 조사분석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연구 배경
외식산업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현대 생활에 있어서 필수 불가결의 사업이 아닐 수 없다. 가정을 떠나 활동하는 사람들에게 먹을거리를 제공하는 외식산업은 현대사회에서 사회활동이 증가할수록 잠재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인식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개방화, 세계화 추세 속에서 외식문화가 발달하기 시작했다. 1인당 국민소득이 1만 달러에 가까워지면서 대기업 등 자금력, 조직력, 전문성과 노하우 등을 구축한 업체 중심으로 외식산업은 대변혁을 맞이하였고, 가치고객 만족을 지향하며 특히 프랜차이즈 산업의 활성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현 국내 들어와 있는 외식 업체는 베니건스, 마르쉐, TGIF, 아웃백 스테이크, 시즐러 등이 있으며 경쟁사들은 공통적으로 새로움, 편리함, 세련됨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경쟁사들은 각기 다른 차이점을 두고 적극적인 영업을 전개하고 있다.
과거에 겪어보지 못했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최근 외식산업 경영환경은 급변하고 있다. 소비자의 행동의 변화, 시장의 분산, 세대구성의 변화, 유통시장의 개방으로 다양화된 식재료, 유통경로 혁신 등은 외식산업 경영 관리자들에게 새로운 운영기법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결국 매상의 증대, 이익의 극대화를 위해 단순한 상품의 판매가 아닌, 소비자 만족을 위한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외식산업에 대한 현황 분석을 토대로 앞으로 외식업체들이 지향해야할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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