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시장]세계자동차산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11 / 2019.12.24
- 4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Executive Summary 1
I. Global Industry Analysis 2
1. 자동차산업의 분류와 범주 2
2. Historical Development 3
3. Technological Development 5
4. Global Demand and Supply 6
5. Key Success Factors 10
II. Global Competitors 13
1. General Motors Corporation 13
2. 포드 자동차(Ford Motor Company) 16
3. 도요타 자동차(Global Toyota Motors) 17
4. 폴크스바겐 20
5. 다임러 크라이슬러 21
6. 르노 그룹(Renault Group) 23
7. BMW 25
8. 현대자동차(Hyundai Motors) 26
III. 자동차 시장의 동향과 전망 29
1. 자동차산업의 구조개편 가속 29
2. 모듈화 31
3. e-비즈니스의 도입 32
4. 환경대응 차세대자동차 개발경쟁 36
5. Conclusion 39
참 고 문 헌 41
- 본문내용
-
. Historical Development
세계 자동차산업의 역사는 1886년 독일에서의 자동차 발명으로 시작되어, 100여 년에 걸친 변화와 경쟁을 거듭하면서 20세기 근대산업발전을 선도하였고 현대과학문명의 꽃을 피웠다. 자동차의 최초 발명이후 지난 100여 년간 기본컨셉트는 크게 변화가 없었다. 그러나 생산방식, 규모, 조직 등과 기술의 진보로 얻어진 경제성, 편리성, 거주성, 생산성 등은 초기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대변혁이었다. 초기 자동차산업의 생성은 결코 우연이 아니었다. 19세기 산업화 초기단계에서 각종 기계공업제품의 생산이 수공업방식에서 직공을 중심으로 기술이 축적되어 갔으며 특히 19세기말 미국에서「Singer」와「Colt」브랜드로 유명한 재봉기나 총기류의 대량생산에서 얻어진 기계설비를 이용한 생산시스템은 20세기초 미국 자동차산업의 도입기반이 되는 하부구조가 되었다. 이 하부구조를 바탕으로 1910년대 미국의 포드(Ford)사(社)가 주도하는 주문생산에서 대량생산으로의 대전환을 세계 자동차 산업발전과정의 그 첫 시발이라고 하면, 1950년대 유럽의 생산자가 미국의 대량생산에 대응하기 위한 제품의 다양화는 제2의 대전환이었으며, 1960년대 말 일본의 생산자가 생산조직과 방식의 획기적인 변화로 값싸고 품질 좋은 차로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 시장을 지배하게 된 것이 제3의 대전환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자동차산업, 1995-2000, 현대자동차
해외 자동차산업 동향, 1996-1999, 한국 자동차공업협회
Eckermann, Erik, 1999, (冊으로 보는) 자동차 박물관 : 탄생에서부터 무인자동차까지, 골든벨
김광표 , 2000, 自動車産業 環境技術開發에 대한 國內自動車産業의 動向 및 對應, 延世大學校 經營大學院
김광표, 2000, 自動車産業 環境技術開發에 대한 國內自動車産業의 動向 및 對應, 延世大學校 經營大學院
김용성, 1996, 한국 자동차 산업의 국제화 과정에 관한 연구 : H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김재운, 1999, 한국 자동차산업의 21세기 생존을 위한 수출 전략,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김종관, 1996, 國際環境規制의 動向과 韓國의 政策對應 : 自動車産業을 中心으로, 成均館大學校 行政大學院
김진우, 2000, 세계 자동차산업의 전략적 제휴 및 M&A 역사에 대한 사례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김화경, 1996, 한국 자동차 산업의 국제화 전략,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등본융굉, 1995, 자동차산업 21세기 시나리오 : 새로운 린 시스템으로의 전환, 21세기북스
민성기 (閔晟基), 1999, V-CALS : 디지털 혁명이 몰고 올 자동차산업의 제품정보통합시스템, 문원출판
민성기, 1999, V-CALS : 디지털 혁명이 몰고 올 자동차산업의 제품정보통합시스템, 문원출판
박중구, 1997, 韓國 自動車産業의 世界化 戰略 : 課題와 展望, 産業硏究院
박중구, 世界 自動車産業의 構造改編과 韓國에 대한 示唆, 1998, 産業硏究院
배수현, 1997, (생존을 위한)글로벌 전략 : 일본 자동차산업편, 현대경제사회연구원
서정찬, 1995, 自動車産業의 下請構造와 下請企業의 立地, 慶北大學校
안병하, 1995, 자동차편람 : 알기쉬운 자동차산업의 이해와 입문, 한국교재
윤철호, 1998, 韓國 자동차産業의 世界化 戰略에 관한 硏究 : 현대 및 대우자동차의 해외진출 사례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행정대
자료평가
- ....
- m***
(2009.02.11 09:02:15)
- 너무 나열식이라 시사점을 찾기 어려움
- limso***
(2006.04.03 22:21:3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