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SK의 지크(ZIC)의 SWOT분석과 마케팅믹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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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⑴ SK(주)의 사업영역
⑵ ZIC 브랜드 소개
⑶ 윤활유시장에서 SK ZIC의 SWOT분석
⑷ SK의 ZIC의 마케팅믹스전략
⑸ 마케팅 활동의 성과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현재 윤활유 수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98년 윤활유 수출은 연평균 3.8%대의 안정된 성장률을 기록한데 이어 올해 상반기에도 98년 같은 기간의 수출실적을 웃돌아 안정적 수출 품목으로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다.
한국윤활유공업협회가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98년 윤활유 총 내수 판매량은 72만3846㎘로 97년 대비 24.36%가 줄어드는 큰 폭의 감소세를 보였으나 수출 물량은 7만4000㎘로 97년과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다. 제품별로는 자동차용 1만8134㎘, 선박유 9525㎘, 공업용 6754㎘, 금속가공유 및 방청유 1만1023㎘ 등의 수출실적을 기록했다. 또한 99년 1월부터 5월까지 윤활유 수출량은 전체 3만1132㎘로 자동차용 7710㎘, 선박유 5224㎘, 공업용 4127㎘, 금속가공유 3609㎘ 등이 수출돼 98년 같은 기간 2만8296㎘를 상회하는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 같은 추세라면 99년 전체 수출물량은 98년에 비해 10%가량 증가한 8만㎘에 이를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윤활유가 이처럼 안정된 수출량을 유지할 수 있는 데는 한번 제품을 사용하면 다른 제품으로의 대체가 까다로운 윤활유의 특성도 있지만 무엇보다 업계의 지속적인 해외 고정고객 확보 및 관리에 기인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윤활유는 기계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처음에 사용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해외고객도 일단 거래선만 트게 되면 안정적 수출을 약속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고객확보가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국내 윤활유는 중동을 비롯해 동남아, 유럽, 러시아 등지로 다량 수출되고 있으며 특히 동남아의 경우 최근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자동차용과 공업용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전망과 더불어 현재 한국의 윤활유 시장을 SK의 지크(ZIC)의 SWOT분석과 마케팅믹스 분석을 토대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http://kdaq.empas.com/dbdic/db_view.tsp?num=3395069&ps=src&pq=
국내학술잡지 : 한국 윤활유 시장의 현황 및 전망. 저자 이영익 발행년도 1987년
매일경제 2004-09-07 13:32
한국경제 2004-09-16 15:17
http://www.sklube.com/kor/body4-2.htm(ZIC 웹싸이트)
http://www.skcorp.com/(SK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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