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믹스전략] 중국시장에서의 SK-ZIC의 윤활유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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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8.1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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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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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ⅰ)윤활유 사업에서 중국시장환경
ⅱ)SK의 윤활유 시장 분석
ⅲ)SK-ZIC의 시장분석
ⅳ)SK-ZIC의 STP분석
2. 본 론
◈ SK-ZIC의 중국시장에서의 마케팅믹스 전략 분석
▶ 제품전략 ▶ 가격전략
▶ 유통전략
▶ 촉진전략
3. 결 론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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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많은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난리가 났다. 왜 그렇게 중국 시장에 집착하는 것일까? 그 이유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을 것이다. 거대한 중국시장환경 때문인 것이다 13억 인구가 살고 있는 중국 시장은 누구나 탐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윤활유 시장의 중국시장 진출 환경을 알아보록 하자. 환경을 알면 왜 진출해야 하는 지, 왜 진출할 수 밖에 없는 배경을 자연히 알게 될 것이다.
ⅰ)윤활유 사업에서 중국시장환경
◈ 중국, 윤활유시장 쟁탈전 격화
고도성장추세가 다소 주춤해지는 추세에 있는 중국에서 외자도입이 인정된 윤활유시장을 둘러싸고 중국 국영기업과 해외 업체들이 치열한 쟁탈전을 벌이고 있다. 앞으로 일본계 자동차 관련업체의 현지진출과 관련하여 구미보다 한발 뒤늦은 일본 석유업체들이 중국의 공업용 윤활유시장에 적극 진출을 추진중이어서 경쟁이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상해 시내에서 자동차로 2시간 정도 서북으로 가면 인구 300만명의 강소성 상주에 도착한다. 이 중심부의 공업단지 한쪽에 지난 97년 7월 준공된 최신예 윤활유공장이 있다. 일본 이데미츠코산이 출자한 대만 윤활유업체 대만국굉의 자회사인 상주국굉 화공공사(자본금 200만달러)공장이다. 원재료인 기유와 첨가제를 이데미츠나 대만국굉에서 조달하고 새공장에서 조합하여 공업단지안의 대만기업을 비롯 일본계와 중국계 기업에 판매하고 있다. 이 공장은 연간 1만킬로리터의 생산능력에 대해 판매량은 1200킬로리터에 불과하지만 철판구멍마개용으로 사용되는 독자적인 휘발성유 등 30개 품종을 제조하고 있다. 공장에는 빈 상태의 500킬로리터 용량의 탱크 4기가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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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마케팅-김주헌 마케팅원론-박주홍 외 3명
마케팅-최종필지음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한은경지음.
글로벌 시대의 국제경영 - 김희철지음
문화와 국제광고 표현 - 고경순지음
SK주식회사, 선진국 표준 부응하는 오일 개발 [매일경제 2003-10-14 16:21]
[유화업계 “내년엔 도약이다”] 삼성종합화학 外 [파이낸셜뉴스 2002-12-11 18:00]
SK(주)] '슈퍼팔트' 中시장 선점 [매일경제 2001-03-20 09:57]
http://dart.fss.or.kr/dart/Viewer?type=frm&rcpNo=20040813001495&maximize=on
http://www.skzic.com/kor/frame_main.html
http://www.happycampus.com/report/view.hcam?no=2849347
中國化工報 10월 24일자, 작성자: 김성헌 11-04,
출처: KOTRA 사이트
자료평가
- 중국에 진출한 ZIC의 내용은 30%정도이고 나머지는 너무 일반적인 내용입니다.
기대 이하 입니다. 그리고 중복 되는 내용이 많습니다. - zest***
(2006.10.04 16:18:53)