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문화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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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화 마케팅의 개념
① 문화 마케팅의 정의
② 문화마케팅의 등장배경과 중요성
2. 문화의 마케팅
[ 사 례 1 ] 뮤지컬 마케팅
[ 사 례 2 ] 11시 콘서트
3. 문화를 활용한 마케팅
[ 사 례 1 ] 명화 마케팅
[ 사 례 2 ] 우림건설, 메세나 활동
[ 사 례 3 ] 삼성전자, 문화 마케팅
[ 사 례 4 ] 현대카드, 문화마케팅
4. 문화마케팅 7가지 성공법칙
① 제품과 기술을 결합하라
② 열성고객을 확보하라
③ 내부고객을 만족시켜라
④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라
⑤ 브랜드를 창조하라
⑥ 장기적 관점으로 차별화하라
⑦ 문화CEO가 되라
5. 기업 문화 마케팅의 효과
6. 문화마케팅의 향후과제
■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문화 마케팅의 개념

① 문화 마케팅의 정의
문화 마케팅이란 문화를 토대로 소비자와의 원활한 교환(exchange)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를 공유하는 각 주체의 고유의 가치도 높여주는 일련의 마케팅활동으로 정의 할 수 있다. 문화 마케팅은 문화예술 분야가 주체가 되는 ‘문화의 마케팅(Marketing of Culture)’과 기업이 주체가 되는 ‘문화를 활용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Culture)’의 두 차원이 있으며, 그 주체가 문화예술 자체냐 아니면 기업이냐에 따라 ‘마케팅을 위한 문화(Culture for marketing)’와 ‘문화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Culture)’으로 구분할 수 있다. 문화 마케팅은 궁극적으로 기업과 문화예술이 상호호혜의 관계를 통해 양자 모두 윈-윈(win-win)한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문화의 마케팅(Marketing of Culture)은 문화예술인이나 문화예술기관이 관객의 공감을 일으키도록 설득하고 이를 통해 문화상품의 새로운 관객을 개발하고, 기존 관객의 구매를 유지하고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한 일련의 마케팅 활동이다. 문화예술기관의 소비자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은 작게는 문화예술기관의 재정자립도를, 크게는 고객확대 및 고객만족을 통해 보다 많은 국민들의 문화향수 기회 확대와 문화 복지 증대라는 문화예술기관 본연의 미션을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다시 말해 문화예술기관에서 마케팅 개념을 도입하는 것은 해당기관의 공공성 또는 예술성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좀 더 깊이 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하나의 선택이라는 것이다. 이렇게 문화예술기관이 재정자립도를 제고시키고 국민의 문화향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본질적으로 소비자와 문화예술기관사이의 원활한 교환을 창출해야 한다. 이러한 교환의 창출은 마케팅의 본질로서 고객에 대한 철저한 이해에서부터 시작되는 개념으로, 원활한 교환창출을 위해서는 고객의 니즈(needs)와 욕구(wants)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효과적이고 과학적인 마케팅 활동의 전개가 필수적이다.
참고문헌
특수마케팅의 이론과 사례 김종의 외 공저
위대한 기업의 선택 문화마케팅, 김우정 저
매일경제(http://www.mk.co.kr)
조선일보(http://www.chosun.com)
EBN뉴스센터(www.ebn.co.kr)
주간한국(http://www.hankooki.com/whan/whan.htm)
한국메세나협회(www.mecenat.or.kr)
한국마케팅과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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