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ARA(Inditex) 비즈니스 혁신 &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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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최근 제조업의 생산기지는 제3세계로 이전하는 추세
ZARA는 본사에 공장을 가까이 두고 유행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
목차
1. SPA의 일반적 개념
2. SPA의 유형
3. SPA의 장단점
4. 연혁
5. ZARA의 일반현황
6. ZARA 비즈니스 모델
7. ZARA의 SCM 체계
8. 생산시스템
9. 물류시스템
10. ZARA의 주요 전략
11. 수직적 통합(vertical integration)
12. 패션 산업의 핵심은 속도와 유연성
13. ZARA의 SCM
14. SCM을 활용한 경쟁우위 창출
15. ZARA의 POS 시스템
16. POS시스템을 활용한 경쟁우위 창출
17. POS 시스템 경쟁우위
18. 매장의 활용
19. 매장 전략
20. 제품 믹스 및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생산전략-인하우스(In-House)방식

자라(ZARA)의 제품이 디자인에서 매장으로 입고되기까지의 리드타임(디자인 기획부터 판매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3주면 충분하다. 패션산업은 유행예측을 기본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리드타임이 줄어들면 예측오류도 줄어들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자체 디자이너만 200여명이 넘는 트랜드스폿터(Trend Spotter)를 보유하고 있으며 트랜드스폿터들은 현장 소비자들의 패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여 향후 변화를 예측하는 조사를 실시한다. 이 결과물은 바로 디자인에 반영되고 상품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디자인이 끝나면 스페인과 주변국(포르투갈, 모로코 등) 공장에서 제작에 들어가고 완성된 상품은 세계 5,000여개 매장으로 분산된다. 연간 15,000개의 아이템이 생산되어 지는데, 전체 물량의 50%는 자사의 직영공장에서 생산되며 기본아이템만 해외에서 아웃소싱된다.
일반적인 어패럴사가 시즌 전에 전체 물량의 60~70%를 만들어 놓고 나머지를 고객 반응에 따라 기획하는 것과는 달리 자라(ZARA)는 15% 정도의 핵심 상품만 미리 생산해 둔다. 나머지 물량은 각국 매니저들의 의견을 반영해 즉, 고객 반응에 따라 그때그때 생산해서 공급한다. 초두 물량이 매장에 풀리는 시점부터 생산 사이클은 다시 가동된다. 소비자 반응이 좋은 옷은 재주문을 하고 반응이 나쁜 옷은 중단을, 없는 옷은 새로 제작한다.
이렇게 해서 생산된 상품들은 본사에 위치한 14만평 크기의 거대한 물류창고에서 분류되어지는데 유럽 지역은 24시간 안에, 아시아 지역은 48시간 안에 소비자들은 접할 수 있다.
전 세계 매장으로 주 2회 직접 배송하며 배송하는 매장이 본사에서 700마일 이내에 있으며 선박이나 트럭을 통해 운반되고, 700마일 이상일 경우는 무조건 항공편으로 배송한다. 아래의 그림은 자라(ZARA)의 생산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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