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카페 `봄봄`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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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1 ‘카페 봄봄’ 소개
1.2 선정동기
Ⅱ. 본론
2.1 추상적 목표
2.2 3C & SWOT
2.2.1 강점 (Strength)
2.2.2 약점 (Weakness)
2.2.3 기회 (Opportunity)
2.2.4 위협 (Threat)
2.3 구체적 목표
2.4 STP
2.4.1 세분화, 타겟팅
2.4.2 포지셔닝
2.5 4P
2.5.1 제품 (Product)
2.5.2 가격 (Price)
2.5.3 유통 (Place)
2.5.4 촉진 (Promotion)
Ⅲ.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1 ‘카페 봄봄’ 소개
무수히 많은 경쟁자들과 다양한 마케팅으로 대형 커피전문점부터 소규모의 개인 카페 까지 이미 레드오션이 되어버린 커피시장에서 카페 봄봄은 ‘폭탄초코’, ‘민트초코’라는 차별화된 초코 메인음료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카페 봄봄은 유동인구가 많은 대학가에 위치하여 최대 10평 정도의 작은 매장 규모에 테이크아웃 형식만으로 판매를 하고 있다. 카페 봄봄에서는 기본 커피사이즈가 대용량이며, 가격대가 2000~3300원대로 대용량·저가격 원칙으로 커피를 판매하며 경제사정이 넉넉하지는 않은 대학생들을 타겟으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현재 계명대학교, 영남대학교, 경북대학교, 울산대학교 총 4개의 매장을 두고 있다.
1.2 선정동기
첫째는, 차별화된 메뉴이다. 팥빙수, 딸기디저트, 아이스크림 등의 다양하고 독특한 디저트가 유행하고 있는 요즈음 ‘폭탄초코’와 ‘민트초코’ 라는 초콜릿 맛이 아주 강하고, 휘핑크림, m&m 초콜릿을 이용한 토핑으로 장식된 두 가지 초콜릿 음료를 메인으로 차별화된 메뉴를 가지고 있고, 현재도 계속 신 메뉴를 개발한다는 점은 앞으로의 커피시장의 경쟁에 있어서 큰 장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는, 뚜렷한 고객 타겟층과 작은 매장규모 대비 높은 수익의 강점을 지니고 있다. 카페 봄봄은 주로 대학가에 자리 잡고 있어서 유동인구가 많다. 그래서 매장의 임대료는 다른 지역보다는 다소 높지만, 테이크아웃형식 으로 운영을 하기 때문에 최대 10평이 넘지 않는 매장 규모이지만, 커피판매의 회전률이 높고, 장소제공에 들어가는 기타 비용과 관리비를 절감 할 수 있어서 매장 규모 대비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세 번째는, 고용량·저가격 판매형식이다. 카페 봄봄의 메뉴는 최소 2000원에서 최대 3300원의 저 가격대를 이루고 있으며, 기본 음료 사이즈가 대용량이라는 점에 있어서 고용량 저가격의 판매 형식은 주머니 사정이 가벼운 대학생을 타겟으로 하기에 적합한 전략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봄봄의 특징들을 잘 살려서 현재의 매장 뿐만 아니라 부산이나 전라도, 더 나아가 서울의 대학가나 유동인구가 많은 시장을 잘 선택해서 이와 유사하면서도 그 시장에 맞는 전략을 더 추가해서 펼친다면 더 나은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선정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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