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우리나라 외식업체(패밀리 레스토랑)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 배경
2. 연구의 중요성과 필요성
3. 연구 목적
4. 연구 내용


Ⅱ. 본 론

1. 국내 동향 분석
1) 국내현황
2) 국내 동향
3) 외식산업의 문제점
4) 외식산업의 당면과제

2. 마케팅 전략 분석
1) 국내 마케팅 전략
2) 국내 동향
3) 외식산업의 문제점
4) 외식산업의 당면과제

2. 마케팅 전략 분석

1) 국내 마케팅 전략
2) 국제 마케팅
3) 종합 분석

III. 결론

1. 종합적 결론
2. 제안사항
3. 외식 산업의 선진화 대책

부산, 경남지역 외식업체(패밀리 레스토랑) 이용 실태 조사분석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 배경

외식산업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현대 생활에 있어서 필수 불가결의 사업이 아닐 수 없다. 가정을 떠나 활동하는 사람들에게 먹을거리를 제공하는 외식산업은 현대사회에서 사회활동이 증가할수록 잠재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인식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개방화, 세계화 추세 속에서 외식문화가 발달하기 시작했다. 1인당 국민소득이 1만 달러에 가까워지면서 대기업 등 자금력, 조직력, 전문성과 노하우 등을 구축한 업체 중심으로 외식산업은 대변혁을 맞이하였고, 가치고객 만족을 지향하며 특히 프랜차이즈 산업의 활성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현 국내 들어와 있는 외식 업체는 베니건스, 마르쉐, TGIF, 아웃백 스테이크, 시즐러 등이 있으며 경쟁사들은 공통적으로 새로움, 편리함, 세련됨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경쟁사들은 각기 다른 차이점을 두고 적극적인 영업을 전개하고 있다.
과거에 겪어보지 못했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최근 외식산업 경영환경은 급변하고 있다. 소비자의 행동의 변화, 시장의 분산, 세대구성의 변화, 유통시장의 개방으로 다양화된 식재료, 유통경로 혁신 등은 외식산업 경영 관리자들에게 새로운 운영기법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결국 매상의 증대, 이익의 극대화를 위해 단순한 상품의 판매가 아닌, 소비자 만족을 위한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외식산업에 대한 현황 분석을 토대로 앞으로 외식업체들이 지향해야할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국내 외식산업의 현황과 향후 발전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외식산업은 고객의 소비성향 변화를 분석해 상품을 개발하고 가격정책을 세워야하며, 국내외의 경기악화와 외식업체간의 과다한 경쟁으로 인한 수익성의 악화 등 외적변화에 대한 외식산업체의 능동적인 대처가 요구되고 있다.이에 본고에서는 국내외식산업의 발전현황을 다각적으로 평가하고, 소비자들의 외식산업에 대한 기대와 요구사항을 구체화하여 국내 외식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2. 연구 목적우리나라 외식산

  • [졸업] [관광학] 외식산업에서의 체인레스토랑이 가지는 경쟁우위 요소 및 전략적 대안
  • 연구목적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80년대 초부터 시작하여 ‘86 아시안게임’과 ‘88 서울 올림픽’을 전후하여 본격화되어 90년대에는 패밀리 레스토랑과 패스트푸드점을 비롯하여 외국의 프랜차이즈 식당이 들어옴으로써 식당의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 되었다. 더욱이 이들 업체는 기존의 전통음식점과는 달리 기업형태로 운영되고 있어 전국을 대상으로 영업체인망을 구축하고 신문, 방송 등 대중매체를 통하여 PR, 광고 전략을 과감히 구사하여 소비

  • [졸업논문][외식경영] 대학생들의 패밀리 레스토랑의 이용실태에 관한 연구
  • 연구의 방법과 구성 ・・・・・・・・・・・・・・・・・・・・・・・・・・・・・・・・・・・・・・・・・・・・・・・・・・・・・・・・・・・・・・・ 2제 2 장 패밀리레스토랑에 관한 이론적 고찰 ・・・・・・・・・・・・・・・・・・・・・・・・・・・・・・・・・・・・・・・・ 2제 1 절 외식산업과 패밀리레스토랑의 관계 ・・・・・・・・・・・・・・・・・・・・・・・・・・・・・・・・・・・・・・・・・・・・・・

  • [조사방법론] 중저가 외식프랜차이즈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 재방문 및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2)
  • 외식업, 소매업, 서비스업을 포함한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매출액은 2002년 41조 6900억 원에서 2005년에는 47% 성장한 61조 3100억 원으로 집계됐다. 또한 국내 프랜차이즈 가맹 본부 수는 2005년 7월말 현재 2211개로 추정되고 이는 2002년 9월말 현재 1600개에 비해 38.2% 증가 한 수치다. 이 중 특히 외국계 패밀리 레스토랑이 우리나라에서 확고한 입지를 선점한 반면, 한국의 중저가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고전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 와중에도 중저가 프랜차이

  • [경영] 프랜차이즈 놀부의 마케팅 전략과 성공요인 분석(A+)
  • 연구목적 인류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의식주의 세 요소가 갖추어져야 한다. 그 중 식 문화는 인류의 생존과 직결되기 때문에 식품산업은 세계 어디에서나 필수적으로 존재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지구촌 환경이 글로벌화 하면서 현재 우리나라의 식 문화도 상당부분 외국문화의 영향을 받고 있다. 현재 국내에는 맥도널드, 피자헛과 같은 서구의 대형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외식업체 들이 대규모의 자본을 기반으로 하여 높은 시장 분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