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시장]세계자동차산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11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Executive Summary 1
I. Global Industry Analysis 2
1. 자동차산업의 분류와 범주 2
2. Historical Development 3
3. Technological Development 5
4. Global Demand and Supply 6
5. Key Success Factors 10

II. Global Competitors 13
1. General Motors Corporation 13
2. 포드 자동차(Ford Motor Company) 16
3. 도요타 자동차(Global Toyota Motors) 17
4. 폴크스바겐 20
5. 다임러 크라이슬러 21
6. 르노 그룹(Renault Group) 23
7. BMW 25
8. 현대자동차(Hyundai Motors) 26

III. 자동차 시장의 동향과 전망 29
1. 자동차산업의 구조개편 가속 29
2. 모듈화 31
3. e-비즈니스의 도입 32
4. 환경대응 차세대자동차 개발경쟁 36
5. Conclusion 39

참 고 문 헌 41
본문내용
. Historical Development
세계 자동차산업의 역사는 1886년 독일에서의 자동차 발명으로 시작되어, 100여 년에 걸친 변화와 경쟁을 거듭하면서 20세기 근대산업발전을 선도하였고 현대과학문명의 꽃을 피웠다. 자동차의 최초 발명이후 지난 100여 년간 기본컨셉트는 크게 변화가 없었다. 그러나 생산방식, 규모, 조직 등과 기술의 진보로 얻어진 경제성, 편리성, 거주성, 생산성 등은 초기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대변혁이었다. 초기 자동차산업의 생성은 결코 우연이 아니었다. 19세기 산업화 초기단계에서 각종 기계공업제품의 생산이 수공업방식에서 직공을 중심으로 기술이 축적되어 갔으며 특히 19세기말 미국에서「Singer」와「Colt」브랜드로 유명한 재봉기나 총기류의 대량생산에서 얻어진 기계설비를 이용한 생산시스템은 20세기초 미국 자동차산업의 도입기반이 되는 하부구조가 되었다. 이 하부구조를 바탕으로 1910년대 미국의 포드(Ford)사(社)가 주도하는 주문생산에서 대량생산으로의 대전환을 세계 자동차 산업발전과정의 그 첫 시발이라고 하면, 1950년대 유럽의 생산자가 미국의 대량생산에 대응하기 위한 제품의 다양화는 제2의 대전환이었으며, 1960년대 말 일본의 생산자가 생산조직과 방식의 획기적인 변화로 값싸고 품질 좋은 차로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 시장을 지배하게 된 것이 제3의 대전환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자동차산업, 1995-2000, 현대자동차
해외 자동차산업 동향, 1996-1999, 한국 자동차공업협회
Eckermann, Erik, 1999, (冊으로 보는) 자동차 박물관 : 탄생에서부터 무인자동차까지, 골든벨
김광표 , 2000, 自動車産業 環境技術開發에 대한 國內自動車産業의 動向 및 對應, 延世大學校 經營大學院
김광표, 2000, 自動車産業 環境技術開發에 대한 國內自動車産業의 動向 및 對應, 延世大學校 經營大學院
김용성, 1996, 한국 자동차 산업의 국제화 과정에 관한 연구 : H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김재운, 1999, 한국 자동차산업의 21세기 생존을 위한 수출 전략,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김종관, 1996, 國際環境規制의 動向과 韓國의 政策對應 : 自動車産業을 中心으로, 成均館大學校 行政大學院
김진우, 2000, 세계 자동차산업의 전략적 제휴 및 M&A 역사에 대한 사례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김화경, 1996, 한국 자동차 산업의 국제화 전략,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등본융굉, 1995, 자동차산업 21세기 시나리오 : 새로운 린 시스템으로의 전환, 21세기북스
민성기 (閔晟基), 1999, V-CALS : 디지털 혁명이 몰고 올 자동차산업의 제품정보통합시스템, 문원출판
민성기, 1999, V-CALS : 디지털 혁명이 몰고 올 자동차산업의 제품정보통합시스템, 문원출판
박중구, 1997, 韓國 自動車産業의 世界化 戰略 : 課題와 展望, 産業硏究院
박중구, 世界 自動車産業의 構造改編과 韓國에 대한 示唆, 1998, 産業硏究院
배수현, 1997, (생존을 위한)글로벌 전략 : 일본 자동차산업편, 현대경제사회연구원
서정찬, 1995, 自動車産業의 下請構造와 下請企業의 立地, 慶北大學校
안병하, 1995, 자동차편람 : 알기쉬운 자동차산업의 이해와 입문, 한국교재
윤철호, 1998, 韓國 자동차産業의 世界化 戰略에 관한 硏究 : 현대 및 대우자동차의 해외진출 사례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행정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m***
    (2009.02.11 09:02:1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너무 나열식이라 시사점을 찾기 어려움
  • limso***
    (2006.04.03 22:21:30)
회원 추천자료
  • [기업분석] 현대자동차 경영분석 사례연구
  • 산업평균에 비해 타인자본비율이 낮다. 더 높은 투자수익률을 올리기 위한 Leverage효과의 향상이 필요하다.-현대차의 ROI 변동원인 분석현대자동차산업평균200620072008200620072008매출액 순이익률5.58%5.52%4.50%3.61%3.76%0.17%총자본회전율1.03 1.03 1.00 1.20 1.19 1.12 ROA5.77%5.69%4.50%4.33%4.46%0.19%자기자본비율의 역수1.65 1.63 1.64 1.95 1.96 2.19 ROE9.51%9.24%7.37%8.44%8.76%0.41%-2006~2007년에는 세계자동차시장의 침체, 중국 ,인도시장의 경쟁심화, 고유가

