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활용사례) 자동차기업(도요타,포드,볼보) 빅데이터 활용사례 전략분석과 빅데이터 활용 향후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2 / 2016.02.02
  • 2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빅데이터 활용사례) 자동차기업 (도요타,포드,볼보) 빅데이터 활용사례 전략분석과 빅데이터 활용 향후전망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1. 주제 선정 배경
2. 빅데이터
- 빅데이터 출현 배경
-빅데이터 특징
-빅데이터 구성 요소
-빅데이터와 자동차 산업

-본론-
1. 도요타의 빅데이터 활용사례분석
-도요타 리콜 사태 발생
- 도요타의 대응
- 오라클엔데카
- 오라클엔데카도입후 변화
- 빅 데이터의 추가적인 응용(CAN-Gateway ECU)
- 도요타 스마트센터

2. 빅데이터의 선구자 Ford (포드)
- Openxc란
포드의 OpenXC
- 포드의 OpenXC활용 방안
- 포드의 연구진행방향
- 포드의 실리콘밸리 연구소
- 포드 & Google 예측 API
- 차량 운행 예측 시스템의 활용
- 포드의 차량 운행 예측 시스템의 문제점

3. 볼보(VOLVO)의 빅데이터 활용사례분석
(1) 빅데이터 수집
(2) 빅데이터 분석
(3 )반영
(4) 효과
(5) 볼보의 빅 데이터 활용의 한계점

-결론-
1. 빅 데이터를 사용하는 자동차 산업의 문제점과 그에 따른 향후 대응 전략
(1) 보안 및 프라이버시 문제
(2) 분명한 빅 데이터 활용 목적 정의 및 이해에 관한 역량 문제
(3)위 문제점에 대한 향후 대응 전략
2. 자동차 산업을 움직이는 빅 데이터 전망

-참고 문헌-
본문내용
위에서 빅 데이터 기술로 자동차의 다양한 센서, 정보 등에 대한 내용을 수집하여 사전에 조기 경보 시스템 등을 가동시키거나 최적화된 생산 모델을 만들 수 있다는 이점으로 자동차 생산의 효율화와 이익의 극대화를 실현한 국외 자동차 산업의 사례들을 소개하였다. 위의 사례를 통해 우리는 빅 데이터가 자동차 산업에서 금광의 역할을 할 것을 기대할 수 있었다. 더군다나 지난해 맥 킨지는 빅 데이터 시장 관련 보고서를 내고, 빅 데이터 도입으로 가장 효과를 빨리 볼 것으로 예측한 분야로 제조업, 그 중에서도 자동차 시장을 꼽았다. 또한 최근 미국 워싱턴 D.C에서 데이터 분석 전문업체인 테라데이타의 2012 파트너스 행사에서 자동차 업체들이 행사에 다수 참석한 가운데 행사에 참여한 업계 한 관계자는 “자동차 업계는 다른 분야 대비 빅 데이터 도입이 빠르고 실제 다양한 분야에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며 “자동차 분야를 시작으로 제조업계에 빅 데이터 도입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빅 데이터를 이용한 자동차 산업의 문제점 역시 하나 둘씩 대두되고 있어 빅 데이터는 자동차산업에 있어서 양날의 검으로 작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이규봉,김보현,오봉훈,주인식,장재덕. (2005). “자동차 풀리 제조공정의 불량률 감소를 위한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조 설계” 한국정밀공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요약집.
2. A car company powered by data(Volvo Car Corporation drives product design, quality, cost reduc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through data-driven decision-making, TERADATA
3. converting data into business value at Volvo, How access to vast, new data resources is driving manufacturing excellence, customer satisfaction and vehicle safety at volvo cars, Iglobal intelligence for the CIO, January 2011
4. 김민주,이재구,김정원,이정아 저. (2011) “2012트렌드키워드”. 미래의창.
5.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2011) [신성장산업기술] 美 Google사, 무인자동차 개발. 한국.
6. 장영재. (2012) [Big Data] 엄청난 정보로 새 패러다임을 열다, 구글의 무인자동차처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요타 렉서스 성공경영전략과 미국시장마케팅 전략분석
  • 목차Ⅰ.서론Ⅱ.본론1.도요타 기업개요1) 기업소개2) 도요타의 역사3) 도요타의 경영우위 전략2.LEXUS의 개요1) LEXUS 소개2) LEXUS의 탄생3) LEXUS의 연혁3.자동차 시장 환경 분석3-1.거시 환경 분석1) 경제적 환경 분석2) 사회 문화적 환경 분석3) 산업 환경 분석3-2.미국 자동차 시장 환경 분석1) 미국내 도요타의 기업 환경2) 미국 시장 환경3) 경쟁 환경 분석4) 신차진출 환경 분석5) 소비자 환경 분석6) 고급차 시장 환경 분석4.도요타 내부환경 분석4-

