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기업 사례 조사-해찬들의 성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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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8.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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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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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사례 조사《해찬들》
◎ 기업 선정과 조사 방향
◎ 환경 분석
◎ 생산 전략
◎ 유통 전략
■ 재료의 공급 과정
■ 제품 판매 경로
◎ 수요 예측
◎ 해찬들이 해야 할 미래의 생산 전략과 수요예측
◎ 용어 설명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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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산 신공장이 갖고 있는 생산 공정의 형태를 먼저 분석해 보도록 한다. 우선 경쟁 우위 요소를 살펴보면 가격, 품질, 신속성, 확실성, 유연성, 서비스등을 지목할 수 있다. 우리조는 여기에서 Q(Quality), C(cost), D(Delivery), F(Flexibility)의 관점에서 살펴보도록 한다.
해찬들은 높은 품질(Q)을 위해서 생산 공정 자동화와 TPM(total productive maintenance), 제안제도를 실시하고 있으며, 품질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방을 구분하여 일정 온도를 유지하고, 각 제품의 공정으로 넘어갈 때,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도록 자동 컨베이어 벨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가격(C)절감을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시행하고 있었는데, 몇 가지 예를 들어보도록 한다. 가장 기본적인 사항으로 과감한 아웃소싱을 들 수 있다. 기업의 경비, 식당과 같은 분야는 외부 업체와 계약을 체결하였고, 나아가 제품의 연구에 있어서도 그 핵심적이지 않은 연구 부분은 충남대의 “산학연”과 연계하여 장류에 대한 연구를 병행하여 수행하고 있었다. 여기에 특징적인 부분은 대기업인 대상과 제휴하여 유통 부분에 있어서 아웃소싱을 실시하였고, 동종 경쟁 업체와는 달리 물류 자동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었다. 납기(D)의 분야는 신속성과 확실성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해찬들에서는 앞서 말한 유통 분야에서 물류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대기업과 물류 분야에 있어 전략적 제휴 관계를 맺고 아웃 소싱을 실시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었다. 여기에 공정 과정에 있어 여러 라인을 증설함으로써 시장의 수요에 맞추어 빠른 생산 체제를 구축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재고 비용 감소를 이끌어내었다. 해찬들에게 있어 유연성(D)을 확보하기 위한 공정 관리의 분야는 앞서 말한 다른 분야에 비해 고정적인 면이 크게 작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 이면을 살펴보면 이는 해찬들이 갖고 있는 제품의 특성이 반영되어 있는 것이다. 즉, 장류가 갖고는 특성상 시장의 수요가 크게 변동하지 않고, 제품의 수명 주기가 길다는 점에서 생산 환경에 맞도록 유연성의 정도는 다른 제품에 비해 높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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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량도 내용도 좋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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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7.23 20:0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