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풀무원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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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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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상기업
- 우수기업
- 사례선정동기
2. 조사내용
(1) 설립배경
1. 성장과정(연혁)
2. 지금 현재 어려운 과제
(2) 회사개요
A. 주력업종
B. 현재상황
C. 재무상태
(3) 제품 및 경쟁전략, 경쟁에 이기기 위해 필요한 것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나. 제품별 시장 점유율 추이
다. 시장별 현황 및 경쟁전략
라. 풀무원의 일반적인 사업환경
(4) 고객특성
(5) 관리내용
A. 제품의 특징과 제조 과정
B. R&D 현황
C. 인력관리
D. 판매 및 영업 관리
(6) 최고관리자의 Style
A. 경영철학
B. 기업이념
(7) 풀무원의 성공요인과 미래 대응 과제
첨부자료 및 참고자료 목록
- 본문내용
-
- 사례선정동기
식품회사로서 풀무원이라는 회사를 처음으로 알게 되었을 때는 초등학교 때였다. 당시에는 농산물과 식품에 대해서 위생이라는 측면에 관심을 크게 갖지 않고 있는 때였다. 하지만 경제 발전의 결과로 한국에서도 식품을 양이 아닌 질로 평가하는 계층이 형성되어가고 있었고 그러한 추세에 맞추어 풀무원에서 두부류를 포장까지 해가며 시장에 출시한 것이었다. 그 당시에는 상당히 획기적인 시도였고 나름대로 신선한 충격으로 받아들였다. 그렇지만 그 두부가 서민들이 먹기에는 부담스러워 보였기 때문에 언젠가는 사라질거라 나름대로 판단하고 지나쳐버렸다. 그렇게 세월이 지나 풀무원은 경쟁이 치열하고 텃세가 심한 식품업계에서 중견업체로 성장해 있었고 지금 현재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었다. 풀무원이 진출한 식품업계는 특성상 시장이 한정되어 있으며 타 업체에서 모방하기 쉬운 제품들이 많다. 즉 풀무원이 자랑하는 유기농 기법을 이용한 농산물을 사용한 제품생산은 다른 기업에서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것이며 그 제품의 질을 육안으로나 확실히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시장을 선점했다 하더라도 그것을 지키기에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했을 것이다. 막연히 풀무원은 깨끗하고 신선한 기업이다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그러한 이미지만을 가지고 소비자에게 어필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룩한 풀무원이 다른 기업과 어떠한 차이가 있어 이러한 성공을 이루게 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 사례를 선정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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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www.dart.fss.or.kr) 풀무원 2003년 1분기 보고서
2.풀무원 homepage(www.pulmuone.co.kr)
3.포털싸이트(다음,네이버,엠파스)의 기사 검색 메뉴
4.’1998년 본 수업 풀무원 사례 발표 자료
5.<생명을 풀무질하는 농부> 유재현, 한길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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