  • [국제기업경영]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 사례선정 이유삼성전자-소니/도요타-GM -7p사례.1 삼성과 소니의 전략적 제휴 -8p1. 삼성과 소니의 제휴 내용 2. 삼성과 소니가 제휴를 한 이유 3. 기대효과/성과 4. 소니가 삼성전자와 제휴를 맺을 수밖에 없었던 절실한 상황5. 차세대 저장매체6. 사례 1 마침7.참조사례.2 도요타와 GM의 합작투자 -17p1. 도요타와 GM이 합작투자를 한 이유2. 합작회사 NUMMI3. 향후 두 기업의 제휴 전망-사례마침4.참조1. 시작하는 글세계 주요 산업이 빅뱅(Big Bang)의 소용

  • [자동차산업] 세계 선진 자동차 기업의 경쟁 전략
  • 세계 선진 자동차 기업의 경쟁 전략Ⅰ. 미․일 자동차산업의 협력체제 확대Ⅱ. 일본 기업들의 세부적 경쟁 전략1. 도요타2. 혼 다Ⅲ. 미국 빅 3의 경쟁 전략1. GM2. 포드3. 다임러 크라이슬러Ⅰ. 미․일 자동차산업의 협력체제 확대미․일 자동차업체간 자본제휴 관계는 양국간 협력관계를 극명하게 나타내고 있다. 2001년에는 미국 빅3중 다임러크라이슬러가 미쓰비시 자동차의 주식 34%를 인수함에 따라 일본 완성차업체 11개중 4개

  • [국제마케팅] 세계자동차시장 마케팅전략
  • 국제마케팅세계자동차시장 마케팅전략■ 목 차1. 서 론 (아이템선정 동기 및 소개)2. 다임러 크라이슬러 소개CEO소개회사의 위기와 극복방법SWOT분석다임러 크라이슬러의 현황3. GM ․ 포드4. 르노 닛산 소개CEO소개회사의 위기와 극복방법SWOT분석르노 닛산 현황5. 도요타자동차6. 상하이 자동차 소개총재 소개상하이 자동차 성공전략SWOT분석상하이 자동차의 전망세계자동차시장 추이7. 결론8. 참고문헌서 론자동차 산업의 위기시대, 전

  • [국제경영성공사례] 현대자동차의 국제전략
  • 기업만이 살아 남을 것이라는 ‘빅5’ 혹은 ‘빅6’ 생존론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현대의 목표는 세계 기업으로의 도약과 함께 생존을 위한 전제 조건이기도 하다. 현재 현대 자동차의 순위는 GM-도요타-포드-다임러크라이슬러-폭스바겐-푸조시트로엥에 이어 7위다. 기아 자동차를 포함한 생산대수 기준이며, 매출액 기준으로는 이보다 훨씬 밑인 것이 현실이다. 현대 자동차는 글로벌 톱 5의 목표 달성을 위해 5대 글로벌 전략을 채택하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