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현대자동차의 그랜져XG CRM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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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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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연구 배경 및 목적
본 론
1. CRM의 정의
2. CRM의 성공사례
3. 자동차 시장 현황/ 분석
4. 자사 및 경쟁사 분석
1) 현대자동차 분석
2) 경쟁사 분석
5. 그랜져XG의 소비자 분석
6. 그랜져 XG 고객을 대상으로 한 CRM 전략
1) 그랜져 XG 고객들을 CRM 타깃으로 선정한 이유
2) CRM 전략 : 대상-그랜져XG 고객
7. 그랜져XG 구매고객을 위한 CRM의 효과
8. 그랜져XG고객을 통한 수익 창출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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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국내 자동차 시장의 환경은 뉴 라운드의 타결, 수입 다변화 조치 해제, 외국 자동차 업체들의 국내 진출 러시, 국내 업체간의 빅딜 등 많은 요인들로 인해 예측 불가능할 정도로 급변하고 있어 한치 앞을 알아보지 못하는 상황이다. 그 수요에 있어서 이미 한계선에 와있으며 세계적인 공급도 이미 초과 상태가 되어 버린 지 오래이다. 독일 최대기업이자 고급 승용차로 명성이 높은 다임러 벤츠 그룹과 미국3위 자동차 업체인 크라이슬러의 합병 소식은 세계 자동차산업의 지각변동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이에 따라 세계의 유수의 자동차 업계들은 구조조정을 비롯하여 인수합병을 통한 세 불리기 등, 새로운 위협에 대응책을 내느라 혈안이 되어있다. 자동차 시장이 생존의 시장이 되어버린 것이다.
수년 전부터 자동차전문가들 사이에서는 2000년대 세계 자동차업계가 생산과잉에 따라 5~7개사를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라는 전망이 정설로 돼있다. 미국의 제너럴 모터스(GM)와 포드, 일본의 도요타 등 이른바 "빅3"를 제외하면 10위 권 내 업체들이 매출규모나 기술면에서 엇비슷하기 때문에 생존을 위해서는 인수합병(M&A)을 통한 몸집 불리기가 불가피하다는 시각이 꾸준히 제기돼 오고 있다. 일찍이 지난 96년 미국 포드가 일본 마쓰다를 인수한 것을 비롯하여 포드가 영국 재규어를, GM이 스웨덴 샤브 주식 50%를 인수했고 독일BMW가 영국 롤스로이스의 인수협상을 마무리지은 것이나 GM이 한국의 대우자동차 주식 50% 인수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도 이 같은 덩치 키우기 경쟁을 입증하는 사례들이다. 국내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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