  • GM 쉐보레의 한국시장 진출전략분석과 GM 쉐보레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제안 레포트
  • 산업으로서 표준화 및 규모경제효과 실현, 국제 가격경쟁 심화 등이 있다. ‘국제 교통통신의 발달’, ‘국제 소송물류체계 발달’, ‘국제소비자 출현’, ‘국제 가격경쟁의 심화’의 부분은 일반적인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나머지 요소에 대하여 GM의 한국시장 진출의 동인을 살펴보는 것은 한국 시장 진출의 목표, 비전 및 사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⓵ 세계자동차시장의 위축 : 세계 자동차 시장의 지역별 수요 변화세계 자

  • 한국산업의이해 D형 국제경쟁력의 변화과정을 개념
  • 분석대상으로 하기가 어려우며 셋째, 각국의 발전목표가 다르고 정책수단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들을 일반적으로 정형화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평가방법이 중요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1) 세계시장점유율(Export Market Share)자동차산업의 수출증가율은 가장 대표적인 경쟁력 변화의 지표로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전체 수출 중에서 자동차산업 수출비중의 변화는 그 국가의 자동차산업이 다른 산업에 비해 얼마나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 마케팅 전략 분석,현대차미국시장마케팅,현대자동차해외진출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마케팅 전략 분석 목차1.서론 가. 사례선정 동기 나. 세계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과 최근 글로벌 시장의 동향1)세계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2)최근 글로벌 시장의 동향2. 본론 가. 기업소개1) 기업개요2) 주요연혁3) 국내 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4) 세계시장 속 현대차나. 현대차의 미국시장 진출 배경1) 미국자동차시장 현황2) 미국시장 직접투자배경 및 중요성A. 직접투자배경B. 중요성3) 미국시장의 환경

  • 미국 금융위기 이전의 세계 자동차 시장의 동향
  • 구미 구미 5대 자동차메이커의 1990년대 매수 동향1 미국 금융위기 이전의 세계 자동차 시장의 동향매수자대   상국   가출   자시   기GMSaab AutomobileISUZUSUZUKSUBARUFiat Auto스 웨 덴일     본일     본일     본이탈리아 100% 49% 10% 20% 20% 2000년  1월 1999년  3월 1998년 11월 2000년  4월 2000년  3월 FordJaguarAston MartinMAZDAVolvo CarsLand Rover영     국영     국일     본스 웨 덴영     국100%100%33.4%100%100% 1989년 19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