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 자라 ZARA -Fast Fashion 성공요인 및 우리나라 산업에 대한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Inditex의 소개
※ Inditex 그룹의 6개의 브랜드와 특성 ※
2. Zara의 소개
※ 참고기사 ※
본 론
1. 국제적 의류기업의 Supply Chain의 특징(Global Apparel Chain)
2. Inditex의 경쟁자
3. Inditex와 경쟁 기업의 재무적 특성 및 성과 비교
4. Zara의 비즈니스 시스템
5. Zara Business System의 특징
6. Zara의 운영방식
7. Zara Business System의 장점
8. Zara의 공급사슬
9. Zara Business Model에 닥칠 수 있는 위협 요인
10. Zara의 국제화 전략
결 론
● 국내 의류산업의 현황과 Zara 사례의 국내 의류 산업에 대한 시사점
< 참고문헌 및 자료 >
- 본문내용
-
서 론
최근 의류업계의 관심은 패스트 패션. 이 패스트 패션의 앞에 서 있는 Inditex사. 원래 Inditex사가 있는 스페인은 의류업계에서 크게 관심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Inditex사가 발전하면서 의류산업 쪽에서 세계 3위의 기업까지 올라서게 되었고 Inditex사에 대한 관심은 점차 높아지게 되었다. 대체 무엇이 Inditex사를 이렇게 발전시키고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게 한 것일까.
이제부터 Inditex사와 Inditex의 대표적 브랜드인 Zara를 예로 들면서 그들의 성공요인 및 우리나라 산업에 대한 시사점 등을 알아보기로 하자.
1. Inditex의 소개
Inditex Group는 Ortega Gaona가 창립하였다. 창립자 오르테가 가오냐(Ortega Gaona)는 보통 품질의 최신 패션을 합리적인 가격에서 제공하는 비지니스 모델을 토대로 Zara의 첫 매장을 오픈한 후에 1985년 지주회사 Inditex를 설립하였다. Inditex의 사업 철학은 창조정신, 혁신, 세련된 디자인, 빠른 시장 반응, 매장의 인테리어 디자인과 완전히 비관료적인 비즈니스 리더십에 근거하고 있다. 1980년대 중반에 Inditex는 철저한 시장 분석을 통하여 다양한 소비계층을 공략할 수 있는 다양한 브랜드와 소매구조를 개발하기 시작하여 이 전략이 스페인에서 대단한 성공을 거두게 되면서 1993년에 의류시장의 7%를 차지하게 되었다. 그 후 Inditex 그룹은 스페인에 위치한 30여 년 전통의 오프라인 패션기업으로 의류산업 중에서 온라인 기업화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다.
Inditex 그룹은 패션 제품의 디자인 생산 분배에 관련된 활동을 하는 100여 개의 회사로 구성되었다. Inditex 그룹은 시장요구에 대한 빠른 대응과 창의적이며 고품질 디자인을 선도한다는 비전을 갖고 있으며, 이 비전은 Inditex 그룹의 매출 증대와 세계화에 기여하고 있다. Inditex 그룹은 자라(Zara), 풀 앤 베어(Pull and Bear), 마시모 두티(Massimo Dutti), 베르쉬카(Bershka), 스트라디바리우스(Stradivarius), 오이스호(Oysho) 6개의 브랜드를 갖고 있으며 각 브랜드는 별도의 매장들과 생산을 포함한 자회사들로 구성되어 있다. 각 브랜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매장이라고 생각하고 매장의 형태는 대형의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작은 의류백화점과 같은 느낌을 갖도록 구성했다. 매장의 숫자는 모든 브랜드를 합치면 1,400여 개 이상이며 판매의 88%는 직영점에서, 6%는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5%는 직물에서 1%는 기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즉, Inditex 그룹은 SPA형 기업으로 대부분의 매출이 직영형태의 매장에서 이루어지며 그 대부분을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 참고문헌
-
ara 와 Marks & Spencer사의 사례에서 배운다. : 의류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제안 / KOTRA KOTRA, 2003
http://www.kl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5578
http://mbastory.tistory.com/36
http://doyoubest.tistory.com/279
http://www.yhana.co.kr/front/php/b/board_write_f.php?&board_no=7&offset=0&page=1&search=&search_key=&mode=update&no=9&number=2
자료평가
- 로지컬하게 잘 되어있더군요
- nickle***
(2010.10.07 15:39:53)
- 필요한 자료를 드디어 찾았네요...ㅎㅎ
- sco***
(2009.05.15 11:35: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