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삼성SDI 품질혁신 사례 -공정개선을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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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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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품질혁신의 배경
2. 주요 활동
3. 개선 과정에서 겪게 된 어려움
4. 성과
5. 6 SIGMA의 적용
6. 느낀 점과 더 효율적인 개선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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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품질혁신의 배경
제조공정에서는 제품의 불량을 없애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다. 삼성SDI는 그 동안 많
은 품질 혁신 활동을 해왔지만 6시그마 수준의 이상적인 제조 공정을 구현하지는 못했
다. 전사적인 6시그마 추진이 성과가시화 단계에 접어들면서 사장은 꿈의 품질지표인
3.4ppm 수준의 제조공정을 만들고 상호 수평전개를 통해 성과를 전파, 확산하자고 하
였다. 이에 삼성SDI는 전사 차원에서 6시그마 모델공정 만들기에 도전하게 되었다.
2. 주요 활동
먼저 챔피언의 확고한 의지, 공정의 중요도, 수평전개 파급효과 정도, 시스템을 통한
관리 정도 등 엄격한 기준에 의해 최종적으로 8개의 대상 공정을 선정하였다.
'04년 5월, 사장은 6시그마 모델공정 추진리더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함으로써 활동의
시작을 천명하고 성공적으로 임무를 수행하도록 격려하였다. 해당 공정 챔피언의 지휘
하에 Task Force Team이 구성되었으며 프로젝트를 통합 추진할 수 있도록 전담사무실
이 마련되었다. 각 추진리더를 주축으로 설비, 기술, 제조, 자재 등 분야별 최고의 MBB,
BB가 활동멤버로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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