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현대 자동차의 전략 수립 방안(e-Marketplace 안정적 형성 방안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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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업 현황
1 . 비젼 및 목표

2. 외부환경 분석
2-1. 산업구조 분석
2-2. 경쟁세력 모형
2-3. 경쟁사 분석
2-4. 고객요구 분석
2-5. 기술 동향 분석

3. 내부역량 분석
3-1. Value Chain분석
3-2. 핵심역량 분석
4. 성공요인 도출
4-1. SWOT 분석
4-2. CSF 도출

5. 정보화 전략 도출
5-1 현대자동차 정보통신 시스템 구축현황
5-2 CSF달성을 위한 IT 도입 방안
6. e-business 요소 도입시 변화 및 문제점
6-1. e-Marketplace 도입 시 TO-BE Model
6-2. e-business 확산에 따른 역할 비중 변화
6-3. e-Marketplace 도입의 문제점

7. 결론 : e-Marketplace의 안정적 형성 방안

본문내용
미국


Ford사는 직렬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서 직접분사식 디젤엔진과 연료전지, 가스터빈을 동력원으로 하여 엔진, 구동계, 축전지, 연료전지, 플라이휠, 컨덴서를 개발 추진중이다.
GM사는 2005년 까지 현재 자동차의 평균 연비의 3배의 연비개선을 목표로 전기구동원, 보조동력원, 에너지 축적장치 등의 개발을 추진중이고 보조동력기로서는 스티어링 엔진, 4스트로크 IC엔진이 계획중다.
Chrysler사는 디젤엔진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수소연료를 탑재하여 디젤엔진의 열효율을 개선하고, 중량을 경감시키며, 제동시 에너지 회수의 개념으로 연비 3배의 개선을 목표로하여 3기통 1.8L 터보직접분사식 디젤엔진(55kW)과 연축전지의 조합으로 출력 90kW의 자동차를 개발하고 있다.



일본


가솔린 엔진과 모터 및 발전기, CVT (Continuously Variable Tran smission)를 조합시킨 병렬 방식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도요다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인 PRIUS의 성능시험 결과 일반 1,500cc급 기존엔진식 자동차에 비하여 동력성능은 떨어지지만 실용연비(도심주행)가 기존 동급 자동차보다 30% 높은 결과가 나왔다.



유럽

벤츠사는 1995년 55kW의 디젤엔진과 14kW의 전동기 및 120V, 34kW의 Ni/Cd 축전지를 탑재시켜 디젤자동차에서는 165km/h, 전기자동차에서는 80km/h 이상의 속도로 25km를 주행하도록 한 병렬식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개발하였다.
볼보사는 1984년 연비가 약 20%정도 향상된 유프/모터를 사용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개발하였으며 또한 1992년 가스터빈과 모터의 병렬형 컨셉트카를 개발하였고, 현재는 직렬형 컨셉트카를 개발중이다.
르노사는 베르계획의 일부로서 가스터빈 탑재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마트라사와 공동으로 개발하였다. 이 자동차는 1축식 가스터빈에 발전기를 직접연결시키고, 유도모터와 Ni/Cd 전지를 사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개발동향

우리나라도 자동차 배기가스를 규제하고 초저연비 자동차 구현의 세계적 추세에 따라 전기자동차의 전지가격 및 기술의 실용화 시기 예측의 어려움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초저연비 하이브리드 자동차 개발에 주력하여, 1999년 서울 모터쇼에서 현대자동차는 미래 환경친화 자동차(FGV-II)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를 출품하였다.
이 자동차는 동급엔진의 2배에 달하는 초저연비와 현재 국내 기준의 1/20수준인 초저공해를 동시에 실현시킨 최고속도 175km/h, 연비 28km/의 특성을 갖는 병렬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자동차이다.
우리나라도 이와같이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개발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으나 특허출원 상황 등을 살펴보면 신기술의 주요부분은 선진 외국기술의 도입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전망

미래의 자동차로는 배출가스가 전혀없고 효율이 높으며 저소음 저진동의 자동차로는 배터리만을 동력원으로 하는 전기자동차가 가장 바람직하나, 현재 기술에서 1회 충전 주행거리가 200km, 충전에 3 ~ 8시간이 소요되는 등 배터리 기술의 미해결로 내연기관과 배터리 및 모터/발전기를 조합하여 내연기관과 배터리의 동력을 주행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고, 정차시 엔진과 모터를 정지 시킬수 있으며, 감속에너지 회수가 가능하고 모터 주행시 배기가스가 없는 것은 물론, 고효율의 연비로 운전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등장이 가까운 장래에 더욱 가시화 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자동차 산업의 향후 전망에 따라 우리나라도 하이브리드 시스템 자동차 개발을 최우선 과제로 하여 선진 각국의 개발에 뒤지지 않도록 국가적 육성이 필요하고, 특허출원 또한 차체와 같은 단순한 부품의 개량기술 출원 뿐 만 아니라 2000년대 주종을 이룰 것으로 예상되는 새로운 자동차 기술분야를 적극 활성화하여 지식산업의 무한경쟁 시대에 대비하여야 할 것으로 본다.



Strengths
Weaknesses
국내 시장점유율 선점 경쟁우위 강점
높은 소비자 인지도
높은 해외투자 경험
기술력/高 R&D측면에서 의 우위
기아차와의 시너지 효과 창출
다임러-크라이슬러와의 제휴관계진전 환경관련 규제 강화
규모의 경제에 따른 부작용(재고부담)
거대 조직에 의한 부작용(의사결정 과정의
복잡)
해외 현지판매망 부족과 현지 금융회사의 부재
해외 경쟁사에 비해 뒤처진 제품 개발능력
Opportunties Threats

중국의 WTO가입에 따른 거대한 시장개방
저금리 시대의 도입으로 기업활동 용이
해외 시장에서의 브랜드 이미지 개선
2005년 부터 경유 승용차의 국내 판매 허용
중국의 거센도전(향후 한국의 자동차 산업을 앞지를 것으로 전망)
수입차 시장 개방 가속화(시장잠식)
자동차 세금 강화와 디젤승용차 규제 및 LPG가격 인상
미-이라크간 전쟁으로 인한 유가급등
GM대우의 출범과 르노삼성의 공격적 경영으로 인한 내수시장 경쟁 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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