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cj그룹 경영전략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연구목적 및 기업 선정 이유

II. 기업 소개
1. 기업개요
2. 경영이념
3. 연혁
4. 조직도
5. 재무현황

III. 상황분석

IV. SWOT분석

V. 경영전략
1. 전략의 선택
2. 전략의 실행
3. 전략의 성과

VI. 향후 과제 및 전략
본문내용
Ⅰ. 기업선정 동기 및 연구목적
‘어떠한 기업이 성공한 기업이라고 할 수 있을까?’
이번 조별과제를 통해 새삼 생각해보게 되었다. 우리 팀원들은 각자의 생각들을 얘기하며 질문에 답을 찾으려 하였는데 거기서 내린 결론은 실생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고 없어서는 안 될 제품들을 생산해내는 기업. 더 구체적으로 말해 그러한 기업 중에서도 소비자에게 가장 친숙하며 실생활에 가장 밀접한 제품이나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그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일 것이라 결론을 내렸다. 이러한 취지에서 우리는 단연 ‘CJ’를 손꼽게 되었다.
‘CJ’는 명실 공히 국내 최대의 식품회사로, 식품서비스 분야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바이오와 제약 분야에서도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왔다.
생활 속의 건강한 즐거움, 편리 또한 21세기를 향한 우리 기업이 소비자들에게 제공하여야 할 책임이란 생각 하에 미래형 산업분야인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홈쇼핑, 유통 사업에서도 최고의 자리를 다져가고 있다. 다음으로‘CJ’를 연구대상으로 정한 또 하나의 이유는 우리나라 산업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일전쟁 이후 황폐해지고 낙후되어 산업을 일으키기에는 악조건인 상황에서 가장처음으로 현대기술을 도입하여 대량생산체재에 들어간 기업이 바로‘CJ’(‘백설’의 설탕사업으로 시작) 였던 것이다. (삼성그룹의 모체) ‘CJ’의 식품 사업은 설탕의 제조에서 시작되어 소재식품, 가공식품, 신선식품, 외식 사업, 단체급식 등으로 그 영역을 넓혀 오고 있다. 1953.08을 기점으로 시작한 유구한 역사와 그에 따른 발전을 거듭하면서 소비자의 뇌리 속에 ‘CJ’라는 이름하나로 제품이미지가 확고해졌고 따라서 제품신뢰도가 상승하였다. 우리나라 국민 중에 ‘CJ'의 설탕, 다시나, 식용유 등을 맛보거나 사용하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을 정도로 식품시장에서 점유율이 높다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경영전략 사례에서‘CJ그룹’을 선택하였고 (식품사업) 다음으로는 이 기업의 경영전략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를 실행하고자 한다.
첫째, 기업의 전반적인 소개와 경영이념, 연혁 조직도, 재무현황 등을 통하여 기업의 전반적인 분석을 한다.
둘째, 경쟁사와의 관계, 시장점유율, 경제 성장률 등을 통하여 ‘CJ’그룹의 대외적인 상황분석을 한다.
셋째, 상황분석와 전반적인 기업분석을 통하여 ‘CJ’그룹의 SWOT분석을 한다.
넷째, 기업이 실행한 여러 가지 전략을 분석하여 ‘CJ’그룹의 경영성공 방법을 알아본다.
다섯째, 위의 4가지 분석을 통하여 ‘CJ' 후 과제 및 전략을 수립해본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냥 뭐 괜찮아요. SWOT분석이 제일 쓸만하네요^^
  • ajd***
    (2005.11.29 22:07:29)
회원 추천자료
  • CJ엔터테인먼트마케팅전략,CJ엔터테인먼트분석,글로컬라이제이션,CJ엔터테인먼트해외시장진출
  • 경영인 만큼 이 기업이 해외 진출 방법과 과정 및 전략을 초점으로 연구를 하였다. 이어서 CJ그룹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 CJ 엔터테인먼트가 진출하고 있는 시장과 현재 한국영화, 공연시장에 대해 알아보겠다. 그리고 CJ 엔터테인먼트의 SWOT분석을 통해서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기를 알아보고 실제로 CJ 엔터테인먼트가 해외시장에 진출한 과정과 성공사례를 살펴본 후 마케팅전략에 대해 분석해보겠다. 마지막으로는 CJ 엔터테인먼트의 향후 발전과정

  • [인적자원관리] CJ & 대상 기업 분석 및 인적자원관리
  • 전략적 제휴2002 CJ그룹 출범2004 글로벌 기업을 향한 도약2006 CJ 중국공장 신설기업소개 : 대상 그룹 기업소개 : 대상 그룹 주요연혁1956년 1월 동아화성공업 주식회사(현재의 대상) 설립1967년 12월 발효조미료 미원 KS 인증 획득1970년 미원(주) 서울미원㈜ 기업공개1986년 한국음식 문화 연구원 개원1990년 1월 나이스데이 1호점 개점2000년 8월 에센디화장품 (주) 설립2008년 2월 순창고추장, 10년 연속 한국 산업 브랜드파워 1위 선정경영이념 및 전략경

  • [인적자원관리] CJ 보상체계 -복리후생을 중심으로
  • 연구문제 및 사례선정의 배경 (ⅳ) 사례연구(심층분석)- CJ기업 (ⅴ) 요약 및 결론 (ⅵ) 참고문헌1. 문제제기 및 서론보상관리는 조직체가 자체의 전략목표를 추구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경영수단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보상은 조직구성원들의 태도와 행동에 지배적인 영향을 주고, 조직체가 원하는 인적자원을 유치하고 유지하는 데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보상은 조직체 전체비용 중에서 경제적 성과에 많은 영향을 준다.조직구성

  • [국제경영] CJ제일제당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지역개발 -브라질 피라시카바 진출 사례
  • 사례를 중심으로-목 차I. 서론1. 문제의 제기 : 연구질문2. 연구방법 및 범위3. CJ제일제당의 사업개요II. 본론1. 이론적 논의 : GPN 이론2. 가치(Value)3. 권력(Power)4. 착근성(Embeddedness)III. 결론 1. 요약 및 결론2. 연구의 한계 IV. 참고문헌I. 서론1.문제의 제기 : 연구질문전세계적으로 기업들의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이하 FDI)를 통한 글로벌 경영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기업

  • 다국적 기업 CJ오쇼핑의 중국 진출 국제 사업부 조직 해외 진출 중국시장진출사례 CJ오쇼핑 해외 진출 현황
  • CJ오쇼핑의 중국 진출 동방CJ 직면 과제 대안 제시 토론CJ오쇼핑 글로벌 조직도경영지원 전략지원TV사업 본부E사업본부글로벌사업본부CJ오쇼핑글로벌사업담당IMC운영담당IMC 중국IMC 인도IMC 터키IMC 태국IMC 베트남중국사업담당CJ오쇼핑의 전반적인 조직 구조도 → 국제 사업부 조직BUT- 국내의 타 부서와 의사소통의 제약- 기업 부서간 갈등이 심화되어 조직의 성과 저해 가능성- 국내 시장을 중심으로 하는 연구 개발의 방향- 국내외 경험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