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 세계 선진 자동차 기업의 경쟁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미․일 자동차산업의 협력체제 확대
Ⅱ. 일본 기업들의 세부적 경쟁 전략
1. 도요타
2. 혼 다
Ⅲ. 미국 빅 3의 경쟁 전략
1. GM
2. 포드
3. 다임러 크라이슬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미․일 자동차산업의 협력체제 확대
미․일 자동차업체간 자본제휴 관계는 양국간 협력관계를 극명하게 나타내고 있다. 2001년에는 미국 빅3중 다임러크라이슬러가 미쓰비시 자동차의 주식 34%를 인수함에 따라 일본 완성차업체 11개중 4개사가 미국 빅3와 자본제휴 관계를 맺고 있어 미국 빅 3 모두 일본업체의 경영에 깊숙이 관여하게 되었다. 특히 최근에는 미․일 제휴사간 차량 공동개발이 늘어나느 추세여서 양국간 협력관계는 증대되는 모습이다. 포드는 마쓰다와 SUV 이스케이프를 공동으로 개발하였으며 GM은 후지공업과 아시아전략형 SUV인 YGM-2를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공정호, “원가절감을 통한 시장지배력 강화를 꾀하는 GM", 자동차경제, 2002.6.4
권성욱, “벨류체인 강화로 수익기반을 확보하는 일본자동차메이커”, 자동차경제, 2002. 6.18.
류기천, “자동차산업과 IT를 결합하고 있는 도요타”,
산업연구원,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역사와 성장잠재율”, 1997
서영석, “협력체제를 확대하는 미․일 자동차산업”, 2001
선원웅, “미국시장에서 신세대 공략을 강화하고 있는 도요타와 혼다”, 자동차경제, 2002,7.
손보수, “세계 자동차 기업의 전략적 제휴와 인수합병에 관한 연구”, 2001
FOURIN, "국내자동차조사월보“, 2000년 9월호
FOURIN, 해외자동차조사월보, 2001.8
www.toyota.co.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